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대화를 하고 싶다면 변호사처럼 반론하라 도서 서평, 현명하게 협상하는 방법은?

 
반응형

변호인, 노무현 대통령과 부림사건을 배경으로 한 영화의 줄거리와 사실과 진실은?

얼마전의 위 영화도 그렇고 법정관련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변화사들은 어찌나 말을 잘하던지, 부럽기 그지 없습니다...^^

이 책을 변호사처럼 반론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으로 처음에는 소통이나 대화보다는 상대를 이기기 위한 화술이나 말하기 기법에 대한 책이 아닐까 싶었는데, 책을 읽어보니 반론을 통해서 부드럽게 상대의 마음을 열게해서 상대방의 신뢰를 얻고, 그를 통해서 상대를 설득하는 방식 위주의 책이더군요.

아무래도 이 책의 제목을 보면 변호사처럼 이기자라는 생각이 들텐데, 뭐 그런 내용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자는 일본인으로 검사출신으로 현재는 변호사를 하고 있다는데, 일본인의 책 답게 상당히 체계적으로 정리, 세분화해서 반론, 화법, 심리적인 이용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쉽게 잘 설명을 하고 있더군요.

검사들이 나오는 방송을 보면 그림을 그리라는 대사가 자주 나오는데, 너무 한쪽에 치우쳐서 큰 그림을 보지 못하고, 지엽적으로 빠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큰 틀에서 사건을 바라보고 이해하라는 이야기인데, 이 책에서도 대화하고 협상하는데 있어서 큰 그림을 그리도록 하면서 전체적인 맥락을 쉽게 이해할수 있게 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책인듯 합니다.

리더십과 자기기만
국내도서
저자 : 아빈저연구소 / 차동옥,서상태역
출판 : 위즈덤아카데미 2006.10.09
상세보기

위 책은 원재가 상자안에 있는 사람, 상자밖에 있는 사람이라는 책인데, 대화나 협상을 하다보면 냉정하고, 차분하게 현실을 바라보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대하면서 근본적인 중요한 부분을 망각하게 되는 부분을 지적하는 내용의 추천 도서입니다. 

이 책 또한 대화, 협상, 재판 등의 상황에서 감정에 빠져서 본질을 놓치고 자존심만  내세우는 경우를 이용, 활용하거나, 자신이 그런 경우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듯 한데, 책의 다양한 사례를 보면서 회사 생활이나 일상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는 내용들이 꽤 많습니다.

육참골단(肉斬骨斷)이라고 자신의 살을 베어 내주고, 상대의 뼈를 끊는다라는 사자성어가 떠오르는 책인데, 물론 이 단어처럼 극단적인 화술을 이야기하는 책은 아니지만, 작은 것을 넘겨주고, 큰 것을 챙기는 방식으로 변론가 화술, 심리의 중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이 책을 보면서 가장 느낀 저의 문제점은 조금은 더 약아져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_-;;

직장 상사가 이번 프로젝트가 얼마나 걸리겠냐는 질문에 보통은 정직하게 (밤을 세워서라도) 한달이면 할수 있다는 말이 협상에 있어서 얼마나 미련한 짓이였나를 느끼게 됩니다...-_-;;

이 책에서 보면 24개월이 걸리는 프로젝트를 줄이라는 사장의 말에 최대로 줄이면 15개월로 줄일수 있다는 팀원들의 말에, 팀장이 사장에게 가서 아무리 최대한 줄여도 18개월이 걸린다고 말을 하더군요.

아쉬워하며 더 줄여달라는 사장의 말에 사장님의 체면을 생각해서 15개월까지 줄여보겠다며 말하더군요.

아마 저였다면 사장에게 15개월이면 된다고 그대로 말했을것이고, 욕심을 내는 사장은 더 줄여달라고 하고, 결국에는 싸우고, 맘이 상하겠지만, 이 책에서 소개한 방식이라면 저와는 같은 상황인데, 화법의 차이로 팀장이나 사장 모두 자존심도 지키고 분란도 없는데, 이런것은 얍삽하다기 보다는 살아가면서 배워야 할 생존방식이 아닐까 싶더군요...^^ 

꽤 괜찮은 책인데, 특히나 계산적이지 못한 분들이 읽어보신다면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이 책을 읽고 하루 아침에 말하는 방법, 반론 방법을 싹 바꾸신다면 주위 사람들이 놀라고, 깜짝 놀라는 상황이 발생이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이 책을 통해서 하나씩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고쳐나가는 방식으로 접근을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변호사처럼 반론하라
국내도서
저자 : 우에노 마사루 / 김정환역
출판 : 끌리는책 2014.03.20
상세보기

저도 이 책을 통해서 저의 부족한 점을 하나씩 개선을 해나가려고 하는데, 꾸준히 하다보면 변호사처럼을 몰라도, 실속없이 사는 일은 덜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속 대화법 도서 서평, 할 말 다하며 제대로 이기는 스피치의 방법은?

유혹의 기술, 권력보다 강력한 은밀하고 우아한 힘에 대한 개정보증판 도서 서평 리뷰

당근과 채찍 도서 서평, 목표로 유인하는 강력한 행동전략, 행동경제학의 실천편

거만하고, 콧대높은 갑에 대처하는 을의 자세

EBS 다큐프라임 - 말하기의 다른 방법, 바디랭귀지, 스킨십의 기술

EBS 다큐프라임 - 설득의 비밀 마지막회 5부 현장게임 (사진보기)

EBS 다큐프라임 - 16인의 성공도전, 설득의 비밀 1부 (사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