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청마의 해가 밝았는데, 1월 1일 일출을 보고, 새해를 맞이하면서 가졌던 계획과 목표는 잘 실행하고 계시는지요?
저도 새해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출발과 변화를 준비하는데, 이틀밖에 안 지났지만 호락호락하지는 않더군요...-_-;;
작심삼일로 금세 시들해지는 결심을 우리는 어떻게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행동하며 지켜 나갈 수 있을까요?
새해 계획 세우고, 목표를 실천하는 방법-금연,다이어트,운동,독서의 변화는 어떻게?
사람을 변화 시키는데 가장 무의미한 것은 결심이고, 변화를 하기 위해서는 시간 배분, 장소, 사람을 바꾸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결국 우리가 바뀌기 위해서는 시간적 으로나 공간적으로 우리의 환경을 바꾸어야 하며, 아무리 정신 차리자! 다시 시작하다! 파이팅! 이라는 구호는 공염불 일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물론 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지요...^^)
실제로 자신의 지난날의 성공과 실패를 떠올려 보시면 어떨까 싶은데, 이 책 스스로 움직이게 하라는 시스템의 힘으로 우리 개개인이나 조직이 스스로 행동하고, 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인데, 물론 사람마다 성향이나 방법이 다 다르겠지만, 시스템 속에서 어떻게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게 할 수 있는 지를 잘 보여주는 책입니다.
뭐 시스템의 힘이라는 거창한 말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통제, 간섭 같은 규칙과 장치를 만들라는 이야기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인간의 자율성에 대한 믿음과 신뢰도 중요하지만, 인간의 나약함이나 변화에 대한 저항 등에 있어서 규칙을 통한 제어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로 개개인은 물론, 조직과 국가 운영 등 전반에 있어서 구호나 사람의 양심에 호소하기 보다는 법률이나 장치를 만들어서 사람의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간단한 일례로 고가도로를 넘어가기 싫어서 무단 횡단을 하는 사람들에게 양심을 호소하기 보다는, 단속을 하던지, 엘리베이터를 만들어 주던지, 고가도로를 없애라는 방식인데, 어떻게 보면 불편하게 들리고, 자존심이 상하는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곰곰이 생각을 해보면 과연 내가 자율적으로 변화를 생각하고, 행동을 변화 시킨적이 있었던 적이 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 지난날의 성공을 떠올려 보면 저자가 말하는 방식의 규제, 통제를 통해서 잘못된 행동이나 습관을 변화 시켜 오지 않았나 싶더군요...-_-;;
위의 고가도로와 같은 경우도 나는 잘 지킨다고 생각하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 차가 한 대도 없고, 보는 사람도 없다면, 과연 제가 고가도로를 넘어갔을까요? 무단 횡단을 했을까요...-_-;;
이러한 측면에서 책에서는 이런 시스템의 중요성과 필요성, 적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데, 평등보다 공정, 전문가가 만들어야 한다, 채찍보다 당근이 효과적, 시스템도 진화해야 한다, 최악의 상황까지 고려하라, 제도보다 장치를 만들어라,단계 별로 시행, 시스템을 없애라 등의 8가지 시스템을 만드는 원칙도 소개를 합니다.
마지막에는 결국 스스로 움직이는 사람이 되라는 내용을 이야기하는데, 약간은 심리학 적인 접근 속에서 우리 스스로를 시스템 속에서 변화 시켜서 자율적으로 움직여야 할 것을 당부합니다.
스위치(Switch), 우리는 어떻게 변화할수 있을까? 도서 서평 리뷰
가슴 뛰는 삶 - 비전없는 삶은 죽은 삶일까? 도서 서평 리뷰
서점에 나가면 수많은 자기계발 서적, 성공학 도서 들이 넘쳐 나는데, 변화에 대한 가장 많은 부류가 비전, 목표, 동기부여를 통한 자율적인 개혁, 변화를 이야기 합니다.
물론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고, 진짜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비전을 통한 자율적인 변화를 통해서 큰 부나 성공을 이루게 되지, 타율적 이거나 제도, 시스템에 의해서 움직이는 사람이 큰 성공을 바라는 것은 쉽지 않은 일 일것 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책을 읽고, 베스트셀러가 되지만... 실제로 그러한 방식으로 성공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 아닐까 싶은데, 이 책은 좀 우리 인간은 좀 폄하(?)하는 느낌이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평범한(?) 개개인들이나 조직에게 어떻게 하면 변화를 일으켜 행동을 변화하게 할 수 있는 지를 말하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목표 없이 성공하라 도서 서평 - 목표추구형? 심리만족형!
기존의 책들이 우리에게 To do list 같은 해야 할 일을 생각해보게 해주는 책이라면, 이 책은 반대로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을 통해서 우리를 변화로 이끄는 방식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2014년에는 나쁜 습관, 버려야 할 행동 등을 시스템 속에서 제대로 잡아 가면서, 우리 스스로를 좀 더 자율적인 인간으로 만들고, 성공으로 한 발자국 더 앞으로 나가는 한 해로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
새해 계획 세우고, 목표를 실천하는 방법-금연,다이어트,운동,독서의 변화는 어떻게?
성공, 자기개발을 위해 목표와 열정을 잊어 버리고, 시스템과 습관으로 만들자!
왜 나는 제자리인가, 단점혁명을 통한 미래가 불안한 당신이 알아야할 성공기술 도서 서평(마일스톤 성공의 기술 행운지수 설문 측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