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다음, 네이버 캘린더 서비스를 사용해서 일정, 약속, 할일에 대해서 무료 문자 SMS 알림 서비스를 방는 방법(사소한 일들을 잊지 않는 법)

 

퇴근하면서 시장에 들려서 우유 사가기

내일 김대리 생일이니 잊지 말고 축하문자 보내기

부모님이 고쳐놓으라고 한 의자 주말에 고치기 등등...

살아가면서 할일은 업무적으로 중요한 일부터, 사소하지만 잊지 말아야 하는 일 등 수많은 일이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일은 굳이 기억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사소하지만 해야하는 위와 같은 일들은 무심코 까먹고 넘어가는 일들이 많은데, 이런것들을 일일히 Todolist에 넣어두다보면 수많은 일들속에서 묻치기도 하고, 정작 중요한 일을 관리하는데 힘들고는 합니다.

GTD같은 방법론도 좋기는 하지만, todolist는 정말 중요한 일만을 관리하고, 나머지 사소하거나, 단순한 일들중에서 날짜나 일정이 잡힌 일들은 google, daum, naver calendar 서비스의 무료sms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잊지않고 사용할수 있는데, 의외로 이 좋은 서비스를 모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다음 캘린더 서비스 - http://calendar.daum.net

daum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신다면 다음 캘린더를 이용해서 일정을 등록하면서 위처럼 알림에 휴대폰을 체크해서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캘린더 서비스 - https://calendar.naver.com/

naver를 자주 이용하신다면 일정, 기념일 등록시에 무료 sms를 체크하시고,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퇴근하면서 약국에 들여서 약을 사가야 한다면 굳이 todolist에 넣어두기 보다는, 일정관리에 오늘 퇴근 하는 시간이 7시쯤에 일정을 잡아놓고 5분전에 알림을 설정하시면 퇴근하기 5분전에 문자서비스로 알려주니 잊을일이 거의 없겠지요?

네이버나 다음 서비스도 괜찮지만.. 개인적으로는 구글 캘린더 서비스를 이용하고, 안드로이드폰은 기본적으로 구글 서비스와 연동되기때문에 더욱 편리합니다.

아이패드2에서 구글 연락처 주소록, 캘린더 모든 카테고리 항목이 제대로 나오게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라면 위의 방법을 이용하면 iphone, ipad의 캘린더와 주소록이 구글 캘린더와 연락처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캘린더 서비스를 사용한다고 그냥 사용이 가능하지 않은데, 내 핸드폰의 전화번호를 알려주어야겠지요? 네이버나 다음, 구글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구글 캘린더는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모바일 설정에 들어가시면 전화번호를 설정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바구고, 전화번호에 +82 다음에 전화번호의 맨앞자리 0을 제외한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010-1234-5678이라면 +821012345678이라고 입력하면 되고, 인증코드 전송해서 문자를 받으면 인증코드를 입력하면 설정마침을 누르면 끝입니다!

그리고 하나 더 설정을 해야하는것이 캘린더에는 다양한 카테고리 항목을 설정할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알림이 설정 안되어 있는데, 이것을 수정해서 어떤 카테고리는 sms, 문자, 팝업, 이메일email을 받고, 어떤 카테고리를 기록만 하기때문에 설정에서 빼버리면 됩니다.(네이버나 다음도 환경설정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환경설정 -> 캘린더에서 카테고리를 누르면 항목별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나 다음은 단순한데, 구글은 좀 세분화되어 있어서 새일정, 변경된 일정, 취소된 일정, 일정 응답, 하루 일정 등 별로 설정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위와같은 설정은 새로 입력한 새일정에 한해서 SMS문자를 받는다는 설정으로, Personal 카테고리에 새일정을 추가하면 기본적으로 10분전에 SMS로 통지가 되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네이버, 다음, 구글 모두 무료로 제공이 됩니다.(아마 그래서 기본값으로 문자를 보내주지는 않을수도 있을듯 합니다. 다 돈이니까요...^^)

이후에 Personal 항목에 추가를 하려고하면 위처럼 기본적으로 알람이 sms로 지정되며, 변경, 삭제도 가능합니다.

반복일정도 지정이 가능해서 생일, 결혼기념일, 제사 기일 등을 잊지 않거나(양력만 되고, 음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매주 주말이나 특정 요일, 특정일자의 일정의 반복도 가능하면 sms 무료 서비스도 지원이 됩니다. 

구글 캘린더(Google Calendar), 매월 말일자로 반복 일정과 이메일알림, SMS알람을 설정하는 방법

팁으로 매월 말일자로 반복 일정을 만들고 싶은 경우, 말일이 28일, 29일, 30일, 31일 등이여서 애매한데, 이런 경우에는 위의 글을 참고하시면 말일자로도 반복 이렁 설정이 가능합니다(네이버, 다음도 가능)

그럼 위처럼 지정해놓은 일정에 문자가 오는데, 한번도 제대로 안왔던 적은 없는듯 합니다.

근데 구글 캘린더 알림은 얼마전까지 전화번호가 없이 문자알림이 왔는데, smartphone이나 핸드폰에 따라서 버그로 똑같은 문자가 2통이 날라오고는 했는데, 최근에는 번호가 지정이 되어서 오더군요.

00882375438422라는 번호인데, 비서로 삼으려고 미스 구라고 전화번호를 저장해 두었습니다. 근데 올때마다 번호가 바뀌네요...-_-;;

00818767719183, 0086761075612, 080354810753116, 08018767710482 등 무슨 난수처럼 랜덤하게 오네요...

암튼 간단한 기능이지만, 정말 유용하고, 잘만 활용하면 쓸데없거나 잊고 있어도 되는 일들을 무료 문자 서비스로 해결을 하시면 꼭 하셔야 할일에 집중을 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일은 포스트잇을 사용하던지, 위와 같은 다양한 앱이나 프로그램을 관리를 하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