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도서 서평, 사람의 성향에 따라서 적절하게 동기부여 하는 방법

 

저같은 성향은 담배를 거의 매달 끊겠다고 다짐을 하지만, 보통 2-3일정도만 금연을 하다가 다시 피우고는 합니다...-_-;;

근데 어떤 친구들은 보면 평소에 담배 끊는다는 생각도 없다가, 한번 결심을 하고는 단번에 끊고는 합니다.

다이어트, 성공, 부자 등 사람들이 성취하는 모습을 보면 어떤 이들은 초반에는 불꽃처럼 타오르지만, 금세 식어버리기도 하고, 또 어떤 이는 불이 안붙어서 문제이지, 한번 불이 붙기 시작하면 그 열정이 식을 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 사람에 따라서 그런 차이가 나는것이고, 우리는 어떻게 하면 적절하게 동기부여를 해서 어떠한 일을 성취하는데 있어서 의욕을 불러 일으킬수 있을까요?

이 책을 컬럼비아대학교 동기과학센터가 20년간 인간행동 연구를 통해서 밝혀낸 연구결과를 토대로 만든 책인데, 인간의 성향을 성취지향(promotion focus)과 안정지향(prevention focus)이라는 두 가지 행동 동기가 있는데, 이 두가지 중에서 어느것이 더 어떠한 성향이 지배를 하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동기부여, 행동, 생각 등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너무 극단적인 이분법으로 나누어서 이야기하는것이 아닌가 싶었는데, 사람을 성취냐 안정이냐로 흑백논리로 나누는것이 아니라, 안정성향이 더 높으냐, 성취성향이 더 높으냐로 이야기를 하며, 또한 사람을 평가한다기 보다는 어떤 상황에서의 성향을 판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직업적인 측면에서는 성취지향적이지만, 자녀에 있어서는 안정지향적인 성향이 더 높다는 방식으로 어떠한 현상에 따라서 바뀌며 물론 이러한것 또한 다양한 요소에 의해서 바뀌어 간다고 합니다.

한국적으로 본다면 나이가 들어가면서 정치적인 성향이 성취지향적에서 안정지향적으로 바뀌어서 진보에서 보수로 넘어간다는 개념으로 생각해 보시면 쉬울듯 하네요~

책에서는 존과 레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설명을 해주는데, 책을 읽다보니 제가 어떨때는 성취지향적이기도 하고, 또 어떨대는 안정지향적이기도 한데, 이 책을 보면서 왜 제가 금연을 자주 시도를 하고, 또한 자주 실패를 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답을 얻게 되더군요.

시작은 성취지향적인 사람들이 잘 시작을 하지만, 이후에 장기적으로 끈기있게 나아가려면 안정지향적인 자세로 임해야 하는데, 저는 오로지 성취적인 마인드로 밀고 나가다보니 계속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았나 싶더군요....-_-;;

자신을 비롯해서 남에게 올바른 동기부여를 통해서 의욕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우선은 해당 사항에 있어서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를 잘 파악해야합니다.

성취지향적인 사람은 일처리 속도가 빠르고, 새로운 기회를 쉽게 받아들이고, 미래를 낙관적으로 생각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활력을 얻으며, 일이 잘될때 기쁨과 자신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안정지향적인 사람은 일처리는 느리지만 주도면밀하고, 만반의 준비를 하며, 낙관론과 칭찬을 부담스러워하며, 일이 잘되어도 항상 긴장한다고 합니다.

아주 단순하게 이야기해서 성취지향적인 사람들은 이기려고 하고, 안정지향적인 사람은 잃지 않으려고 하는 스타일인데, 만약 직장에서 이들을 독려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이번달에 1등을 하는 사람은 보너스를 준다고 한다면, 성취지향적인 사람들은 동기부여가 되어서 의욕이 충만하지만, 안정지향적인 사람들에게는 별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달에 실적이 안 좋은 사람은 해고를 시키겠다고 한다면, 성취지향적인 사람들에게는 큰 효과가 없지만, 안정지향적인 사람에게는 아주 큰 자극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것을 가족이나 자녀 교육에 활용을 해본다면 상대방의 성향을 파악해서 맨투맨 방식으로 동기부여를 할수 있기 때문에 아주 괜찮은 방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국내도서
저자 :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Heidi Grant Halverson),토리 히긴스 / 강유리역
출판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14.05.15
상세보기

이 책을 통해서 타인을 동기부여하는 측면에서도 아주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는 측면에서 활용해 보신다면 아주 좋을듯 하고,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고 우선 자기 자신을 바꾸신후에 남들이나 가족, 조직을 바꾸시는게 순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생각처럼 아주 쉽지만은 않을수도 있는데, 나 자신을 이해하고, 좋은 변화를 향해 올바른 동기부여를 하는데 있어서는 많은 도움이 될만한 추천도서인데, 참고해서 기회가 되시면 꼭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자제력 도서 서평, 결심을 현실로 바꾸는 성공의 비결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책

문요한 스스로 살아가는 힘 도서 서평-자립,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인생법은?

스스로 움직이게 하라 도서 서평, 살아있는 조직을 만드는 시스템의 힘

오늘이 인생을 바꾸기에 가장 좋은 날, 지금처럼 살고 싶지 않을때 읽기 좋은 책 리뷰

성취하고 행복하라,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것을 성취하라! (아이폰 무료 앱 도서)

SBS 그것이 알고싶다 - 영재들의 사춘기 (사라진 영재들과 영재교육의 문제점)

EBS 공부의 왕도-선택과 집중, 시간 활용의 비법의 이진(중마고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