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트래픽 감소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급감을 보며 우리의 대책은?
토요일 오전부터 네이버로부터의 트래픽이 급속하게 감소해서 거의 반토막 이상이 나버렸고, 많은 블로거들이 관련글을 올렸는데, 조금전 블로그에 달린 댓글을 보니 이번 사태가 서비스 업데이트중에 오류가 있어서 현재 정상화 작업을 진행중이며, 13일 오전까지는 마무리하겠다고 사과공지를 올렸네요.
Naver 다이어리 사이트 - http://naver_diary.blog.me/150140493577
사과는 물론이고, 네이버 블로그 검색 정책은 바뀌지 않는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는데, 해프닝으로 끝나는듯 하네요.
이번 사건후에 올것이 왔구나라는 생각도 들고,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의지도 많이 줄어들었었는데, 한편으로는 제 개인이 거대 포털앞에서 참 초라해보이고, 나약해 보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T_T;;
하지만 이번 일로 인해서 많은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대단함과 막강한 파워
트래픽 분산이나 유입경로 다각화를 위한 검토
더불어 블로그의 정체성까지도 한번쯤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고, 또 그래야만 나중에 이런 일을 겪을 경우를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어제 글에도 올렸던 사진인데,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에 공정하게 하라라고 말하고, 불평만 하는것은 정치인들에게 올바로 정치하라고 하는것처럼 공허할수 있는것처럼 모든 사람, 조직들은 대부분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움직일수 밖에 없다는것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한편으로 내가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니라, 네이버 블로거였다면 주말에 일어났던 일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글을 썼을까? 아니면 늘어난 트래픽에 반가워했을까를 생각해보면 저 또한 크게 다를 바는 없는듯 합니다...-_-;;
암튼 이번 일을 계기로 저의 블로그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을 해보고, 앞날 또한 다시금 고민하고, 행동해서 좀 더 나은 블로그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