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네티즌이 많이 생기고, 부수적으로 모바일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올리고는 하는데, 가만히 생각을 해보면 세상이 참 많이 바뀌었고, 또 앞으로도 많이 변해갈꺼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 책은 블로거나 네티즌을 위한 책이라기 보다는, 광고주나 광고업계 종사자에게 왜 모바일 광고가 대세이며, 어떠한 추세로 변하고 있고, 앞으로의 미래는 어떠할지를 이야기하는 책으로, 기존의 전단지, 신문, 라디오, TV, 래핑 광고 등 지난 시절의 매체에만 광고를 하셨던 분들이나, 새롭게 광고를 공부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입니다.
특히나 책 초반에 광고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아주 흥미로우면서도 우리곁에 항상 있었던 광고들이 세상이 변함에 따라서 어떻게 변해갔는지를 잘 보여주는데, 광고에 대한 이해뿐만이 아니라, 지난 시절의 이해와 더불어서, 앞으로의 세상에 대해서도 생각해볼수 있는 부분인듯 합니다.
그러한 광고역사의 기반속에서 최근에 라디오, 잡지, 신문, 텔레비전등은 광고분야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인터넷이나 모바일은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확대되어가고 있는데, 그중에서 모바일 광고의 장점과 긍정적인 면은 무엇이고, 부정적인면은 어떤것인지를 잘 보여주는데, 기존의 광고는 대충 만들어도 노출만 잘시키면 홍보가 되기도 했지만, 모바일에서는 사용자경험(UX)를 고려한 최적화된 광고가 아니라면 오히려 득보다 실이 클수도 있지만, 정확한 목표설정에 고객과의 소통을 적절히 한다면 엄청난 성과를 거둘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아쉬운것은 이 책은 대략 2007년경에 쓰여진듯 합니다. 요즘같은 세상에 4년이라는 시간은 좀 아쉬운감이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스마트폰이나 애플, 아이폰,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야기는 없고, 핸드폰 위주의 이야기인것이 좀 아쉽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는 모바일이 핸드폰으로 인터넷 접속을 통한 광고를 주로 이야기를 하므로, 아주 큰 차이는 없을듯 한데, 이부분은 차후에 증보판이나 개정판을 기대해봐야 할듯 합니다.
국내의 SKT의 싸이월드도 아주 자랑스럽게 소개가 되던데, 한편으로는 페이스북에 밀려져있는 모습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앞으로의 세상이 스마트 시대가 되어가듯이, 광고 또한 스마트, 모바일 시장으로 몰릴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입니다.
광고주나 광고업에 종사하거나, 광고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새로운 시장에 왜, 어떻게 뛰어들어야 할지를 잘 보여주는 책이고, 광고업과 관련이 없더라고 하더라도, 광고를 통해서 세상의 돌아가는 모습과 가장 발빠르게 대처를 하는 광고업 종사자들을 통해서 많은것을 배울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