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MBA 도서 서평-비즈니스 성공의 불변법칙, 경영의 멘탈모델을 배우는 방법

 
반응형

이 책은 경영의 다양한 부분을 하나에 책에 정리해놓은 아주 방대하면서도 실무적인 경영학도서입니다.

경영학도서라기 보다는 경영학 실무를 위한 도서라고 할까요?

750여 페이지에 이르는 상당히 방대한 내용인데, 경영학의 분야가 많다보니 이 정도의 양도 적은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저자는 경영학 박사나 교수는 아니고,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이 책을 쓰기 위해서 5년간 수천권의 경영학 서적을 읽고, 경영 전문가를 인터뷰해서 경영분야에 일을 시작하면서 책도 집필을 했다고 합니다.

http://personalmba.com/

http://joshkaufman.net/

위 사이트들도 운영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퍼스널 MBA
국내도서
저자 : 조쉬 카우프만(Josh Kaufman) / 박상진,이상호역
출판 : 진성북스 2014.09.15
상세보기

경영이라는 부분이 참 폭넓은 부분으로 전략, 인적 자원관리, 마케팅, 영업, 유통, 재무회계 등 다양한 부분을 다루어야 하고, 이를 총괄해야 하는 부분인데, 이런 실무적인 부분외에 인간에 대한 이해, 통찰력 등까지 이야기를 하면서 경영원리를 구성하고 있는 멘탈모델(Mental Model) 등을 통해서 경영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입니다.

경영학을 이루는 가치 창조, 마케팅, 영업, 가치 전달, 재무와 회계, 인간의 마음, 자신과 일하기, 다른 사람들과 일하기, 시스템의 이해, 시스템의 분석, 시스템의 개선 등의 총 11장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이런 디테일한 다양한 부분을 둘러보시면서 경영학을 이루는 다양한 요소에 대해서 배우면서, 경영학을 이루는것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큰 그림을 보게 해준다고 할까요?

이 책을 통해서 세세한 디테일한 부분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는것이 아니라, 그런 작은 것들의 이해를 통해서 버드뷰의 시각으로 전체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에 대한 설명도 잘 되어 있습니다.

경영학이라는 산에 있는 다양한 나무와 풀, 동물 같은 요소에 대해서 설명을 하면서 전체를 바라보는 시각을 놓치지 않도록 하더군요.

총 248개의 키워드의 핵심 에센스를 제공하는데, 격언이나 명언으로 이 부분이 왜 중요하며, 해당 부분에 대해서 더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이트나 책을 읽어야 할지에 대한 정보도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경영학의 전반의 기초를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실무중에서 생소한 분야에 처음으로 일을 한다거나 배워야 할때 해당 부분에 대해서 찾아서 읽고, 심화 학습을 하는 등 실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이런 질문을 통해서 그저 외우고, 따라하는 내용이 아니라,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서 핵심을 놓치지 않고, 단순하고 쉽게 경영과 문제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데 좋을듯 합니다.

그냥 쭉 읽어가시면서 전체를 훓어보시는것도 좋지만, 각각의 질문에 대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직접 답을 해보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당한 분량에 경영학이라는 왠지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을 꽤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는 책인데, 사업이나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기존적으로 익혀야 할 내용이 골고루 들어가 있으며, 그러면서도 거시적인 관점으로 경영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수있도록 해주는 괜찮은 책인듯 합니다.

퍼스널 MBA
국내도서
저자 : 조쉬 카우프만(Josh Kaufman) / 박상진,이상호역
출판 : 진성북스 2014.09.15
상세보기

경영학의 다양한 요소를 잘 이루고 있고, 실제로 현장에서도 실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하지만 뭐 경영이라는것이 안다라는것만으로 누구나 잘 할수 있는 일은 아니고, 세계 최고의 석학을 사장 CEO를 시킨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을 한다는 보장도 없을겁니다.

결국 이러한 책의 내용을 토대로 해서 자신만의 통찰력과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나가고, 변화를 해나가는것이 필요한데, 물론 이 책에도 그러한 내용들이 있는데, 그것들을 느끼시고, 이 책의 내용을 현장에 바로 적용을 한다는 생각보다는 활용하고, 나에게 우리에게 맞도록 개선해 나가겠다는 생각으로 접근을 하시면 더 좋은 결과를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본 전산의 이기는 경영 도서 서평, 부활의 신 나가모리 시게노부의 역발상 경영 전략

컨트라리언 전략 도서 서평, 컨설턴트 입장에서 역발상으로 신규사업 기회 찾는 방법

히든챔피언 글로벌 원정대 도서 서평-작고 강력한 중소기업의 특징은 무엇이고, 우리의 전략은?

KBS 역사저널 그날, 인재경영을 선포하다-세종대왕 집현전을 열던 날에 대한 토크쇼 방송

전략적 HR 로드맵, 우수한 아이디어를 성공 비즈니스로 이끄는 법! 도서 서평 리뷰

전략적 사고 트레이닝 그것이 최선인가? (Thinking Strategically) 게임이론을 통해서배우는 행동전략에 대한 도서 서평 리뷰

작은 회사가 돈 버는 4가지 비결 도서 서평-기업 성공을 위한 시스템과 구조 만드는 방법

1초 안에 떠오르는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비밀 도서 서평, 와튼스쿨 비즈니스 시리즈

나는 즐거움 주식회사에 다닌다 도서 서평, 멘로 이노베이션의 행복한 직장만들기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