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회장 에릭 슈미트의 새로운 디지털 시대-앞으로의 세상은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된 세상이 올까? 도서 서평 리뷰

 
반응형

앞으로의 세상은 어떻게 변하게 될까요? 수많은 미래학자나 전문가들이 서로간에 예측을 하고는 하지만, 미래에 대한 예상은 쉽지 않은 일인듯 합니다.

미래가 보이는 25가지 트렌드, 10년 후 세상을 읽고, 일반인으로써 신기술에 대응, 대처해서 성공하는 방법은?

경제세미나 - 박영숙, 전략적 사고를 위한 미래예측-새로운 미래가 온다

포스트 스마트폰, 경계의 붕괴 세미나(김지현 다음 이사)-모든것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세상이 온다(IOT) 강연 후기 요약

저도 이쪽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강연이나 책 등을 많이 찾아보는 편인데, 이 책은 구글 회장인 Eric Schmidt와 Google Ideas의 회장인 Jared Cohen이 공동집필한 도서인데, 현실을 기반으로해서 미래에 대해서 접근을 하고, 꽤 충격적이고, 신선하게 우리에게 다가올 새로운 미래인 디지털 시대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책입니다.

뭐 미래에는 어떤 기술이 유망하다라는 식의 접근이 아닌, 현재의 추세를 통해서 가까운 미래에는 50억명이 인터넷에 접속을 해서 사용을 하게 될것이고, SNS나 새로운 도구로 점차 유대관계가 깊어지고, 이로인해서 권력이나 힘이 수직적인 구조에서 수평적으로 바뀌어 가며 개개인들이 힘이 더욱 커질것을 이야기합니다.

조만간 대의정치가 사라지고, 직접민주주의로 돌아간다고 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장미빛 미래만을 이야기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도구들도 인해서 우리는 더욱 감시받고 통제를 받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구글 프로젝트 글라스(Google Project Glass)를 보며 느낀 첨단기술에 대한 우려

조만간 시판될 글라스가 분명 좋은 점도 있지만, 상사나 회사, 정부 조직등에서 우리는 감시하고, 통제할수도 있을텐데, 이런 부정적인 면도 분명 있을텐데, 이 책에서는 다른 미래학책에서 볼수 없는 부정적인 이야기도 상당히 많이 들려주는데, 아찔한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_-;;

확실한것은 우리가 반기던 반기지 않던간에 새로운 디지털시대는 분명이 오는데,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것은 가상세계라는 새로운 디지털시대입니다.  

우리가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보던 일들이 점차 더 펼쳐질텐데, 앞으로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구분이 더 명확해지면서 우리는 두개의 공간에서 존재를 하게 된다는데, 이 책에서는 그로 인한 다양한 사회의 변화와 가상 시나리오, 장점과 단점등을 아주 잘 보여줍니다.

어떻게보면 현실세계에서 벌어졌던 일들의 단점들이 다시금 가상세계에서 벌어질텐데, 현실이 가상의 세계로 옮겨진다고 할까요?

미래에 대한 부푼 희망으로 이 책을 펼쳤지만, 약간은 두려운 마음으로 미래를 생각하게 되는데, 장단점이 모두 있는것처럼 우리에게 펼쳐질 미래는 위기이고, 위협일수도 있지만, 커다란 기회가 펼쳐지는 급변하는 세상이 온다는것만은 확실하고, 절실하게 느끼게 됩니다.

인터넷, 핸드폰, 스마트폰 등 새로운 기술의 시대가 올때마다 우리는 세상 참 좋아졌다라고만 생각을 하지만, 그 이면에는 수많은 산업들이 사라지고, 또 새로운 일자리와 기회가 찾아옵니다.

SmartPhone을 생각해보면 디카, 상가홍보전단지, mp3player, pmp, 114, 벼룩시장 등 기존에 잘나가던 산업군들이 사라지거나 위기에 처하게되고, 스마트폰이나 앱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데, 또 새로운 디지털시대인 가상세계에서는 그보다 더 많은 사업이 사라지게 될것이고, 그 또 그만큼의 새로운 기회와 자리가 창출되지 않을까요?

트렌드나 미래학관련 도서를 보면 미래 유망사업, 미래에 각광받는 직업등을 이야기하는데, 이 책에서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는 하지만, 이 책은 앞으로 다가올 사회의 큰 밑그림을 그려주는 책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앞으로 다가올 날들에 대해서 걱정이고, 고민이 되신다면 이 책을 통해서 다가올 미래를 내다보고, 나는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를 생각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에릭 슈미트 새로운 디지털 시대
국내도서
저자 : 에릭 슈미트(Eric Schmidt),제러드 코언(Jared Cohen) / 이진원역
출판 : 알키 2013.04.23
상세보기

위의 동영상을 보시면 간략하게 잘 설명이 되어 있는데, 15분정도의 약간은 긴편의 동영상입니다.

시골의사 박경철 - 행복한 삶은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강연 오디오북

결국 우리가 생존을 위해서는 현실과 미래를 기반으로 통찰력을 발휘해서 우리의 미래를 스스로 찾고, 만들어 가야 할듯한데, 위의 글을 통해서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과 통찰력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차정인기자의 IT이야기, 점보다 더 정확한 10년 뒤 미래예측법! 미래학이란 무엇인가?

스티븐 존슨의 좋은 생각은 어디에서 오는가 TED 강연 동영상(한글 자막, Steven Johnson: Where good ideas come from)

Smart한 세상에서 우리 미래의 기회를 찾아보자!

트렌드 코리아 2013, 서울대 김난도교수가 말하는 2013년 승리의 필살기인 COBRA TWIST 도서와 강연 리뷰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9 - 검색어를 통해 바라보는 과거와 미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