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쉬게 하라, 붓다의 잠언을 통해 진정한 나를 찾고, 만들어가는 방법에 대한 도서 서평

 

세상은 점점 더 편리해져가고, 삶을 풍요로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삶도 과연 그러한가요? 

삶이 편리해지고, 풍요로워진것은 사실이지만.. 우리의 삶은 더욱 복잡해져가고, 잠시 쉰다거나 멈추어서 뒤를 돌아본다는것은 사치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만화 미생의 한구절처럼 간혹 쉬는 휴가도 나의 진정한 휴식을 위한것인지, 다시금 직장으로 돌아가서 열심히 일하기 위한것인지 모르겠고, 스마트폰에 인터넷에 이제 휴가를 떠나도 일과 멀어지기 쉽지 않은것이 현실인듯 합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열정과 함께 휴식이라고 말을 하는데, 절대 공감을 하기는 하지만... 현대인으로써 제대로 쉰다는것은 무엇인지 조차 헷갈리는것이 현실입니다.

일본의 종교, 철학의 전문가인 저자는 불교의 붓다(부처님)의 말씀을 통해서 잠시나마 쓸데없이 복잡한 생각에서 벗어나서, 생각의 휴식속에서 더 큰 생각의 자유를 찾으라는 취지에서 이 책을 썼는데, 썻다기 보다는.. 부처님의 잠언, 경구 중에서 우리가 생각하지 좋고, 편안하게 가르침을 들을수 있는 내용을 엮은 책입니다.

생각을 쉬게 하라
국내도서
저자 : 시라토리 하루히코 / 정은지역
출판 : 토네이도 2013.07.01
상세보기

부처님의 말씀이기는 하지만, 불교의 특성상 종교적인 내용보다는 우리가 인생을 제대로 살아가고, 충만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좋은 말씀들이 많은데, 간혹 아는 이야기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처음 보는 내용들이 많은데, 천천히 읽으면서 생각하고, 나를 돌아보기에 좋을듯 합니다.

감정의 노예가 되지 마라, 묵묵히 한길을 걸어라, 마음을 지배하는 자가 삶을 지배한다.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상대도 행복하지 않다.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진실을 보는 눈을 키워라, 버리고 비우면 행복해진다 등의 주제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마다 저자의 말과 함께 멋진 사진들과 함께 붓다의 말씀이 실려있는데, 담마파다, 산유타니캬야, 수타니파타, 우다나바르가 등 우리에게 생소한 경전의 내용들이 인용되어져 있는데 한번에 쭉 읽어 내려가기 보다는, 한페이지씩 과연 어떤 의미이고, 나는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생각해보시면서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이제 장마가 끝나면 무더위에 휴가시즌이 돌아오는데, 이 책 한권을 들고... 관광이 아니라, 진정한 나 자신을 찾아 가는 시간의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싶더군요.

현각스님 초청강연회 -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동영상)

아침마당 - 현각스님, 내 인생의 세고비 - 인생은 남을 위해 사는 거야

회광반조(廻光返照) - 불교 법회중 용어

불교의 근본적인 물음은 나는 누구인가? 나답게 산다는건 어떤것인가? 라는 질문을 가지고... 먹고 마시며, 즐기는 여행보다는, 진정한 나 자신을 찾아가고, 발견하는 시간을 가지는데,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인듯 한데, 휴가철에 의미있는 나 자신의 시간을 만드는데 추천하고 싶은 책이 아닐까 싶은데, 저도 제주도 올레길이나 못가면 북한산 둘레길이나 산속에서 조용히 음미를 하면서 저를 돌아보고, 발견해 봐야겠습니다!

Yes24 생각을 쉬게 하라 책 내용 더보러가기

이런 책을 스마트폰용 ebook 전자도서나 오디오북으로 출간을 하면 더 좋을듯한데, 현재 종이책만으로 출간이 되어 있네요~

아무쪼록 휴가철 잘 보내시고, 정말 의미있고, 멋진 시간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하워드의 선물, 인생의 전환점에서의 가르침-후회 없는 인생을 사는 12가지 지혜에 대한 도서 서평

심플한 생활의 권유, 단순한 삶의 즐거움을 위한 일본 스님의 마음 정리법 선(Zen)의 철학에 대한 도서 서평 리뷰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구글의 힐링 드림프로젝트로 감정조절능력, 자신감, 사회성, 업무능력 문제 해결하기

기도나 명상을 자기개발 성취에 활용해보자!

하루에 한 번 마음 돌아보기, 뒤늦게 후회하지 않으려면...

MBC 스페셜-명상, 마음에 근육을 만들다

화내지 않는 연습, 욕망, 분노, 방황을 줄이기 위한 마음공부 레슨

KBS 낭독의 발견 - 삶 속에서 길을 묻다, 법륜스님·노희경 작가

네가 잃어버린 것을 기억하라 - 소설가 김영하의 시칠리아에서 온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