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이 되신 스티브 잡스는 가장 존경받는 CEO이자 리더이자 세상의 판도를 크게 바꾸도, 좀더 나은 세상으로 만든 인물이라는것은 아마 누구도 부인할수 없는 사실일것입니다.
참 대단한 인물이라는것은 사실이지만, 만약 잡스같은 상사밑에서 일을 한다면 어떨까요?
천재적인 능력을 가진 상사이면서도 너무나도 부지런하고, 사소한 일에서 까지 완벽주의를 추구하고, 독불장군처럼 자신의 조직을 이끄는 상사라면 정말 피곤하지 않을까요?
우리가 존경하고, 칭송하는 분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아마 이런 상사밑에 들어가게 된다면 정말 얼마 견디지 못하고 회사를 그만두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apple의 직원들은 그의 곁에서 그를 따르며 그의 뜻대로 세상을 바꾸는 물건을 만들어내고, 세상을 편리하게 바꾸어 나갔는데, 이 책에서는 수많은 단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잡스가 어떠한 장점과 방법으로 사람들이 자신을 따르게 했는지를 이야기해주는 책입니다.
저자인 제이 엘리엇은 잡스의 왼팔이자 멘토였던 애플의 수석부사장으로 잡스의 천재성을 애플의 성과로 만들어낸 경영인으로 인정받는 사람인데, 이 책을 통해서 잡스의 경영방식을 소개해서 잡스가 어떻게 사람들을 하나로 만들고, 비전을 제시해서 커다란 성과를 냈는지를 소개해주는 책인데, 이 책을 보고나 생텍쥐페리가 말했던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나무를 가져오게하고 일을 지시하지 말고,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주어라라는 말이 생각나더군요.
|
아이 리더십(iLeadership), 스티븐 잡스의 애플을 움직이는 혁명적인 운영체제
이 책을 제이 엘리엇의 아이리더십에 이은 후속작으로 세상에 대한 잡스의 평가가 상당히 부정적인 요소가 부각된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기도 하는데, 그가 어느정도 괴팍한것은 인정하기도 하지만, 잡스의 자서전에 대해서는 너무 부정적인 견해를 보여주기도 하네요.(아무래도 측근인면도 없지는 않겠지요?)
책에서는 단편적이면서도 꽤 다양한 이야기를 하는데, 비전과 가치에 대한 이야기, 개인의 힘보다 조직과 팀의 대한 신뢰와 위임, 훌륭한 인재들을 뽑으면서 잡스만이 펼치는 독특한 면접 기술, Good to Great같이 우수함을 넘어 탁월함을 꿈꾸는 제품 전략, 리더로서의 열정, 회사에 대한 애정과 사랑, 장기적인 시각의 미래 비전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책을 보면서 정말 보통사람은 아니라는것을 새삼 느끼게 되는데, 그의 천재적인 능력보다는 정말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서 노력을 하고, 진정으로 만족을 느낄때까지 도전하는 자세를 보면서, 그 동안 제가 해왔던 일, 제가 만들었던 프로그램같은 제품 들이 떠오르면서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정도 이더군요...-_-;;
KBS 스페셜-iSad 다르게 생각하라, 스티브 잡스의 유산과 일대기,메시지에 대한 다큐멘터리 방송
EBS 다큐10 아이팟 신화, 스티브 잡스처럼 생각하라 - 애플의 성공비결에 대한 방송과 동영상
EBS 다큐10+ 스티브 잡스의 메시지-항상 갈망하고, 우직하게 버텨라, 스탠포드 대학 졸업 축사 연설을 통한 행복으로 가는 방법은?
어떻게 일할 것인가, 스티브 잡스에게 배우는 제대로 일하는 법 도서 서평
애플(The Apple)과 스티브잡스 도서 서평, 성공 신화의 비밀
KBS 스페셜 - Apple의 경고, 스티브 잡스의 애플, 혁신을 말하다
애플이나 잡스와 관련된 다양한 도서나 다큐멘터리 방송을 봤지만, 제삼자의 시각이 대부분이였는데, 가장 가까이에서 그를 봐왔던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니 그의 일과 삶에 대한 열정, 스스로 만족할때까지 도전하는 정신과 자세 등 잡스의 핵심적이면서도 중요한 배울점을 한권에서 읽은듯한데, 책 제목은 리더십이나 조직관리 등의 느낌이지만, 잡스에 대해서 다시한번 존경심을 느끼게 해주는 추천도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이 책이나 잡스와 관련된 책이나 자료를 섭렵한다고 해서 잡스처럼 될수도 없거니와, 그렇게 될필요도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잡스의 삶과 일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배우고, 자신에 일에 적용, 활용해보신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