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천국으로 출근한다, 한미파슨스(한미글로벌) 김종훈 회장의 유토피아 경영(GWP) 도서 서평

 
반응형

GWP(great work place, 훌륭한 일터)의 전도사로 직원들에게 출근하고 싶어 안달이 나고, 휴가를 가도 동료를 만나고 싶어서 회사 생각이 나는 그런 회사를 만들고 있는 한미파슨스 김종훈 회장의 경영과 성공에 대한 책입니다.
간혹 구글, MS, 페이스북 등 외국의 멋진 회사와 문화, 조직을 보다보면 나도 그런 회사에 다니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지만, 이 책의 저자 김종훈회장은 자신이 직접 그런 회사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이래왔던것은 아니고, 중간에 힘든 시기도 많이 겪었지만, 점차 GWP 문화를 들여놓고, 발전시켜나가면서 누구나 다니고 싶어하는 회사를 만드는 그 모습이 너무 멋지고, 대단하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무엇보다 이 정도 기업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만의 행복과 안위만을 살피는것이 아니라, 조직원까지 가족처럼 챙기고 살피는 모습을 보면 정말 쉬운듯하면서 쉽지 않은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이나 내용들은 어찌보면 누구나 다 알고, 뻔한 내용일수도 있지만, 김종훈회장은 자신만 생각에 조직원들의 생각을 보태서 그 당연하고 뻔하지만 어려운 일들을 하나씩 하나씩 해나가면서 지금의 자리에 오게된듯 합니다.

전반적으로 개인이나, 조직 등에 관련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동안 모아놓은 원고들을 바탕으로 해서 작성했다고 하시는데, GWP 개념에 대한 책이라기 보다는, 경영에 대한 ABC와 같은 내용이지만, 이를 실천해 나가는데 어려웠던 일들, 자신만의 방법으로 돌파를 해나가는 이야기, 행복한 삶과 일에 대한 이야기 등등 참 좋은 이야기가 많은데, 무엇보다도 하루하루 죽지못해서 하는 지금의 밥벌이에 대해서 생각해볼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이 책의 저자는 회사의 장인 회장이니 가능하겠지만, 일개 사원인 나로써는 꿈도 꿀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완전 말단 직원이 아닌 경우라면 누구나 나름대로 멋진 부서를 만들어 볼수 있지 않을까요?
자신의 부하직원들에게 좀 더 편안하고, 즐겁고, 배움의 장을 열어주고, 그것을 토대로 해서 지금보다 좀 더 성장하게 해서, 조직에서의 보람과 즐거움을 느낄수 있게 해주고, 이로 인해서 성과를 이끌어낼수도 있지 않을까요?

뭐 물론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조직을 바꾼다는것은 비단 회장, 사장, 임원들만이 할수 있는것은 아닐것입니다.
군대를 다녀온 남자분들은 아시겠지만, 왕고참이 아무리 또라이라도 바로 윗기수가 아래 기수를 잘 이끌어주면 충분히 좋은 군대생활을 할 수 있지만, 중대장이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도, 윗기수가 또라이라면 참 어려운 군대 생활이 되는것과 마찬가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이 책에서 처럼 수평적인 조직을 지향하는것이 아닌, 수직적인 조직인 경우에는 더욱더 어려운 일일수도 있이겠지만, 자신이 어떻게 하기에 따라서 또 어떤 직원들은 신바람 나는 회사가 되기도 하지 않을까요?

참 당연하고, 뻔한것들이 어려운 세상이 되어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즐겁게 일하고, 신나게 일하면서 성과도 올리는것이 당연한것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고, 직장과 상사를 원망하고는 하게 되는데,
우선 나부터 바뀌어 보는것은 어떨까요?

한미파슨스 홈페이지 - http://www.hanmiparsons.com/kr/
김종훈 회장 블로그 - http://www.kimjonghoon.com/
경제세미나 - GWP, 인재중심의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김종훈 한미파슨스회장 강연
EBS CEO 특강 - GWP, 인재중심의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사진보기)

GWP에 대한 내용은 위의 홈페이지나 링크를 참고해 보시면 됩니다.

한미파슨스->한미글로벌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 뉴스레터& 전자사보 신청하기 http://t.co/pmVMbkC

우리는 천국으로 출근한다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김종훈
출판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010.11.15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