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 자연요리연구가 방랑식객 임지호, 마음이 그릇이다 천지가 밥이다

 
반응형

SBS 스페셜 - 방랑식객 임지호, 백두대간을 가다 (행복한 삶을 찾아 떠나는 맛기행)

임지호씨의 음식에 대한 철학과 그가 담아내는 멋진 음식들의 이야기...
우리 주변의 식물들로 정말 환상적이고 몸에 좋은 요리를 만들어내는데, 심지어는 돌담에 피어있는 이끼를 가지고도 맛난 요리를 만들어내는 그의 실력에 입이 다물어지지가 않는다...^^

신토불이라는 말이 생각났던 방송인데, 우리가 저렴하게 먹겠다고 수입한 외국의 농산물들이 밥상하나가 차려지는데, 3만km이상을 날라다닌다는 놀라운 사실을 느끼게 되고, 과연 그 음식들이 신선도나 영양가적인 측면에서 우리몸에 좋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가공식품의 불편한 진실들, 피자는 어떻게 세계를 정복했는가?
푸드룰(Food Rules), 세상 모든 음식의 법칙

결국 자연식이 우리에게 참 중요한데, 비싼 웰빙제품을 사먹으라는 이야기보다,
우리 주변에 먹을수 있는것은 지천이지만, 그것을 잘 모르는 우리가 더 공부를 해야 할듯하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 몸, 식(食)으로 다스린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 우리 몸을 살리는 밥상, 자연식의 기적
MBC 스페셜 - 30일 편식 체험기, 목숨걸고 편식하다
MBC 스페셜 다큐 - 두뇌음식 (BRAIN FOOD)
MBC 스페셜 - 목숨걸고 편식하다 (사진보기)


산당 임지호. 여덟 살 때 첫 가출을 경험하고 열세 살 무렵부터 세상에 대한 강한 호기심과 남다른 가족사 때문에 전국 팔도를 돌며 유랑 생활을 시작했다. 어릴 적부터 가상적인 것, 비현실적인 것을 현실화시키는 것에 대해 큰 매력을 느낀 그가 중식집, 한식집, 요정, 분식집, 양식집 할 것 없이 돌아다니며 닥치는 대로 일하다가, 요리를 정식 직업으로 삼은 건 20대 중반 서울에 정착하면서부터였다.
결혼도 했지만 떠돌이 생활을 멈추지 못하고, 1980년대 중반에는 사우디아라비아 건설 현장으로 가서 근로자 2천여 명의 세 끼 밥을 책임졌다. 한국에 돌아와서는 서린호텔 한식당 주방장이 됐다. 그런데 하늘 아래 온갖 재료를 다 활용해, 사람의 몸과 맘을 물처럼 맑게 해주는 음식들을 만들고 싶었다. 호텔을 박차고 나와 전국을 떠돌았다. 1년에 네댓 달은 산속, 바닷가에 머물며 새로운 재료를 구했다.

처음 보는 풀을 맛보다 독이 퍼져 혼수상태에 빠진 적도 여러 번이었다. 그 가운데 이제껏 제대로 된 요리상에 올라 본 적 없는 많은 생물들이 식재료로 다시 탄생했다. 들풀, 야생화, 매미 껍질, 구더기, 닭똥에 생선 비늘까지. 예술가들이 하는 몇몇 식당의 주방장, 불교방송 요리 칼럼니스트, 프리랜서 요리 연구가 겸 코디네이터 등으로 일하다 1998년에야 양평에 ‘산당’을 내고 정착했다. 대학 조리과 재학 중 군에 간 큰아들, 해외 유학 중인 둘째 아들이 그의 꿈이자 자랑이다.

마음이 그릇이다 천지가 밥이다
국내도서>가정과 생활
저자 : 임지호
출판 : 샘터사 2007.01.15
상세보기
요리 행위 예술가, 요리 철학자, 자연 요리 연구가, 한국 요리 외교관 등으로 알려진 임지호. 그의 남다른 인생 여정과 자연 속에서 터득한 멋과 맛을『마음이 그릇이다, 천지가 밥이다』에 담아냈다.

길 닿는 대로 재료를 찾고, 손길 닿는 대로 요리를 만들면서, 평생을 떠돌아다녀온 저자의 삶과 요리 철학을 요리와 함께 4장으로 나누어 구성했다. 그의 독특한 인생 노정을 에세이 형식으로 엮은 1장 따뜻한 밥상, 건강과 치료를 위한 요리를 중심으로 한 내용을 2, 3장 고마운 밥상, 건강한 밥상에 각각 실었다. 4장 꿈꾸는 밥상에는 1장과 연결되어 산당의 인생에서 중요한 꼭짓점을 이루었던 사람들을 추억하며 그가 차린 밥상 이야기가 서간체 형식의 독백으로 전개된다.

인사이드 TV
[ SBS 스페셜 - 방랑식객 ]


방송현장의 가장 최전선에 있는 PD들이 세상과의 이야기를 풀어내고자 제작된 SBS스페셜. 최근 방랑 식객 편은 시청자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는데! 삶의 지수가 높아짐에 따라 잘 먹고 잘 사는 법에 관심이 많은 요즘. 40년 간 자연을 방랑하며 그 속에서 재료를 찾아 요리를 완성하는 음식 연구가 임지호와 함께 요리를 완성해 나가고 있다. 제작팀은 2년 간 폭우 속의 제주도를 시작으로 혹한의 백두산 그리고 가장 최근 일본에 이르기까지 진정한 먹을거리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방랑식객. 시청자들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이 밥상이 완성되기 위한 앞으로의 방향은 무엇인지 짚어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