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의 신화 읽는 시간, 신화에서 찾는 변화와 자기경영에 대한 도서 리뷰

 

구본형씨의 책만을 읽어오신분이라면 그동안 변화경영, 자기개발등의 내용에서 왠 신화라는 생각이 들수도 있을텐데, 예전부터 구본형변화경영연구소의 메일진을 통해서 신화를 통해서 변화와 자기경영을 이야기해왔는데, 메일의 내용은 물론이고, 그외에 다양한 신화의 내용을 통해서 우리에게 변화와 함께 신화속 이야기를 통해서 자신만의 삶을 만들어가는데 있어서 도움을 주는 내용의 책입니다.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홈페이지 - http://www.bhgoo.com

메일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중심으로 해서 동양이나 불교관련 국내 신화도 조금씩 소개를 했던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이번 책에서는 그리스 신화를 통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와우~ 그냥 이야기로만 생각했던 신화속에서 변화경영과 자기경영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하는데, 비약적이거나, 억지로 끼워맞추는 느낌이 아니라.. 신화가 정말 소설속의 이야기가 아닌, 변화와 자기계발의 의미로 다가오더군요.

신화속의 주인공에 나를 이입시켜보기도 하면서, 과연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식으로 접근을 해보는것도 꽤 재미와 함께 신화속에서 의미와 나 자신의 변화를 생각해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의 책인듯 합니다.

EBS 다큐 10+ 그리스 신화의 뿌리-신의 탄생, 신들에게 도전한 괴물에 대한 2부작 다큐멘터리로 에보이아인의 이야기

대영박물관 그리스의 신과 인간 -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구본형의 신화 읽는 시간, 신화에서 찾는 변화와 자기경영에 대한 도서 리뷰

신화 읽는 시간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구본형
출판 : 와이즈베리 2012.08.14
상세보기

신화 읽는 시간을 읽으면서 구본형씨의 해석도 좋고, 신화의 내용을 통해서 배울것도 많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나 자신을 스스로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것이 가장 큰 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만히 요즘 저의 삶을 바라보니, 참 안타까운 삶을 살고 있는듯 합니다.

나는 남들과 다른 삶.. 멋진 삶.. 나다운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하고는 있지만, 막상 그 삶을 들여다보니 남들과 전혀 다를바없고, 전혀 남들에 비해서 나을것도 없는 삶이라는것을 느끼게 됩니다.

차라리 그러한 삶을 선택이라도했다면 할말이라도 있겠지만, 이 책에 나오는 신화속 인물과 같은 삶을 꿈꾸었지만, 정작 삶은 신화속에 대사 한마디 없이 죽어가는 병사A, 병사B와 다를바가 없다는 생각에 안타까운 생각이 들뿐입니다.

지금의 내 삶을... 언제가 죽음뒤에 내 삶을 신화로 쓴다면 뭐라고 쓸수 있을까요? 그 신화속에서는 나의 어떤 원칙과 행동을 남들에게 보여줄까요? 신화는 아니더라도 우리 자신만의 스토리와 이야기를 가지고 싶다는것이 우리의 욕구와 욕망이 아닐까요?

아마도 구본형씨는 읽는 이에게 자신만의 신화를 만들라고 말하며, 이 책을 통해서 변화와 부활을 이야기하는것은 아닐까요?

나의 신화는 무엇일까? 아니.. 어떤 신화를 만들고 싶은가? 그 신화를 만들기 위해서 지금 어떠한 삶을 살고 있으며, 어떤 변화와 노력을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이 책을 통해서 나 자신 스스로 던져봅니다

KBS 일류로 가는 길-신화, 잃어버린 상상력을 복원하라!(정재서 이화여대 중어중문학과 교수)

나, 구본형의 변화 이야기

구본형의 변화 경영, 희망 프로젝트

익숙한 것과의 결별

사자같이 젊은 놈들 : 자유로운 전문가를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낯선 곳에서의 아침 : 나를 바꾸는 7일간의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