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Analytics,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 블로그 방문자 통계 로그 분석 툴과 간단한 설치와 사용방법(티스토리도 사용 가능)

 
반응형

네이버에서 Naver Analytics라고, 홈페이지의 방문자를 분석하는 툴을 내놓았더군요.

Google Analytics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 수익 높이기

nalog가 티스토리(Tistory)에서 작동을 안하는것에 대한 해결 방법

이미 구글과 다음측에서는 제공을 하고 있는지 꽤 되었는데.. 왜 네이버는 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드디어 서비스를 시작하네요

Naver Analytics 홈페이지 - http://analytics.naver.com

네이버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며 되며,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자바 스크립트를 입력할수 있는곳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의 사이트명과 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분석 스크립트와 발급ID가 제공이 되는데, 분석 script를 복사해서 블로그의 스킨에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tistory)와 같은 경우에는 현재 PC컴퓨터용만 스킨을 제공하고, 모바일용 스킨을 제공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스킨에 넣을 경우에는 모바일로 유입되는 사용자를 이 서비스로 확인을 할수 없는데, 추후에 모바일 스킨이 제공되면 그때 넣거나, 또는 포스팅 글마다 위의 코드를 삽입해 주어야 합니다.(물론 네이버의 문제라기 보다는 티스토리의 문제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통계자료를 볼수 있습니다.

방문자의 현항을 방문자수, 방문횟수, 신규방문자수, 재방문자수, 방문당 PV 그래프를 제공

검색유입 요약으로 페이지뷰, 신규방문자PV, 검색유입율, Top 검색엔진등에 대한 분석과 그래프...

블로그나 홈페이지, 쇼핑몰이라면 어디에 어떤 사람이 많이 들어가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면 평균체류시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목표를 설정해서 흐름을 파악하는데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판매사이트같은 경우 판매수량까지도 측정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꽤 많은 도움이 될듯...

기타적으로 트래픽이나 사용자환경에 따른 알람을 발생시키는 기능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저도 제 Blog에 테스트로 달아보았는데, 스킨에는 붙이지 않고, 특정 글 3개정도에 붙여 보았습니다.

다만 아쉬운것은 당일의 현황은 볼수 없다는것이 좀 많이 아쉽더군요. 네이버 카페도 보면 방문자 분석이 있는데, 당일것은 확인이 안되고, 익일부터 확인이 가능한데, 이것도 같은 방식입니다.

실시간분석이라는것이 있어서 realtime으로 확인하는 기능도 있기는 한데... 오늘것을 오전 9시경에 확인해보니 조회수가 하나도 없는것을 보니.. 실시간은 아닌듯 합니다.

그래도 전날것의 현황은 상당히 깔끔하게 보여지네요.

성능적으로 봤을때 구글것에 비해서는 아직은 좀 부족한듯 합니다. 하지만 일반 블로거들이 간략하게 통계를 보고, 확인을 하는데는 이 정도만의 기능으로도 상당히 괜찮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Google Analytics의 장점이라면 구글 애드센스(adsense)와 통합되어 있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것인데, 단점이라면 너무 다양하고, 세밀해서 초보자라면 좀 복잡해서 잘 사용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는데, 가능하면 두개를 모두 달아보고, 비교 분석을 해보시는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네이버에서 이런 로그분석툴을 내놓기를 내심 기대를 했는데, 왜냐하면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다른 블로그의 글의 수집이나 갱신에 있어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로그 기능을 이용하면 신속하게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고, 수정, 변경, 삭제시에 업데이트가 반영이 잘 되지 않을까 했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기대를 했습니다.

하지만 어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새로운 포스팅을 하면서 글에 분석코드를 삽입해보고, 네이버의 중독판독시스템에 의해서 유사문서로 빠진글의 문제점을 수정 업데이트도 해보고, 삭제도 해보았는데, 약 20여시간이 지난 지금도 반영이 안되고.. 코드를 삽입했다고 해서 네이버 검색에 빨리 반영이 되는것도 아니더군요...-_-;;

뭐 차후에 어떻게 변경되어서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Naver Analytics을 달면 손해나 피해를 볼일은 거의 없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달아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네이버(Naver) 마일리지 서비스, 쇼핑몰의 통합 마일리지로 적립 및 사용이 현금처럼 가능한 시스템과 간단한 사용방법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 Blog)에 작성한 글이 네이버(Naver)와 다음(Daum) 검색엔진에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고 누락시 고객센터에 신고하는 방법

네이버 앱(Naver App), 앱스토어에서 아이폰용에서 아이패드겸용 유니버셜 앱으로 전환과 사용기 리뷰

메신저 앱 네이버 라인(Naver Line), FreeMyApps에서 포인트 받고 설치하기(아이폰, 아이패드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