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코칭 & 리더십 - 에니어그램(Enneagram)에 길을 묻다

 
반응형

지금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열심히, 부지런히, 목표를 향해 부단하게 노력을 하라는 일반적인 자기계발이나 성공학 도서의 말대로만 하면 가능할까요?

어떤이는 목표를 향한 도전을 즐기는 사람도 있고, 또 어떤이는 지금 이순간에 충실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더 편한 사람도 있고, 다양한 사람들의 숫자만큼이나 다양하게 사람들의 성취방법이나 성공방법이 다를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자서전이나 수기를 보면, 어찌보면 상반된 방식으로 자신만의 성공을 만들어가듯이,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는것이 자기계발, 성공, 코칭 등에 꼭 필요한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는가 : 내 안의 강점 발견법
나의 대표 강점을 알아보자(24가지 강점혁명), 나의 대표강점발견 검사 문안
강점 - 나를 가슴 뛰게 하는 에너지
MBTI 측정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

그 대표적인것이 자신의 강점, 애니어그램, MBTI등인데, 이를 통해서 자신의 성향과 장단점을 알고, 자신의 성향에 맞추어서 자신에게 최적화된 방식으로 일을 하는것이 참 좋은 방법이 될것입니다.

이 책은 애니어그램을 통해서 상대방을 코칭하는 내용을 다룬 책인데, 비단 코칭을 하는것뿐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애니어그램 성향을 알고, 그 성향에 맞추어서 셀프리더십을 발휘할수 있도록 돕는 아주 괜찮은 책입니다.

에니어그램이란 '에니어(ennear, 9, 아홉)'라는 단어와 '그라모스(grammos,도형
·선·점)'라는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즉 에니어그램은 그리스어로 '아홉 개의 점이 있는 그림'이라는 뜻입니다.
원과 아홉 개의 점, 그리고 그 점들을 잇는 선으로만 구성된 단순한 도형이지만 그 안에는 우주의 법칙과 인간 내면의 모든 것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어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은 사람을 9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어떤 사람이라도 그 중 하나의 유형에 속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람을 9가지 유형으로만 구분, 획일화해 놓은 것이 아니라 9가지 유형의 문을 통해 들어가는 성격의 문과 같은 것입니다.

에니어그램의 역사는 추정된 것에 의해서만 보면 약 4,500여년 전(기원전 2500년전)에 중동 지방(현재의 아프카니스탄)에서 발생한 고대의 지혜입니다.
이것은 보편적인 진리의 압축이며, 수 천년 동안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특히 수피즘), 유대교(카발라)에 의해 축적되어 온 것입니다.
현재의 에니어그램 이론은 어떤 한 가지 근원에서 온 것이 아니며, 고대의 전통에서 비롯된 지혜와 현대의 심리학이 결합된 것입니다.

애니어그램의 장점
(1)우리의 삶의 에너지의 균형을 이루게 하여 참 자기를 발견하도록 안내하며, 궁극적으로 통찰의 지혜깨달음을 얻는 지혜)를 통해 개인적으로 마음의 평화(심리적 자유)를 얻도록 한다.
(2)성격의 개선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통해 평생(생애) 인격 개발, 배우자와 기타 인간이해를 하여 인간 관계를 개선한다.
(3)내적 여정을 통해 자신 속에 내재해 있는 무한한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집착을 버리고 아홉 가지 성격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고 통합을 이루어 전인(全人)을 지향한다.
(4)우리를 억압하고 있는 요소로부터 자신을 해방하고, 우리의 변화 가능성을 발견케 함으로써 자기 계발, 자기 혁신은 물론이고 나아가 가족 계발, 교회나 사찰 등 공동체 개발, 조직 개발, 사회 개발의 도구로서 활용한다.
(5)우리 삶의 궁극적 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한다.

출처 - 한국에니어그램연구소

개인적으로 애니어그램을 접한것이 꽤 오래되었는데, 처음에는 제가 7번유형으로 알고 있었는데, 한 3년후에 다시금 진단을 해보니 제가 3번유형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애니어그램 진단은 자가진단보다는 제3자의 시각에서 객관적으로 평가를 하는것이 중요한데, 이 책은 9가지의 유형의 다양한 특징을 유형별로 잘 설명을 하고, 각각의 유형별로 어떻게 코칭을 하는것이 좋은지를 알려주며, 다양한 코칭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는 책입니다.

캐릭터 코칭(Character Coaching), 나를 사랑하고 타인을 긍정하는 마법
코칭(coaching), 멘토링(mentoring), 컨설팅(consulting) 이란?
멘토와 멘티 - 내 인생의 등대를 찾아 떠나는 여행

앞에서 말했듯이 비단 남을 코칭하는것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애니어그램의 유형을 파악하고, 자기 자신의 유형에 맞는 셀프리더십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를 잘 느낄수 있습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자신을 위해서 가는 방법은 누구나 대부분 스스로 잘 알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 아닌, 자신이 멋지게 생각하는 방법으로 자신을 몰고 나가면서 좌절하고, 포기하기도 합니다.

나 자신을 제대로 알고, 내 유형에 맞는 방법은 무엇인지 애니어그램을 통해서 확인을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통해서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 나가는것은 어떨까요?

캐릭터코칭 & 리더십 - 에니어그램에 길을 묻다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진저래피드보그다 / 이소희역
출판 : 북허브 2011.01.15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