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의 인생지략, 군주론에서 배우는 자기계발과 권모술수에 대한 도서 리뷰

 

개인적으로 좀 독설적면서 직설적으로 말하는 사람이나 그런 내용의 책들을 좋아합니다. 세이노(sayno)나 김구라씨를 좋아하는것도 그런 이유인듯한데, 책중에서 가장 독설적인 책을 꼽으라면 아무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이 빠지지 않을듯 합니다.

군주론은 정치가나 지도자를 위한 내용의 책으로 냉혹한 군주를 모범적인 군주로 이야기하며,  현대 정치의 초석을 쌓는데 일조를 한 책으로 한때 교황청에서 금서로 지정되기도 했던 책으로 마키아벨리의 대표적인 저서입니다.

군주론
국내도서>인문
저자 : 니콜로 마키아벨리(Niccolo Machiavelli) / 권혁역
출판 : 돋을새김 2005.06.29
상세보기

이 책의 저자는 마키아벨리의 어록과 마키아벨리라면 정치가 아닌 삶에서 어떻게 살라고 했을까라는 취지로 쓴 책으로 역시나 군주론처럼 상당히 독설적인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 책인데, 지배하지 않으면 지배당한다, 승리하기 위한 수단을 선택하라, 권모술수도 전략이다,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한다, 사자처럼 추진하고 여우처럼 성공하라, 난세야말로 찬스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쓰여진 책으로 안철수씨와 같은 분이보면 혀를 내두를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책의 구성은 제목과 마키아벨리의 어록과 저자의 해석이 담겨져 있는데, 참 극단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말들이 정문일침의 글귀인듯해서, 꽤 충격적으로 느껴지고, 내가 너무 세상을 호락호락하게 바라보고 살아온것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_-;;

결과와 과정중에서 모든것은 결과로 평가받는다는 아주 극단적인 제목의 내용은 뭐 과정이 어떻든 상관없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닌데, 아무리 동기와 과정이 좋다고 하더라도 결과가 좋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다는 냉엄한 현실을 이야기해주기도 합니다.

마키아벨리의 인생지략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나이토 요시히토 / 박지현역
출판 : 더난출판 2012.09.05
상세보기

권모술수도 전략이다

책을 보면서 과연 내가 지금처럼 살지 않았고, 위 책에서 말한 마키아벨리식의 인간이 되었다면 더 성공했었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면.. 답은 그렇다라고 나오는듯 합니다. 다만 더 행복할까라는 생각을 해보면 예라고 하기도 그렇고, 아니라고 말하기도 쉽지 않더군요...-_-;;

뭐 성공한 정치가는 몰라도, 성공한 기업인이나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에게도 이렇게 살아라라고 말할수는 없겠지만, 마키아벨리가 말하고 싶었던것은 단오함과 자신의 목표를 향한 집념이 아닐까 싶습니다.

좀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좀 더 일을 효율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혜는 짜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반드시 나오게 되어 있다. 

파워가 있다면 사자처럼 살면 된다. 

그러나 힘이 부족하다면 여우처럼 살 수밖에 없다. 

여우가 되는 것은 결코 한심하거나 부끄러운 게 아니라 현명한 처사다.

위 글을 보면 이 책은 하나의 정형적인 인간상을 말하고자하는것보다는, 각자 자신의 천성과 능력에 맞는 위치에서 자신의 최선을 발휘하라는 메세지를 아주 강력하게 전달해주는 책인듯 합니다.

순동이 같은 사람이 하루아침에 냉혈한이 되어서 목표를 향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살수는 없을텐데,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은 어떠한 사람이며, 어떻게 살아가야 할것을 생각해보며, 무엇보다도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을 보면서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은 점검하고 개선한다는 생각으로 접근을 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