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기술-스토아 학파 철학자 에픽테토스의 명문을 류시화씨가 번역한 절판 도서

 
반응형

인터넷에서 단편적인 부분을 읽었는데, 너무좋아서 사려고 보니 절판되었던책...
2004년에 어렵게 출판사에 연락해서 몇권남아있다던 책을 구매했던 기억이 난다...
수많은 책중에서 내 책상위에 항상 올려놓은 책중에 하나이다...
단편적인 에세이같은 식으로 좋은 내용이 너무 많다.

  어떤 책을 읽었다고 말하지 말라. 그것을 통해 그대가 얼마큼 더 나아졌고, 얼마큼 더 깊은 정신을 가진 인간이 되었는가를 삶에서 실천해 보일 수 있어야 한다. 책은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그 내용을 다 읽었다고 해서 그대가 그만큼 성장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착각이다. 중요한 것은 그대의 삶이 어떻게 변화했는가 하는 것이다. 

특히 위의 책에서의 마지막 한문장은 독서에 대한 나의 생각을 고쳐주었다...
언젠가 다시 개정판으로 출판되길 바라며...

출판사 : 예문
1996년 1월 1일 / 151쪽 / 188*128mm (B6)

저자소개
에픽테토스 (Epikttos) - 스토아 학파 철학자. 종교적 경향의 가르침으로 유명하며, 이 때문에 초기 그리스도교 사상가들로부터 존경받았다. 

에픽테토스의 자유와 행복에 이르는 삶의 기술
국내도서
저자 : 에픽테토스(Epikttos) / 강분석역
출판 : 사람과책 2008.10.22
상세보기

정호요약

1 행복
  나는 삶에서 행복과 자유를 추구한다. 그것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행복과 자유를 원하는 것은 이 우주의 모든 존재가 갖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욕망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행복과 자우에 이를 수 있는가? 그것은 다음과 같은 생의 명제를 이해할 때 가능하다. 세상에는 우리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것과, 우리의 의지대로 할 수 없는 것이 있다. 이것은 단순하지만 더없이 심오한 생의 근본 진리이다. 이 진리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별하는 지혜를 가질 때, 마음의 자유와 행복은 그대의 것이다.
  우리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가 가진 생각, 의견, 욕망, 어떤 것에 대한 애착 등이 그것이다. 이것들을 우리 자신과 매우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우리의 의지대로 언제든지 바꿀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이 어떤 생각과 감정을 갖고 있을 것인가는 다른 누구에게 달린 일이 아니다. 전적으로 그대 자신에게 달린 일이다.
  그러나 세상에는 우리의 의지대로 어떻게 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어떤 육체를 갖고 태어날 것인가, 재산이 얼마만큼 있는 집에서 태어날 것인가, 남들에게 어떤 대접을 받을 것인가, 또는 사회에서 어떤 지위를 누릴 것인가. 이것들은 우리의 외부에 존재하며, 따라서 우리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이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외부의 것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바꾸고자 하는가? 그렇다면 그대에게 찾아오는 것은 고통뿐이다.
  우리는 우리 안의 것들에 대해선 자유롭고 어떤 구속이나 방해도 받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우리 밖에 있는 것들은 어쩔 수 없이 다른 누군가에게 구속받는다.
  그렇다면 이것을 기억하라. 본래 자신의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것을 마음대로 하려하고, 남의 손에 있는 것을 자신의 것으로 여긴다면 그대는 결국 누군가에게 구속될 것이다. 생을 한탄할 것이다. 불행의 강을 건너면서 신과 인간을 원망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2 자유
  세상에는 그대 자신의 것이 있고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이 있다. 그대 자신의 것에 대해서 그대는 자유롭다. 누구의 구속도 받을 필요 없이 그대는 그것들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것을 그대가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고 한다면 그대는 자유롭지 못하다. 그때 그대는 불행하다.
  그대 자신의 것에 관심을 쏟아라.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은 자신의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라. 그대의 재산, 명성, 예기치 않은 불행한 사건, 남들이 그대에 대해 갖는 의견 등은 모드 그대의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그대의 의지대로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대 자신의 것은 그대 자신의 것이고,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은 다른 사람의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또 그것이 사실이지만, 아무도 그대를 배척하지 않을 것이다. 아무도 그대를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아무도 그대를 붙들 수 없다. 그대는 누구를 원망하지도 않고, 누구를 비난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대는 어떤 것도 자신의 의지에 어긋나게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누구도 그대를 해치지 않을 것이다. 그대는 이 생에서 어떤 적도 갖지 않을 것이며, 아무런 상처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때 그대는 진정으로 자유롭고 열정적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대의 노력이 삶을 위해 좋게 쓰일 것이고, 남들과 싸우고 반대하느라 어리석게 인생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가 이 큰 목표를 이루고자 뜻을 세웠다면 그대는 적은 노력으로 그 상태에 이르려고 해서는 안 된다. 그대는 어떤 것들을 완전히 포기해야 하며, 어떤 일들을 당분간 뒤로 미뤄야 할 것이다. 그대가 만일 이 큰 목표를 이루고자 하면서 동시에 사회적인 지위나 재산을 갖기를 원한다면 그대는 결국 아무것에도 이르지 못할 것이다. 행복과 자유를 가져다주는 그 목표에 실패하고 말 것이다. 진정으로 행복과 자유를 원한다면 먼저 그대 안에서 그것을 찾아야 할 것이다.


