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회사가 돈 버는 4가지 비결 도서 서평-기업 성공을 위한 시스템과 구조 만드는 방법

 
반응형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Built To Last

위대한 기업의 선택, 짐콜린스가 말하는 비즈니스와 성공의 비결과 왕도에 대한 도서 리뷰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

시중 서점에 나가면 경영학관련 서적이 상당히 많고, 때로는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합니다.

저도 그러한 책을 통해서 많이 배우고, 느끼는 점도 많지만... 대부분의 내용은 대기업, 글로벌 기업 위주의 책이지, 작은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이 참고할만한 책은 아닌 경우가 꽤 많은듯 합니다.(물론 아닌 경우도 간혹 있지만...)

대기업에 다니면서 최고경영자 CEO를 꿈꾸거나, 임원, 부장급 이상 간부가 되지 않으면 회사에 적용할수 없는 부분을 너무 젊은 직원이나 젊은이들이 읽는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막상 개인창업이나 자영업을 위한 책을 찾아보면 이부분은 또 거의 책이 없다 싶이 한것이 현실입니다.

일류로 가는 길 - 안철수교수, 왜 '기업가 정신'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소기업 이하에서 근무를 하고, 먹고 살아가지만... 중소기업이나 자영업, 1인창조기업 등에 대한 책을 보면 사업계획서, 경리,회계 실무, 세법 등 주로 문서위주에 이야기가 많고, 작은 회사는 어떻게 만들어서 어떻게 차별화해서 돈을 벌지에 대한 책은 별로 없는듯 합니다.

책이 없다는 이야기는 안만들기도 하지만, 안본다는 이야기이기도 한데, 그만큼 작은 회사들이 주먹구구식으로 경영을 한다는 이야기가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측면에서 괜찮은 책인듯 한데, 작은 회사가 돈 버는 4가지 비결이라는 제목의 책으로 일본인 저자가 쓴 책인데, 경영지표, 시스템, 캐스플로, 비전이라는 네가지 측면을 통해서 작은 회사가 어떻게 먹고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책입니다.

어떠한 특정 업종에 국한 된 내용이 아니라, 다양한 부분에 적용을 할수 있을듯 한데, 일본인답게 상당히 세세하고, 디테일하게 접근을 하고, 마지막에는 엑셀 관리 시트 작성시 주의사항까지 있더군요...^^

  1. 생산성을 중심으로 경영지표를 세운다. 
  2. 같은 업무를 반복하지 않는 시스템을 만든다. 
  3. 자금 회전이 좋은 캐시플로를 늘 염두에 둔다. 
  4.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비전을 세운다.

위와 같은 4가지의 핵심적인 비즈니스 원칙을 토대로 해서, 총 48개의 경영원칙을 담고 있는 책인데, 큰 회사를 운영하던 혼자서 하는 작은 회사를 운영하던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꼭 짚어야 할 문제나 사업을 해가면서 만들어가야 할 시스템적인 구조문제, 누구나 알지만 어려운 재무문제, 결국에는 회사를 좌우하게될 인재에 대한 문제들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본적인 문화나 너무 세심한 디테일적인 문화가 조금 한국내의 현실과는 다르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어떤 마음으로 사업을 시작해서, 어떻게 운영하가면서, 어떻게 발전시킬지에 대한 이야기를 아주 쉽게 이해시켜 주는 책인듯 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경영원칙으로 상당히 높은 수익을 올리며, 회사를 계속 키워나가고 있는듯 한데, 물론 이 비즈니스의 원칙은 이 저자의 원칙이지, 또 어떤 이들은 이 방식을 그대로 적용해서 실패를 할수도 있을겁니다.

다만 이 책에서는 회사를 만들고, 운영함에 있어서 큰 틀을 제공하고, 놓치면 안되는 4가지 키워드를 통해서 잘 설명을 하고 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작은회사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놓치는 부분은 없는지를 점검해 보고, 또 창업자들은 자신만의 비즈니스 원칙을 만들고, 사용해서 자신만의 사업을 성공시켜 가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작은 회사가 돈 버는 4가지 비결
국내도서
저자 : 모리타 켄타로 / 이석제역
출판 : 성안북스 2014.03.20
상세보기

Yes24 작은 회사가 돈 버는 4가지 비결 책 내용 더보러 가기

사업 비즈니스는 어딘가에 있는 성공을 찾아간다기 보다는.. 자신만의 성공을 만들어 가는게 아닐까 싶은데, 이 책을 통해서 작은 회사의 시스템이나 큰 틀, 흐름을 배우고 느끼고, 그를 통해서 자신만의 멋진 성공을 만들어 나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한 걸음의 법칙 도서 서평, 불확실한 내일을 돌파하는 행동의 힘

소프트뱅크 손정의 성공의 비결 추천도서 료마가 간다, 리디북스에서 8권 전집 세트 할인 이벤트

음식점이 개업을 해서 망해가는 단계의 모습에 대한 생각-초심과 손님의 입장으로!

빛나는 실수-실패 메뉴얼, 성공의 비밀은 실수에 있다-와튼스쿨 비즈니스 시리즈 도서 서평

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유필화,헤르만 지몬의 침체기에 현상 유지가 최선인가? 도서 서평

너는 전략으로 싸우라 도서 서평, 최선만으로는 이길 수 없는 강자들의 세상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KBS히든챔피언-아이디스(IDIS),세계 영상보안시장의 숨은 강자, DVR과 CCTV의 보안솔루션 회사

MBC 성공이유를묻다 - STG 이수동, 메가스터디 손주은의 도전정신과 성공비결

주말사장으로 사는 법, 작은 창업으로 새로운 삶을 만드는 방법 도서 서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