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 안에 떠오르는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비밀 도서 서평, 와튼스쿨 비즈니스 시리즈

 

신문 경제면을 보면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매년 브랜드 자산 가치에 대한 평가, 순위, 가격 등에 대한 이야기도 자주 나옵니다.

브랜드 (brand)

<경제> [같은 말] 상표

사업자가 자기 상품에 대하여, 경쟁 업체의 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호ㆍ문자ㆍ도형 따위의 일정한 표지


브랜드전략 (brand戰略)

<경제> 상표로써 자기 회사의 제품을 다른 회사의 제품보다 돋보이게 하여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려는 마케팅 전략. 

출처 - 네이버 사전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 사활을 걸고,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퍼붓기도 하는데, 한편으로 개개인이나 평범한 사람의 입장으로 본다면 자신과는 동떨어진 먼나라의 이야기로 느껴지기도 할듯 합니다.

하지만 브랜드라는것이 사람으로 치자면 평판이라고 보시면 될듯 한데, 개인이라면 그러한 측면에서 나 자신을 어떻게 멋진 브랜드 이미지를 가질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세계 최고의 MBA 와튼스쿨의 비즈니스 시리즈로 저자는 바바라 E. 칸으로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의 마케팅 담당교수이며 Jay H. Baker 리테일링센터의 이사를 맡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 권위 연구자중에 한명이라고 합니다.

1초 안에 떠오르는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비밀
국내도서
저자 : 바바라 E. 칸 / 채수환역
출판 : 매경출판(매일경제신문사) 2014.06.24
상세보기

브랜드... 사람으로 치자면 평판이 중요하다는것은 누구나 잘 알지만, 실상 눈앞의 이익에 급급해서 장기적인 브랜드 구축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브랜드의 정의부터, 필요성과 그로 인한 수익에 대한 막대한 영향 등을 이야기하면서 브랜드 중요성에 대해서 잘 이해를 시켜주더군요.

브랜드 또한 마케팅의 포지셔닝 전략을 사용을 하는데, 타켓 고객층의 선정, 문제 발생시에 해결 방법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브랜드 개성과 체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오프라 윈프리 같은 개인의 사례를 통해서도 설명을 해줍니다.

우리는 개인의 브랜드(평판)에 대해서 상당히 신경을 쓰면서 외부에 나가서는 잘하지만, 정작 중요한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평판을 받고, 느껴지고 있는지.. 정작 힘을 쏟아야 할곳에는 무심하고, 엉뚱한곳에 평판 관리를 위해 힘을 쓰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들더군요...-_-;;

약 200여 페이지의 짧은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쉽게 설명을 하는듯 한데, 어떻게 보면 당연하지만 우리가 지키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쉬운 사례를 통해서 설명을 해서 그러지 않은가 싶은데, 와튼스쿨 비지니스 시리즈라는 이름에 좀 어렵게 느꼈지만, 막상 책의 내용을 보니 그닥 어렵지 않고, 역시나 기본에 충실한것만 한것이 없는듯 합니다.

저자는 이런것들을 브랜드 확장, 라이선스, 브랜드 건축 등의 방법으로 설명을 하는데, 마케팅 용어나 회계적인 용어도 자주 등장을 하지만, 비전문가인 저도 그닥 어렵게는 느껴지지 않더군요.

무엇보다 이 책이 주는 매력은 이해하기 쉬운 사례도 좋지만, 질문을 통해서 기본에 대해서 생각을 해주게 하는듯 합니다.

내가 잘하는것은 무엇인지, 그게 시장에서 중요한것인지, 경쟁자에 대한 질문을 통해서 차별화를 이야기하는데, 글로벌 브랜드뿐만이 아니라, 저 같은 프로그램 개발자도 많은것을 생각하게 되더군요.

내가 좋아하는 일, 좋아보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잘하는것을 찾고, 그걸 시장에 다른 회사와 차별적으로 제품을 내놓고 ,그런것들을 통해서 그저 그런 평범한 회사, 그저 그런 사람이 아닌 개성있고, 꼭 필요한 회사, 사람이 되는게 바로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경제세미나 - 글로벌 초경쟁사회,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KBS 경제세미나 - 초경쟁환경! 우리기업의 초일류전략, 신동엽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

산업화 시대에는 물건만 찍어서 내놓으면 팔리는 시대였지만, 이제는 시장에 제품들은 넘쳐나는 상황속에서 경쟁사회를 넘어서 초경쟁사회로 변해가고 있고, 개인맞춤화, 빅데이터 등 점점 복잡해져만 가고 있는듯 합니다.

예전에는 돈도 없고, 물건도 없었지만, 이제는 생활이 풍족해지면서 돈도 많고, 물건도 많은 상황에서 선택하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는데,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브랜드의 이미지로 구매를 하게 되는데, 수많은 스마트폰중에 우리가 삼성 핸드폰을 선택하고, 편의점의 수많은 음료수중에서 코카콜라를 무의식중에 집게 되는 그 마음의 비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책인데, 뭐 일반적으로 우리가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고 키울 일은 거의 없지만... 이 책을 통해서 개인적인 측면에서 나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가꾸고 만들어 가야 할 지를 생각해 보신다면 어떨까 싶습니다.

1초 안에 떠오르는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비밀
국내도서
저자 : 바바라 E. 칸 / 채수환역
출판 : 매경출판(매일경제신문사) 2014.06.24
상세보기

KBS 스페셜 - 도시를 브랜드하라, I love NewYork, I♡NY 미국 뉴욕 이야기

이기려면 함께 가라, 피자헛, KFC을 성공시킨 얌브랜드 CEO인 데이비드 노박의 혁신 전략 도서 리뷰

EBS CEO 특강 - 모든 것은 브랜드로 통한다! - 1등 브랜드와의 정면승부 - 황부영

KBS 경제세미나 - 경제위기와 국가브랜드

CEO 특강 - 글로벌 경쟁을 성장의 기회로! - CJ 김진수

경제세미나 - 글로벌리더십의 조건 - BMW KOREA 김효준 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