어느 특별한 재수강 도서 서평-진정한 성공,행복,삶을 찾아가는 교수와 제자의 이야기

 

이 책을 암투병을 이겨낸 석학의 교수에게 교육을 받았던 제자가 30여년만에 찾아가서 진정한 삶, 행복, 성공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배워가는 과정을 그린 책입니다.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 (Tuesdays With Morrie), 원작 도서를 영화로 멋지게 만든 작품

하워드의 선물, 인생의 전환점에서의 가르침-후회 없는 인생을 사는 12가지 지혜에 대한 도서 서평

위 두권의 책이 떠오르기도 하지만, 성공 지상주의인 한국적인 측면에서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더군요.

곽수일 교수

26세의 나이에 서울대 교수로 임용되어서 40여년동안 교단에 선 분으로 한국 경영학의 아버지이자 대한민국 CEO의 영원한 스승이라고 불리시는 분이라고 합니다. 세번의 암수술을 이겨내서 불사조 교수님이라고 불리신다고 하더군요. 

신영욱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에서 근무하고, 베인앤컴퍼니에서 컨설턴트를 시작해서 현재 파라다이스에서 근무하고 있는 분이라고 합니다.

신영욱씨가 대학시절 곽수일 교수의 생산관리라는 과목을 수강을 했는데, 학점이 짜고, 무진장 학생들을 괴롭혀서 생사관리라고 불리기도 했다는데, 신영욱씨가 이 과목에서 A-를 받았다고 하더군요.

이후에 대기업, 다국적 기업 등에서 활동을 하면서 남들의 기준으로 봤을때는 성공한 사람이라고 불렸지만, 자기 자신의 기준에서 이게 행복인지, 이렇게 사는것이 옳은것인지를 고민하고, 힘들어 하다가 교수님을 떠올리게 되어서 만남을 가지게 되면서, 한달에 한번 나무농장에서 목요일에 만나서 생산(生産)관리가 아닌 생사(生死) 관리에 대한 수업을 듣게 됩니다.

원하는 일, 진정한 성공, 변화와 리더, 선택의 기준, 삶의 무게 견디기, 진짜 내 사람, 사랑과 결혼, 부부로 살아간다는 것, 자녀 양육, 소외되는 삶, 나이 듦, 이별과 죽음에 대처하는 방법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는 다양한 이야기중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이야기를 해냐가는 방식입니다.

이 책에서도 교수님은 일반적인 자기개발 서적이나 성공학 도서처럼 방향제시나 삶의 정답을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이 주는 진짜 중요한 매력이자 장점은 왜? 라는 질문을 통해서 기존에 살아왔던 방식이나 기존에 자신이 믿었던 정답을 잠시 내려두고, 자신의 삶,일,사랑 등 에 대해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해주더군요.

누구나 종종 살아가면서 자신에 삶에 대해서 이러한 질문들을 던지고는 할것입니다.

내가 지금 하는 일이 무슨 의미가 있는것인지... 좀 더 의미있고, 내가 진정 바라는 삶을 찾아야 하는것은 아닌지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질문을 혼자서 답하기에는 쉽지 않은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어디가서 누구에게 이런 질문을 던질수 있을까요?

아마 친구나 가족에게 이런 이야기를 한다면 대부분은 남들도 다 그러고 산다... 누구는 하고 싶은일 하면서 살고 싶지 않냐라는 답이 돌아오기 쉽상인데, 신영욱씨는 컨설턴트 답게 자신의 고민을 잘 해결해줄 멋진 멘토를 찾아서 멘토링을 받지 않았나 싶더군요.

그리고 그 과정을 책으로 잘 정리를 해놓아서 같은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그 여정을 함께 걸으면서 느껴보고, 그 질문들 속에서 생사관리의 정답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모범답안을 찾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모님의 기대, 학교에서의 가르침, 직장에서의 기대치, 가족들의 바램 등등... 어떻게 보면 우리는 우리 자신을 위해서 살아간다기 보다는 남들이 바라는 삶을 살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것은 내 자신이 행복하고, 만족하는 삶을 살때 비로써, 가족들도 행복하게 되는것이고, 직장에서도 더 많은 성취를 이루어 내는것이지, 남들의 기대에만 부흥하면서 살다가 보면 자기 자신이 불행한것은 물론이고, 남들도 만족하지 못하면서 점차 관계에 벌어지고, 멀어지는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에서는 바로 나 자신의 참 다운 삶을 살아가게 하기 위해서 질문을 던지고, 이야기를 나누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는데, 아마 대부분의 직장인이라면 신영욱씨의 답답한 마음을 이해를 할텐데, 그가 대신 들어준 재수강의 강연을 통해서 우리 자신의 문제를 찾고, 고쳐나가면 아주 좋을듯한 추천 도서입니다.

어느 특별한 재수강
국내도서
저자 : 곽수일,신영욱
출판 : 인플루엔셜 2014.07.10
상세보기

책을 읽고나서 제 삶을 돌아보게 되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되는데, 저도 저런 멋진 선생님을 만나서 함께 삶과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걷고 싶은 생각이 드는데, 제가 부족한건지 연락이 되는 교수님 한분 없는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하지만 곽수일 교수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가 누구에게 저런 대답을 듣지는 못할지도 모르겠지만, 제 자신이 곽수일 교수의 가르침대로 열심히 살아서 언젠가는 그 누군가에게 인생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해줄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쪼록 삶,인생,일 등에 대해서 고민하고, 이게 올바른 길인가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이 책과 함께 그 정답을 찾아서 떠나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인간극장 미즈노씨 행복하세요, 트리하우스와 한옥에서 만들어가는 가족 행복의 비결

재미있고, 즐겁고 행복한 일만 하며 살아갈수 있을까?

개발자를 위한 세마리 토끼잡기(행복해지기,전문성 키우기,관계 개선하기)-김창준 애자일 컨설팅 대표

의미있는 삶과 직업 - 더나은 인생, 행복을 얻기 위한 방법은?

MBC 추석특집-버킷리스트(Bucket List), 나와의 약속에 대한 눈물없이 볼수없는 다큐멘터리 방송

KBS 생로병사의 비밀 - 행복한 삶을 위한 선택, 즐거운 인생이 건강하다!

행복하기 연습, 행복의 속도는 시속 7Km, 부지런히 행복해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