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진달래의 절정과 숨겨져 있는 분홍빛의 진달래 밭을 찾아가본 등산 산행기

 
반응형

북한산이나 둘레길을 가보시면 산수유, 개나리, 진달래, 벚꽃까지 꽃들이 만발하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진달래 꽃을 참 좋아하는데, 이때부터가 절정인데, 산중턱이나 햇빛이 잘드는곳에서는 만개를 했지만, 산정상 고지대쪽이나 햇빛이 덜 드는곳은 이제 막 꽃망울을 터트리려고 하고 있더군요.

은평구 불광천 벚꽃놀이, 멋진 저녁 야경속에 활짝 피어난 여의도 윤중로 못지 않은 벚꽃구경 추천 명소

제가 방문한곳은 북한산 둘레길 구름정원길 구간의 불광사뒤쪽인데, 이쪽에 진달래가 상당히 많이 피어있는데, 분단국가인것도 서러운데, 웬 철조망 담장을 쳐놓고 있는지...-_-;;

물론 샛길방지라는 이유로 철거를 하고 있지 않지만, 예전에 북한산 국립공원에서 입장료를 징수하면서 만들어 놓은것입니다. 몇번 국립공원공단에 개방을 해달라고 했지만, 뭐 매번 돌아오는 답변은 불가...

이쪽으로 가려면 월담을 해야하는데 불법이고, 대호아파트쪽으로 올라오다가 조금 내려오면 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이쪽으로 들어가시면 정말 진달래 밭이라는것이 이런거구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자주는 못가도 일년에 이맘때는 자주 찾아오는데, 요즘은 길이 막혀서 등산객들도 거의 없습니다.

활짝 핀 진단래... 다만 예전에 비해서 붉은빛이 많이 퇴색되어가는 느낌이더군요.

진달래, 자산홍, 영산홍, 철쭉, 백철쭉의 비교와 구분

자산홍 - 공원에 많이 피여있는 진달래과의 분홍, 붉은색의 꽃들

영산홍 - 진달래과의 붉은색의 꽃

백철쭉 - 흰색의 진달래과 꽃

홍황철쭉 - 진달래과의 9봉화

방울철쭉 (방울기리시마 철쭉 - 기린, Coral Bells)

뭐 많이들 아시겠지만, 동네나 시내에 심어져있는 진달래와 비슷하게 생긴 꽃은 대부분 철쭉, 영산홍, 자산홍입니다.

지천에 널린 진달래... 대략 300여평정도의 넓이에 꽤 넓은데, 북한산에 진달래능선도 있는데, 찾아보시면 이곳말고도 진달래가 많이 핀곳은 많을겁니다.

아이폰5의 파노라마 기능으로 찍어본 사진인데, 확대해서 보시면 좋습니다.

산등성이쪽으로 올라가면서 진달래는 조금씩 줄어드네요...

전남 여수시 영취산 진달래, 서대회, 갓김치

2010 고려산 진달래 예술제

북한산 진달래 숲 산행

아침햇살, 진달래와 함께한 아침산행

북한산에는 소나무, 참나무 등이 많은데, 아마 이런 나무가 없었다면 북한산은 이맘때 분홍색으로 물들어서 독특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을까 싶은데, 진달래가 소나무나 참나무 보다 낮아서 멀리서 보면 조금씩 분홍빛깔이 보이기는 하지만, 크게 눈에 띄지 않는데, 위 사진처럼 나무 밑에 숨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혹시나 진달래가 자라서 소나무나 참나무등을 이기기는 힘들겠지요...

산등성이에 올라오니 이제는 좀 강한 빛깔의 선홍색같은 느낌의 진달래들이 많이 보이네요...

진달래가 사람을 많이 만나서 얼굴을 붉히는건 아니겠지요...^^

다른곳에도 진달래가 많기는 하지만, 위의 분홍색 구간에서 찍은 사진들인데, 불광공원지킴터, 정진지킴터의 대호아파트나 불광중학교쪽에서 수리봉(족두리봉), 향로봉쪽으로 오시다가 시간이 되시면 한번 들려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수리봉 부근에 올라오니 이쪽에서는 막 꽃망울을 터트리려고 하네요...

그러고보니 예전에 설악산 대청봉에 갔을때는 5월에 진달래가 많이 피어있기도 했던 기억이 나네요...

요즘 들어 부쩍 북한산에는 출입금지나 통행금지 팻말이 많이 붙어있고, 이렇게 나무로 막아놓은곳도 많습니다.

물론 샛길 방지로 산을 보호하고, 아끼는것도 좋지만, 잘 다니던 길을 하루아침에 막아버리는곳도 꽤 많아서, 북한산 주변에 살면서 이곳저곳으로 산행코스를 바꾸어가며 오르던 재미는 이제 별로 없어진듯 합니다.

북한산 수리봉이 코앞에...

겨울철 운동을 아이패드를 가지고 즐겁고, 헬스클럽 런닝머신에서 안전하게 운동하는 방법 - 다이어트를 방송, 영화를 보면서 신나게!

서울 폭설후에 북한산 등산기, 아름다운 설경의 모습과 서울시의 전경 파노라마 사진

겨울에는 거의 산에 오지 않고, 헬스클럽에서 런닝머신만 달렸는데, 역시나 등산이 운동효과는 최고인듯 한데, 좀만 걸어도 무진장 힘들지만, 또 그만큼의 상쾌함도 느낄수 있네요~

얼마전까지만해도 없던 산불감시초소도 수리봉 뒷편에 생켰네요...

멀리 보이는 향로봉, 비봉... 보현봉쪽은 흐린날씨때문에 안개때문인지 안보입니다.

저녁 7시가 다되어 가는 시간인데, 혼자서 암벽등반을 하시는 분도 계시네요...

구기터널쪽 계곡으로 내려오다보니 얼마전 내린 비로, 계곡의 시냇물도 시원하게 흐르는데... 수건만 있었으면 한번 몸이라도 담궜으면 좋겠지만... 이것도 불법으로 바뀌었죠...-_-;;

구기터널 매표소쪽으로 내려오니 이쪽은 또 개나리가 만개해 있습니다.

이쪽은 또 개나리밭같은 느낌이네요...^^

서울 은평구 불광천 벚꽃축제와 벚꽃길 걷기 대회, 노래자랑 등의 행사소식 안내 (2013년 4월 12일-16일)

여의도 윤중로 벚꽃축제 방문 및 지하철, 주차장 교통편 안내(봄꽃축제 23일까지 연장)

은평구 불광천 벚꽃놀이, 멋진 저녁 야경속에 활짝 피어난 여의도 윤중로 못지 않은 벚꽃구경 추천 명소

요즘 벚꽃축제가 막 시작이 되고 있는데, 사람이 무진장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사람이 많은것을 그닥 좋아하지 않아서 아래처럼 사람이 없는 시간에 즐기는것으 좋아하는데, 기회가 되시면 북한산의 꽃구경도 좋고, 여의도의 벚꽃도 좋고.. 한적한 시간에 멋지게 즐겨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여의도 벚꽃축제를 고즈넉하게 즐겨보기

홀로 고즈넉하게 즐기는 북한산 저녁산행

그리고 족두리봉쪽으로 산행을 하신다면 오를때나 내릴때 위의 진달래 구간도 한번 들려보시면 좋은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카시아 꽃의 개화되는 모습과 내 안에 잠든 잠재력을 깨우기!

아카시아향기와 함께한 상쾌한 아침산행

북한산의 아카시아 꿀 채취 현장의 모습과 판매가격

이제는 아카시아와 금계국이 또 기다려지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