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 무서운듯한 느낌이 들다가만 영화...
개봉 2007년 06월 20일
감독 신태라
출연 황정민 , 강신일 , 유선 , 김서형
장르 스릴러
제작국가 한국
제작년도 2007년
홈페이지 http://www.psychopath.co.kr
전직 은행원이었던 준오가 보험회사에 첫 출근하는 날, 그는 한 여자로부터 상담전화를 받게 된다. 자살할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냐는 것이 그녀의 질문. <상담자 개인의 정보를 이야기하거나 동정심을 표현해서는 안된다>는 붉은 경고 문구가 그의 눈에 잡히지만 그녀에게서 느껴지는 알 수 없는 동정과 안타까움으로 그녀를 설득하며 자신의 사연과 이름을 말한다.
며칠 후, 준오는 한 낯선 보험 가입자로부터 방문요청 전화를 받는다. 청진동, 한때는 목욕탕이었다는 이 허름한 집의 거실. 준오는 마주한 남자 박충배의 요청에 따라 거실 옆 방문을 연 순간, 그 남자의 7살난 아들이 목 매달린 채 죽은 현장을 목격한다! 그리고 그 순간, 죽은 아들보다 자신의 눈치를 살피는 그 아버지의 눈길을 느끼고 경악한다.
경찰이 조사에 착수하지만, 죽은 사체의 부검결과와 모든 증거는 완벽한 자살로 입증된다. 미궁… 그러나 타살의 의심을 지울 수 없는 준오는 삶을 보호하기 위한 보험이 살인을 부를수 있다는 사실에 분노하며, 결국 보험금 지급보류 결정을 내린다.
매일 같은 시간, 보험회사를 찾아와 보험금 지급을 요구하며 결국 자신의 손을 깨물며 자해하는 충배. 또한, 삶의 의미를 잃어버린듯한 눈빛을 하고 서 있는 그의 아내 이화, 또 다시 이어지는 연쇄죽음과 드러나는 또 다른 죽음의 흔적들. 그리고 기록보관실에 잠든 보험파일 속에 감춰진 비밀… 그 죽음의 진실은 무엇인가? 검은집, 그 두 부부의 정체는 무엇인가? 주의할 것! 진실에 다가갈수록… 당신의 모든 예측은 갇힌다.
1/ 등장인물 소개
황정민 - 전준오 역
스마트하고 지적인 보험회사 사정(司正) 담당 직원. 보험은 계약자의 생명과 삶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라는 신념이 투철한, 오히려 보험 사정인으로서는 너무 인간적인 남자. 그런 그이기에 자신의 신념에 따라, 어느 사망사건에 대해 생명 보험금 지급 보류 결정을 내린다. 경찰이 자살로 확인한 7살 아이(박보훈)의 사망사건이 보험금을 노린, 양아버지에 의한 타살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었던 것. 이제 그는 들어본 적도, 실례를 찾을 수조차 없는 보험 연쇄 사망사건의 미궁 속으로 빠져든다.
강신일 - 박충배 역
기차길 너머, 절단기와 낡은 물건들로 황폐해진 검은집의 주인. 7살 박보훈의 아버지로 준오와 함께 아들의 죽음을 목격하지만 결코 놀라거나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또한, 경찰에 의해 아들의 죽음이 자살로 확인되자 오히려 생명 보험금에 집착하기 시작하고, 준오의 고집으로 보험금 지급 보류 결정이 나자, 자해를 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계속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또 다른 죽음과 공포의 한 복판… 충배는 공포보다 더한 충격과 흥미 속으로 관객을 이끌고 갈 것이다.
유선 - 신이화 역
죽은 박보훈의 엄마이자, 충배의 아내. 조용하고 가녀린 이화의 모습은 달아나지 못하고 검은집에 갇혀버린 새와 같다. 한 줌의 재로 변한 아들의 유골함을 든 그녀의 손목엔 깊게 베인 자살의 상흔이 남아있다. 그리고 이제 그 집에 충배와 함께 홀로 남은 그녀에게 3억원의 생명보험금이 가입되어 있다는 사실이 준오의 조사결과 밝혀진다.
김서형 – 장미나 역
준오의 애인인 소아과 의사. 마음이 여려, 자기 자신보다는 남에게 더 많은 관심을 쏟는 준오의 옆에서 늘 힘이 되어 주는 여인으로 이 미궁의 연쇄 사망사건을 파헤칠 실마리를 제공한다.
2/ 영화 <검은집> 은?
경찰이 자살로 확인하고 포기한 사망사건을 조사하는 보험 사정인 황정민이 사건 현장에서 목격한 의문의 살인자‘싸이코패스’와 대결하며 빠져드는 전대미문의 공포 스릴러!
* 싸이코패스(Psychopath) 란? –
인간의 마음이 비어있는 인간. 감정도 죄의식도 없다는 그들은 어쩌면 인간 유전자를 공유한 전혀 다른 생명체일지도 모른다는 주장도 있다. 단지 욕망충족을 위해 사람들의 일상을 파괴하고 죽이기까지 하는 그들은 현재 북미에만 300만이 존재한다는 보고가 있으며 단순 정신이상자와 달리 자신들만의 삶의 방식으로 보호색을 띠고 우리 주위에 존재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싸이코패스’로 판명된 범죄자들의 출소 후, 재범 발생율이 80%로 라는 공식보고가 있다.
3/ 영화 <검은집> 간략소개
1> 한국 영화의 톱 브랜드 황정민 최초의 공포스릴러 출연작
: <달콤한 인생> <너는 내운명> <사생결단> 등에서 최고의 개성 넘치는 연기를 선보였던 한국영화 최고의 블루칩 황정민이 최초로 주연을 맡은 공포 스릴러.
황정민은 이미 소설을 통해, 이 작품의 열혈팬이었다는 후문
2> 싸이코패스 - 기념비적 캐릭터 스릴러의 탄생
: 싸이코패스란 독특하며 충격적인 존재와의 대결을 그린 공포 스릴러로 한국영화사 최고의 캐릭터 공포의 탄생을 예고. 현실에 실재하는 그리고 알려지지 않았으나 수많은 사례가 기록되고 있는 실화적 공포.
3> 2007년 여름, 첫 번째 그리고 21세기 최고의 공포스릴러
: 1991년 <양들의 침묵> 2003년 <살인의 추억> 2005년 <혈의 누>에 이은 2007년 최고의 걸작 공포스릴러 선언!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만점에 가까운 평가점수와 함께 ‘충격’과 ‘완벽’이란 찬사를 받은 바 있음
4> 계약된 죽음 - 보험 살인의 흥미
: 6,000만명이 가입한 전국민 보험시대. 그러나 가입자의 생명과 삶을 보호하기 위해 탄생된 보험의 이면에 숨겨진 많은 죽음의 보험 x 파일들을 공개.
5> 일본 최우수 공포소설 대상작의 영화화
: 실제 보험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기시 유스케 원작의 소설. 일본에서 100만부 이상 팔린 밀리언셀러이며 제 4회 일본호러소설 대상작 수상작으로 최근 원작자 기시 유스케가 방한, 영화에 카메오 출연을 자청했을 만큼 일본에서의 기대도 크다.
6> 내 주변에 존재하는 나의 공포
: 전화, 메일… 일상에서 매일 사용하는 현대문명의 수단을 통해 언제든, 어디서든 나에게 닥쳐올 수 있는 ‘내 공포’의 흥미를 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