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일의 미래, 트렌드를 통해 어떤 유망직업, 직종의 일을 해야 좋을까를 알아보는 도서 서평

 

지금 당장 불황을 끝내라 10년후 일의 미래(2023 Global Trend)라는 책은 트렌드라는 잡지의 특별 취재팀이 만든 책으로 미래학을 기반으로 10년후에 어떠한 세상이 오고,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며, 새로운 시대의 유망한 직업을 둘러볼수 있는 집단지성의 업계전망서로 트랜드지에 실린 글중에서 유용한 부분을 모아놓은 책입니다.

KBS 경제세미나 - 미래사회 메가트렌드, 박영숙유엔미래포럼대표

KBS 경제세미나 - 메가트렌드 사업화 GE의 장기성장전략, 황수사장

경제세미나 - 박영숙, 전략적 사고를 위한 미래예측-새로운 미래가 온다

경제세미나 - 미래사회 10대 트렌드

차정인기자의 IT이야기, 점보다 더 정확한 10년 뒤 미래예측법! 미래학이란 무엇인가?

미래학이라는 분야는 그냥 카더라식의 아니면 말고식의 접근방식이 아니라, 현실을 기반으로 다양한 자료를 통해서 통찰력과 혜안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학문인데, 미래학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허황된 이야기를 하는것이 아니라, 상당히 과학적으로 접근을 한다는데, 이미 100여년전에 미래학자들은 비행기와 핸드폰 등이 보편화 될것이라고 예측을 하기도 했다는데 듣다보면 참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많고,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서 많은 시사점을 주는듯 합니다.

이 책에서는 세계경제의 트랜드를 시작으로 일자리, 정보통신, 제조업간은 산업기술, 생명공학, 생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31개의 이슈를 이야기 하는데, 우선 첫번째 내용부터 충격적인데, 2020년에는 정규직과 계약직을 제외한 임시직이 50%를 넘어선다고 이야기를 합니다...-_-;;

현재도 비정규직이나 시간제 근로자 등으로 문제가 대두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는 이런 상황이 더욱 심각해 질것이고, 보편화 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요? 책에서는 인문학적 소양이나 STEM(과학,기술,공학,수학)분야의 글로벌 인재들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 진다고 하는데, 뭐 이러한 부분은 지금도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잘 알아두셔야 할듯 합니다.

뭐 이밖에 세계경제의 트렌드를 통해서 다가올 10년동안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 100% 모두 맞지는 않을수도 있지만, 그냥 흘러가는대로 살다가 위기에 큰 고통을 겪기보다는, 이런 미래와 관련된 도서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지식을 토대로 자신이 일하고 있는 미래의 분야는 어떻게 변해갈지를 생각해보시고, 나는 내 가족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를 생각해보시면 정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에릭 슈미트 새로운 디지털 시대
국내도서
저자 : 에릭 슈미트(Eric Schmidt),제러드 코언(Jared Cohen) / 이진원역
출판 : 알키 2013.04.23
상세보기

구글 회장 에릭 슈미트의 새로운 디지털 시대-앞으로의 세상은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된 세상이 올까? 도서 서평 리뷰

IT정보통신분야는 얼마전에 나온 위 책과 융합되고, 통합된다는 측면에서 꽤 유사한편인데, 아무래도 IT분야는 위 책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다루니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이외에 제조업, 생명공학, 생활문화 등 어떻게보면 우리와는 크게 관련이 없어 보이는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하는데, 이런 내용들을 통해서 새로운 미래의 트렌드를 알고, 여러가지의 현상을 조합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해서 사업을 하시거나, 그럴 능력이 없다면 그러한 회사에 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접근을 하셔도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지난 10년을 생각해보면 당시에는 스마트폰이라는것도 없었고, 인터넷이 거품이 꼈던 시기였고, 핸드폰 사업이 절정에 이르렀었는데, 어떻게보면 뭐 크게 달라진것 있나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곰곰히 생각을 해보면 새로운 기기나 기술이 등장할때마다 사라지는 회사, 직업 들이 부지기수이고, 10년동안 직종을 변경하신 분들도 많을텐데, 다가올 10년을 생각해 보신다면 미리미리 준비하고, 공부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골의사 박경철 - 행복한 삶은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강연 오디오북

희망특강 - 시골의사 박경철의 0.9% 또는 99% (강연듣기)

위 강연을 들어보시면 세상에는 0.1%의 천재와 0.9%의 천재를 알아보는 사람, 그리고 99%의 잉여인간이 있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우리가 0.1%는 되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0.9%에 들어가서 천재를 알아보기만 해도 큰 부나 성공을 거둘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동안 인터넷, 핸드폰, 스마트폰 등이 나오면서 세상은 크게 바뀌었고, 직종이나 기업등 수많은것이 사라지고, 또 새롭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러한 와중에 우리는 시류에 흘러가게 될지, 그 변화의 바람을 타고 달릴지를 결정해야 할텐데, 이 책을 통해서 우선 다가올 미래를 두려움과 희망속에서 바라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10년 후 일의 미래
국내도서
저자 : 트렌즈Trends지 특별취재팀 / 권춘오역
출판 : 일상이상(일상과이상) 2013.05.20
상세보기

미래가 보이는 25가지 트렌드 도서 서평 리뷰, 10년 후 세상을 읽고, 일반인으로써 신기술에 대응, 대처해서 성공하는 방법은?

커넥티드(CONNECTED),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 초연결 사회에 새로운 기회가 온다! (2011년 SBS 서울디지털포럼 자료)

스마트경영을 위한 핫트렌드 83, 비즈니스 환경을 바꾸는 변화의 물결을 읽어라

EBS 글로벌 리더와 미래를 만나다 - 칙센트 미하이 박사, 행복의 조건, 몰입

SBS 스페셜 다큐 - 대한민국 기적의 열쇠, 한국인을 춤추게 하라

KBS 경제세미나 - 2010년대 주요 지구적 도전과 한국의 과제 - UN밀레니엄 프로젝트 보고

60 Trend 60 Chance

경제세미나 - 미래사회 10대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