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실수-실패 메뉴얼, 성공의 비밀은 실수에 있다-와튼스쿨 비즈니스 시리즈 도서 서평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실수, 실패를 하고는 할수밖에 없는데, 때로는 이런것을 피해가기 위해서 책이나 강연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경험으로부터 배워서 시행착오를 줄이려고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국 우리는 완벽하지 않아서 결국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비단 우리같은 평범한 사람들뿐만이 아니라 위대한 과학자, 발명가, 부자, 성공한 사람들도 다 겪는 일이겠지요.

문제는 이러한 실수에 대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추기에 급급하고, 창피한 일로 치부하지만, 또 어떠한 사람들은 그것을 통해서 무엇인가를 배워서 이후에는 같은 실수, 실패를 반복하지 않고, 좀 더 현명하게 대처하고, 때로는 또 다른 방식으로 실수를 하지만, 그 또한 하나의 과정으로 잘 승화해 내기도 하는데, 보통 이런 사람들을 성공한 사람이라고 부르는듯 합니다.

이 책 성공을 위한 숨은 조력자 빛나는 실수는 세계 NO1 MBA 와튼스쿨 비즈니스 시리즈로 나온 책으로 실수를 범한후에 어떻게 우리가 그 실수를 통해서 새로운것을 배우고, 통찰을 통해서 더 나은것을 만들어 낼수 있는지를 이야기하며, 때로는 의도적인 실수를 통해서 새로운것을 발견할수 있는 내용 등에 대해서 다루는 책입니다.

이런 내용의 책을 보통 실패학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살아가면서 우리는 성공보다 실패를 더 많이 하지만, 서점에 나가면 실수에 대한 이야기에 대한 책은 거의 없고, 대부분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로만 가득 차있고, 그 책들속에 잠깐씩 소개된 정도인듯한데, 아마 사회적으로 실패를 용인하지 않는 분위기에서 사람들이 실패에 대한 내용보다는 성공에 대한 내용만을 찾기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이 책의 저자 슈메이커 박사는 의사결정 전략분야의 전문가로 시나리오 플래닝의 저자이기도 한데, 다양한 사례와 체계적이며 논리적인 설명으로 우리가 실패를 어떻게 바라보며,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도표, 그림 등을 통해서 상당히 쉽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에디슨이야 실패한 1500개의 전구로 유명하지만, 아인슈타인이나 기업, 스포츠 등 다양한 사례가 등장하는데, 이들을 통해서 우리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고하고, 받아들이며, 그를 통해 무엇을 배울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데, 이 책을 보다보면 실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상당히 낙관적인 생각과 함께 긍정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더군요.

그동안 우리는 실수나 실패를 벼랑이나 절벽같은 느낌으로 생각을 했었다면, 이 책을 통해서 실수는 발견으로 가는 관문이라는 말이 잘 느껴지고, 올바르게 실수하고, 실수에 대해 바르게 접근하는 방법을 배울수 있는듯 합니다.

저는 프로그램 개발자인데.. 한편으로는 실수라는것을 가지고 순서도를 가지고 코딩을 하는듯한데, 상당히 체계적이면서도 심리학적인 부분등 다양한 부분으로 접근을 하는데, 어떻게보면 실수에 대처하는 매뉴얼같은 책이라고 할까요?

인기 만화 ‘딜버트’ 작가의 성공 비법(2): “나를 키운 건 팔할이 실패”

얼마전 월스트리트 저널에 멋진 글이 실렸는데, 위 글에서는 실수는 벽이 아니라, 길이고 과정이라고 했는데, 위 글은 낙천적인 만화가 스캇 애덤스가 참 한심해보이는 실수를 했지만, 어떻게 그것을 받아들이고, 배웠는지를 참고해서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물론 한글 번역판입니다)

개인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기업에서도 충분히 활용할수 있도록 실용적인 로드맵도 제시를 하는데, 실수, 실패, 패배에 대해서 회피하고, 함구하는 분위기의 개인이나 회사라면 이 책을 통해서 실수를 새롭게 바라보면 좋을듯 합니다.

다만 한국적인 문화에서는 실수에 대해서 너그럽고, 관용적이지 않은 자세가 가장 큰 문제인듯한데, 만약에 일상에서 적용을 하신다면 개인이나 팀단위로 접근하시는것이 좋을듯하며, 무엇보다 실수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버리고, 그 안에서 새로운 발견을 할수 있다는 시각을 가지신다면 이 책을 통해서 많은것을 배울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빛나는 실수
국내도서
저자 : 폴 J.H. 슈메이커 / 김인수역
출판 : 매경출판(매일경제신문사) 2013.10.30
상세보기

SBS 스페셜 다큐 - 재혼, 재결합, 우리 다시 결혼할까요?

그러고보니 성공, 자기개발, 경영 등의 측면에서만 적용할수 있는것이 아니라, 사랑, 연애 등 다양한 방면에 활용될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실수를 자주 하지만, 그안에서 뭔가를 배우지 못하고, 자꾸 같은 실수만을 반복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였습니다!

성공, 자기개발을 위해 목표와 열정을 잊어 버리고, 시스템과 습관을 만들자!

실패와 좌절을 극복하고 이겨내, 원래의 자신으로 돌아가고, 더 발전하기 위한 방법은?

사업실패 20억 빚을 갚고 재기한, 윤해준의 대박 이동 족발집의 성공스토리

삶의 고비에서 만나는 두번째 인생, 역경과 고난 그럼에도 불구하고...

KBS 경제세미나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경영, 이금룡 코글로닷컴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