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포스트에 블로그 글을 발행하는것은 득일까 실일까? olpost의 장단점과 칼럼니스트를 해지하고 글삭제하는 방법

 

올포스트(OLPOST), 블로그 글을 발행하고 수익금을 받는 메타블로그와는 다른 새로운 미디어 시스템

올포스트는 믹시를 만드신분이 만든 사이트로 알고 있는데, 칼럼니스트로 가입을 해서 글을 발행하면 올포스트로 글이 송고되고, 조회수만큼 광고수익을 배분해서 블로거에게 나누어 주는 방식입니다.

다만 mixsh.com,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다음뷰(daum view)같은 메타블로그와는 다른 방식인데, 일반 메타블로그는 블로그의 내용을 그대로 가지고 배너를 달거나, 툴바를 다는 정도인데, 올포스트는 RSS를 통해서 제 블로그의 글을 긁어가서 올포스트에서 자체적으로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저도 거의 초기부터 가입을 해서 올포스트에 모든 글을 발행을 했는데, 하루에 천원대의 수익이 발생을 해서 괜찮은 시스템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인터넷 뉴스사이트라고 할때 다음이나 네이버같은 경우에는 업체에 수수료를 주고, 해당 뉴스를 포털에 기재를 하는 방식이고, 구글뉴스와 같은 경우에는 뉴스를 제공하지만, 상대방 뉴스사이트로 링크주소를 넘겨주는 방식인데, 기존의 메타사이트는 google news와 같은 방식이고, 올포스트는 naver, daum과 같은 방식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유입 감소가 오류로 인한것이라는 사과 공지와 앞으로의 대응책

네이버 검색 트래픽 감소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급감을 보며 우리의 대책은?

네이버의 안타까운 가두리정책 RSS구독과 Naver Me 서비스

이런 방식에 대해서 전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못했었는데, 얼마전에 네이버 검색시스템의 오류로 네이버에서의 검색유입이 확 줄어버렸을때 블로그의 유입경로를 살펴보니 구글에서 유입되는 경우가 거의 전무하더군요.

원인을 찾아보니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올포스트때문입니다.

제가 블로그에 쓴 글을 올포스트에서 그대로 가져가는데, 네이버나 다음측에서는 올포스트의 글이 중독글 판독시스템이나 원본출처때문에 올포스트의 글을 검색결과에 올리지는 않지만, 구글 검색(Google search)에서는 올포스트의 글을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서 제 블로그의 글보다, 올포스트에 발행된 글을 더 높은 순위에 올려버립니다...-_-;;

올포스트의 글을 검색해보니, 가장 조회수가 많은것은 13,639건이더군요...-_-;;

이글이 구글에서 제 블로그가 아닌, 올포스트로 노출이 되었던거지요. 물론 올포스트에 발행을 안했다면 다른 블로그가 차지할수도 있는 문제이지만, 이건 좀 문제가 있는듯 하더군요.

검색엔진과 사용자가 좋아하는 블로그 글쓰기시의 포스팅 제목 정하는 작성 방법 팁과 노하우

포털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포스팅 제목정하는 방법 - 제목 찾기로 할것인가? 선택 동기로 할것인가?

나름 블로그를 검색 최적화를 위해서 이것저것을 수정해 보았지만, 설치형 블로그가 아닌 상황에서 할수 있는것은 거의 없는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테스트겸해서 구글에 제 글보다 위에 올라가 있는 글을 몇몇개를 수정해 보았는데, 올포스트에서 삭제를 한다고해서 바로 검색결과가 변경이 되지도 않고, 약 한달정도 지난후에 보니 그제서야 삭제가 되더군요.

 우선은 삭제를 해야할지 어떻게 해야할지를 몰라서 우선은 올포스트에서 송고중지 테크를 통해서 새로운 글에 tag를 입력해서 올포스트에 송고가 되는것을 막았습니다.

 

근데 이렇게 해놓고 한두달을 지나고나니 구글쪽에서 유입되는 글들이 조금씩 늘어나더군요. 그래서 결국에는 삭제를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물론 저처럼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수익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올포스트에 송고를 하는것이 수익면에서 더 나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같이 adsense 광고수익에 상관하지 않고, 자신의 글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는것이 목적이라면 올포스트에 글을 올리시는것이 더 나은 선택일수도 있으니 이점을 고려해서 생각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삭제를 하시기전에 원고료가 5만원미만이라면 5만원을 채우고, 출금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컬럼니스트에서 탈퇴를 하면 기존에 있던 원고료도 모두 사라지니 이점은 꼭 유의해 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칼럼니스트에서 탈퇴하고, 글을 삭제하는 방법은 관리 화면에서 해당 미디어 선택에서 자신의 블로그 옆에 정보수정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미디어 삭제에서 위의 모든 사항을 읽어보았으며, 등록한 미디어를 삭제하겠습니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시한번 삭제를 하겠냐고 묻는데, 확인을 누르시면 칼럼니스트에서 탈퇴하고, 모든 글이 삭제됩니다.

다시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려면 위처럼 나오는데, 모두 처리가 된것입니다.

올포스트의 장점이라면 자신의 글을 구글 검색에서 최적화되어서 노출을 시켜주고, 블로그에 광고를 달지 않는 분들에게도 조회수만큼 수익을 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해서 좋은 글을 쓰는데도 불구하고, 조회수가 별로 없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방식인듯 합니다.

하지만 광고수익을 생각하고, 파워블로그나 어느정도 자리를 잡으신 분이라면, 올포스트에서 가져가는 구글 검색만큼 광고수익이나 조회수가 빠질수가 있기 때문에 한번 고려를 해보시고, 송고중지를 통해서 테스트해서 올포스트에서 빠지는것도 한번 생각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포털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포스팅 제목정하는 방법 - 제목 찾기로 할것인가? 선택 동기로 할것인가?

검색엔진과 사용자가 좋아하는 블로그 글쓰기시의 포스팅 제목 정하는 작성 방법 팁과 노하우

포털사이트에 홈페이지 등록하기 - 방문자수 늘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