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의 불편한 진실들, 피자는 어떻게 세계를 정복했는가?

 
반응형

집에서 배달 시켜먹거나, 냉동된것을 전자레인지에서 간편하게 데워 먹을수 있는 피자...
한국에서는 치킨과 더불어서 간식, 야식으로 한자리를 차지하고 ,최근에는 이마트와 롯데마트등 대형마트에서 진출을 해서 말도 탈도 많은데, 이 피자는 어떠한 원료로 어떻게 만들어 졌고, 우리의 몸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우리는 어떠한 선택과 행동을 해야 할지를 말하는 책입니다.

집에서 냉동피자를 전자레인지에 데워먹다가 과연 이 피자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라는 의구심으로 출발을 해서, 냉동피자 회사에 견학을 시작했는데, 여기에서 만족하지 않고, 반족, 소스, 고기, 치즈 등이 어떻게 생산되고, 어떠한 식으로 유통이 되어지는지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정말 피자 한판에 지구의 곳곳에서 식재료들이 모여서 한판의 치즈가 만들어지게 된다는 사실에 사뭇 놀라게 되고, 또 장사꾼의 마인드에서 재료의 선정이나 생산에 있어서 피자 또한 건강을 위하는 웰빙적인 식품보다는 저럼한 재료를 사용하게되는 모습 또한 잘 보여주는듯 합니다.

이런 피자와 같은 패스트푸드 음식이 우리의 삶에서 비만과 성인병등을 유발한다는 1차적인 문제를 떠나서, 이 책에서는 긴 안목으로 이러한 음식때문에 기아가 발생하고, 노동력을 착휘하고, 아마존의 나무들이 벌목되고, 구제역, 조류독감 등을 유발하는 등 한조각의 냉동피자에서 시작해서 이런 저렴한 패스트푸드의 선택이 우리의 삶뿐만이 아니라, 지구의 경제, 환경까지도 바꾼다는것을 잘 느끼게 해줍니다.

KBS 스페셜 - 폴리페이스(Polyface) 미국 농부 조엘의 혁명
얼마전 위 방송처럼 새로운 혁명을 통해서 식문화를 바꾸려고 노력을 하는 사람의 이야기도 있지만, 이 책의 저자는 학습을 통해서 이런 페스트푸드 음식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기업들이 건강에 좋은 방향으로 나갈수 있도록 압력을 가하고, 직접 요리를 해먹는 등의 방식으로 시간과 돈의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참 공감이 가고, 필요성을 점감하게 되었던 책이였는데, 다만 살아가면서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선택이 되지 않을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어찌보면 다이어트를 통해서 살을 빼는 방법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지키기가 어렵듯이, 이런 음식의 대한 선택 또한 누구나 다 알지만, 비용이나 시간적인 측면때문에 지키지 못하고, 슬로우푸드보다는 패스트푸드음식에 손이 가고는 합니다.

먹기 위해 사는건지, 살기 위해 먹는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먹는것은 우리의 삶에서 빠질수 없는 필수 조건인데, 이 책을 통해서 우리의 곁에 있는 패스트푸드의 진실은 무엇이고, 우리 개개인은어떠한 선택과 행동을 해야할지를 곰곰히 생각해보게 해준 한권의 책이였습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 위험한 유혹, 트랜스지방의 두 얼굴
생로병사의 비밀 - 인생을 바꾸는 슬로푸드, 슬로라이프
EBS 다큐 프라임 아이의 밥상 - 과식의 비밀
SBS 스페셜 다큐 - 밥상머리의 작은 기적2 - 집밥의 힘
SBS 그것이 알고 싶다 - 고도비만은 가난을 먹고 자란다
푸드룰(Food Rules), 세상 모든 음식의 법칙

위 방송이나 책을 통해서도 이러한것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피자는 어떻게 세계를 정복했는가
국내도서>사회과학
저자 : 파울 트룸머(Paul Trummer) / 김세나역
출판 : 더난출판 2011.04.18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