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착하게 벌 수는 없는가 도서 서평, 깨어있는 자본주의에서 답을 찾는 방법은?

 
반응형

기업 (企業)

<경제> 영리(營利)를 얻기 위하여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조직체. 

출자(出資) 형태에 따라 사기업(私企業), 공기업(公企業), 공사 합동 기업(公私合同企業)으로 나눈다.

기업의 정의를 네이버 사전에서 찾아보니 위와 같이 정의가 되어 있는데, 사람들이 창업을 해서 기업을 만드는 이유는 대부분 영리를 얻기 위한 경우가 많고, 주식회사와 같이 상장회사는 주주, 투자자의 이익을 위해서 일을 한다는 정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영리라는 목적만을 생각을 하다보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면서, 보이스피싱, 피라미디, 사기업체 등의 부작용도 나오고, 대기업들은 자본주의 논리에 입각해서 약자를 밟고, 문어발식 경영으로 돈 되는 일은 모든지 해버리는 폐해가 생기고, 또한 교묘하게 법으로 보호를 받는 황당한 경우도 많은듯 합니다.

그럼 과연 기업이 영리활동을 할때 돈을 착하게 벌 수는 없을까요?

EBS CEO특강 - 유한킴벌리 이덕진, 존경받는 기업의 조건과 글로벌 리더십

일류로 가는 길 - 안철수교수, 왜 '기업가 정신'인가?

우리는 천국으로 출근한다, 한미파슨스(한미글로벌) 김종훈 회장의 유토피아 경영(GWP) 도서 서평

저 같은 보통 사람의 입장에서는 기업이나 창업이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을 하고, 어느정도의 편법도 법의 테두리에서 가능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하지만, 실제로 이익만이 아닌, 기업가 정신을 통해서 일자리 창출, 종업원의 행복과 성장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며 성장하고,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홀푸드마켓 홈페이지 - http://www.wholefoodsmarket.com/

이 책은 16년 연속 포춘이 선정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꼽히는 미국 대형 식품 유통업체인 홀푸드 마켓이라는 회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가족들에게 자랑할수 있고, 세상을 좀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며, 의미있는 일을 하는 회사가 실제로 존재하고, 우리도 의지와 노력의 여하에 따라서 그렇게 할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돈 착하게 벌 수는 없는가
국내도서
저자 : 존 매키,라젠드라 시소디어 / 유지연역
출판 : 흐름출판 2014.02.14
상세보기

공동 설립 창업자인 존 매키(john mackey)와 마케팅 전문가 라젠드라 시소디어 교수의 공동 집필의 책인데, 총각네 야채가게라는 책과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이영석의 총각네 야채가게

터닝포인트 - 김영한, 최진실 편

 

처음에 책 제목만을 보고는 착한 자본주의에 대한 이야기로 좀 어렵고 고리타분한 책이 아닐까 싶었는데, 홀푸드마켓 사례를 비롯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좋은 일을 행복하게 즐기면서 하면서도 돈을 충분히 벌수 있다는것을 잘 보여줍니다.

깨어있는 자본주의, 리더십, 문화, 경영을 통해서 조직과 회사를 어떻게 바꾸고, 어떻게 그 속에서 선순환을 이끌어 낼수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플레잉 경영, CEO는 최고의 스타메이커가 되어야 한다

EBS CEO 특강 GWP,인재중심의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한미파슨스 김종훈 회장)

고용노동부 좋은일터만들기 사례공모전, 우리 일터를 자랑합니다!

GWP(Great Work Place, 훌륭한 일터, 일하지 좋은 직장)의 개념과 일맥상통하는데, 비전이나 사명 등의 구성 등을 비롯해서 배울점이 상당히 많은듯 합니다.

특히나 한국에서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왜 우리 회사는 이러지 못할까라는 생각이 많이 드실텐데, 이 책에서 그러한 방법에 대해서 아주 잘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장이나 경영자가 아닌 이상 회사 전체를 바꾸겠다는 생각으로 접근을 하시기 보다는, 자신의 팀이나 부서를 이러한 방식으로 바꾼다고 생각하고 접근하셔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미생(未生), 이끼의 윤태호작가의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다음 만화의 추천 웹툰과 단행본책 서점 출시 소식

EBS 지식채널e-오늘도 한 수 배우고 갑니다, 만화 미생 속 인턴사원 장그래의 계약직원으로써의 삶과 우리의 직장생활

이 책을 보면서 가장 독특한 관점은 경영진의 가장 중요한 의무이자 임무는 이익을 위해서 노력하는것이 아니라, 직원의 행복과 성장을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직원은 그로 인해서 고객과 거래처에게 만족과 즐거움을 주면서, 이익은 자연스럽게 돌아오는 선순환을 이야기 합니다.

물론 회사가 살아야 나도 살고, 너도 살수 있다는 논리가 팽배한 한국의 기업과 경제 상황에서 참 안타까울 따름이지만, 위의 미생의 말처럼 우리 조직, 회사를 위한것인지,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인지가 솔직한 표현이 아닐가 싶습니다.

자신의 이익이나 승진을 위해서 아랫사람을 함부로 대하고, 실적을 강요, 압박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이 책에서는 경영진, 상사로써의 깨어있는 리더십을 통해서 정말 제대로 회사가 돌아가게 되고, 착한 실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더군요.

SBS 최후의 권력, 7인의 빅맨-정치인의 서바이벌 게임으로 본 권력 대탐사 다큐멘터리 방송

기업체 경영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더 나아가서 정치나 우리 팀, 우리 가족, 친구 모임 등 다양한 방면에 활용될수 있는 여지가 많은 내용인데, 조직이 존재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아주 넓은 시각에서 다시금 바라보게 해주는 내용의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치, 경제, 문화, 사회, 가족, 사랑, 돈 등등 이 세상의 다양한 것들의 존재의 이유는 다양할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하게 살아가게 하기 위한 이 책에서는 그 내용을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행복하면서도 돈도 벌수 있는 깨어있는 자본주의를 이야기하는 도서인데, 조직 운영에 있어서 돈만 많이 벌면 된다는 세태속에서 근본적인 삶의 목적과 이유를 생각해보며, 우리의 시각과 생각, 행동을 바꾸어 줄 수도 있는 추천도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이 책을 통해서 회사 전체를 바꾸려고 시도하기 보다는, 이 책을 통해서 나 자신부터 바뀌고, 그를 통해서 우리 팀과 가족부터 바꾸어 나가는 측면으로 보시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 따르는가? 제이 엘리엇이 말하는 애플 리더 스티브잡스의 사람 경영법에 대한 도서 서평

이기려면 함께 가라, 피자헛, KFC을 성공시킨 얌브랜드 CEO인 데이비드 노박의 혁신 전략 도서 리뷰

언리더십(Un-Leadership), 자본주의 4.0 시대의 새로운 리더십의 12가지 원칙

KBS 일류로 가는 길 - 소통의 리더십을 말하다. 김윤종 꿈, 희망, 미래 재단 이사장

KBS 스페셜 - 사회적 기업, 마음을 깨워 세상을 바꾸다 (사진보기)

대한민국 길을 묻다 - 기업 생존의 길, 인간존중 - LG인화원 이병남 사장 (사진보기)

돈 착하게 벌 수는 없는가
국내도서
저자 : 존 매키,라젠드라 시소디어 / 유지연역
출판 : 흐름출판 2014.02.14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