11 항해
  놀이와 오락을 즐기는 것은 좋다. 때와 장소에 따라 그런 것들에 탐닉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결코 그대의 진정한 목적을 잃고 그것들에 빠져들어선 안 된다. 그대가 지금 배를 타고 항해중이라고 가정하자. 잠시 배가 항구에 정박하면 그대는 식수를 구하러 내려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작은 조개껍질이나 진귀한 식물들을 모으느라 시간을 보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대는 생각을 배에 붙들어 매야만 할 것이다. 선장이 부르는 소리가 들려오고 있지 않은지 계속 정신을 차리고 있어야 한다.
  사소한 것들에 정신이 팔리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다. 놀이와 오락은 가르쳐 주는 스승이 없어도 스스로 쉽게 빠진다. 세상에는 그대의 관심과 감정을 요구하는 것들이 너무도 많다. 그러나 선장이 부르는 소리가 들리면 그대는 정신을 빼앗던 것들을 내던지고 뒤돌아볼 필요도 없이 곧장 뛰어서 배로 돌아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배는 더 기다리지 못하고 그대를 해안에 남겨 둔 채 떠나 버릴 것이다. 목적을 향해 항해하는 배는 그대가 원하는 대로 마냥 항구에 정박해 있을 수는 없다.
  세상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조개껍질이나 진귀한 식물들 대신 그대는 배우자나 자식, 재산과 주위의 찬사 같은 것에 매달려 있다. 그것들에 집착해서 자신의 진정한 목적지를 잊어선 안 된다. 시간이 마냥 그대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선장이 부르는 소리가 들려오면 그대는 그 모든 것을 포기하고 뒤돌아볼 필요도 없이 곧장 배로 돌아가야 한다. 특히 그대가 이제 늙었다면 배로부터 멀리 떠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선장이 불렀을 때 돌아가지 못할 수도 있다.


64 지식
  누군가 그대에게 와서 자신이 크뤼시포스와 같은 위대한 사상가의 저서와 사상을 이해한다고 주장한다면 그대는 이렇게 생각하라. 중요한 것은 심오한 주제에 대해 유창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자연을 이해하고 자신이 생각과 행동을 그것에 조화시키는 일이 더 본질에 가깝다.
  정말로 크뤼시포스의 저서나 다른 위대한 사상가의 생각을 이해한 사람이라면 그 철학자의 가르침을 실제 삶에 옮길 것이다. 그 자신이 크뤼시포스와 같은 사람이 되었을 것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고상에 주제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교리와 철학 이론을 이해하기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실제로 그것에 따라 사는 것은 쉽지 않다.
  가치 있는 것에 대해 말하는 것과 가치 있는 삶을 사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지식의 많고 적음에 큰 비중을 두지 말라. 자신이 알고 있는 원리를 행동에 옮기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찾으라.


65 실천
  지혜란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와 같은 원리를 실천에 옮기는 법을 배우는 일로부터 시작된다. 두 번째 단계는 그 원리가 왜 진리인가를, 다시 말해 왜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되는가를 밝히는 일이다. 세 번째 단계는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를 결합하는 것으로서 그 설명이 그 원리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데 충분한가를 밝히는 일이다. 그러나 두 번째와 세 번째 단계도 가치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실천에 옮기는 첫 번째 단계다. 왜냐하면 거짓말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면서도 다들 거짓말을 하고, 또한 그렇게 하기가 무척 쉽기 때문이다.


66 특별한 삶
  이제 진정한 삶을 살아가야 할 시간이다. 그대가 갖고 있는 목표에 따라 삶의 길을 걸어가야 할 시간이다. 정신적인 원리들에 따라 삶을 살기로 결심했다면 법을 지키듯이 충실히 그 원리들을 지켜야 한다. 그것을 어기는 것은 법을 어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그대의 확신을 이해하지 못한다 해도 신경 쓰지 말라. 그대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그대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언제까지 그 일을 미룰 것인가? 그대의 고귀한 자아는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
  지금 곧바로 그대가 알고 있는 원리들을 실천에 옮기라. 더 이상 미루지 말고 더 이상 핑계 대지 말라. 이것은 그대의 삶이다. 그대는 더 이상 어린애가 아니다. 정신적인 추구의 길에 더 빨리 들어설수록 더 많은 행복이 그대에게 찾아올 것이다. 더 오래 기다릴수록 그대는 더 세속적인 인간으로 전락하고, 후회와 부끄러움으로 가득 차게 된다. 자신이 더 나은 삶을 살 수도 있었다는 걸 그대는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 순간부터 더 이상 자신을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하라. 군중 속에 한 무리가 되어 휩쓸리지 말라. 특별한 삶을 살겠다고 결심하라. 그리고 지금부터 그대에게 필요한 일을 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