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과 '투자'의 비밀

 
반응형



3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과 '투자'의 비밀  
로버트 기요사키
샤론 레흐트 (지은이)
형선호 (옮긴이)
원제 : Rich Dad Poor Dad
황금가지
2000년 2월 10일


하도 주위에서 칭찬도 많고, 욕도 많고, 소문이 자자하길래 읽어본책
읽었을때는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다시 보니까 별로인것 같은 생각이 든다.
현실이 그렇기는 하지만 열심히 일하는것보다는 투자나 투기에 대해 설명하는것도 그렇고해서 2권은 안봤음.

암튼 부자아빠를 못가졌다고 한탄하는것보다,
내가 부자아빠가 되도록 노력해야 겠다.
아니 부자아빠가 될것이다.

근데? 부자아빠가 아니면 아빠 취급을 못받는다는 듣한 묘한 뉴양스가 맘에 안든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 / 형선호역
출판 : 황금가지 2000.02.10
상세보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세계 최초 만화로 구성한
국내도서
저자 : 샤론 레흐트,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 / 황중환역
출판 : 화니북스 2003.12.01
상세보기


<정호의 정리>

돈이 있어야 돈을 번다는 생각은 경제적으로 똑똑하지 못한 사람들의 생각이다. 그들은 단지 돈을 버는 과학을 배우지 않았을 뿐이다. 돈은 아이디어에 불과하다. 돈이 당신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 법을 배워라. 이제는 안전하게 하지 말고 영리하게 하라.

평생 두려움 속에 살면서 자신의 꿈을 펼치지 않는 것은 정말 잔인한 일이지. 돈을 위해 일하면서 돈만 있으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잔인한 일이고, 한밤중에 깨어나 청구서 처리에 겁을 먹는 것 또한 끔찍한 일이지 않겠니. 월급 봉투의 크기로 결정되는 삶은 삶이라고 할 수 없다. 직장이 안정감을 줄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것과 같다. 그것은 잔인한 일이며, 나는 너희만큼은 그런 함정을 피했으면 한다. 나는 돈이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지배하는지 잘 보아왔다. 너희들은 그렇게 되지 말아야 한다. 절대로 돈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된다.

내가 여러분에게 줄 수 있는 교훈이 하나 있다면 바로 그것이다. 무언가가 부족하거나 필요하다고 느낄 때마다 먼저 원하는 것을 주어라. 그러면 그것이 푸짐하게 돌아올 것이다. 이것은 돈과 미소, 사랑, 그리고 우정에 대해서도 같다. 이것은 종종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것임을 나도 안다. 하지만 내 경우에는 늘 효과가 있었다. 나는 호혜의 원칙이 진실임을 굳게 믿으며, 그래서 내가 원하는 것을 준다.

나는 돈을 원하기 때문에 돈을 준다. 그러면 돈이 푸짐하게 돌아온다. 나는 판매를 원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무언가를 팔도록 돕는다. 그러면 내게도 기회가 온다. 나는 계약을 원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계약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면 마술같이 계약할수 있는 기회가 내게도 온다. 나느 이전에 다음과 같은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신에게는 받을 필요가 없지만, 인간에게는 줄 필요가 있다.

나는 지금까지 돈을 잃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리고 지금까지 살면서 돈을 잃은 적이 없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하지만 나는 한번도 돈을 잃은 적이, 그러니까 투자를 한 적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은 많이 보았다. 돈을 잃는다는 두려움은 현실적인 문제다. 누구나 그런 두려움을 갖고 있다. 부자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두려움이 아니다.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 문제이다. 잃는 것을 다루는 방식이 문제인 것이다. 실패를 다루는 방식이 삶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이 점은 삶의 어느 것에나 적용된다. 돈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기본적인 차이는 그런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자기통제의 힘
먼저 자신에게 지불하라. 자시을 통제할 수없다면 부자가 되려 하지 말라. 그런 경우에는 먼저 해병대나 종교 단체에 가입해서 자신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낫다. 그렇게 하지 않고 막바로 투자를 하는 것은 아무 의미도 없다. 돈을 벌어 봤자 금방 잃어 버리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복권 당첨자가 많은 돈을 받은후에 금방 알거지가 되는것도 이와같은 자기 통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급여가 인상되면 즉시 밖에 나가 새 차를 사거나 해외 여행을 떠나는 것도 자기 통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10가지 단계중에서 어느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얘기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 모든 단계중에서 이단계를 습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부자 아버지는 몸을 젖히며 소리내어 웃었다. 마침내 웃음을 멈추고 그분이 애기했다. 네 관점을 바꿔야만 한다. 이제는 나를 탓하지 말아야 한다. 내가 문제라고 생각하지 말라야 한다. 내가 문제라고 생각하면 너는 나를 바꿔야만 한다. 그러나 네가 문제라고 생각하면 네 자신을 바꿀 수 있다. 그러면서 무언가를 배우고 더 현명해질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은 변하기를 원하면서 자신은 변하려 하지 않는다. 이 점을 명심해라. 다른 사람보다 자신들 바꾸는 것이 더 쉽다.

네가 한시간 일하고 고작 10센트만 받는데 화를 낸 것이 나는 기쁘단다. 네가 화를 내지 않고 그것을 기쁘게 받아들였다면 나는 너를 더 이상 가르칠 수 없다고 얘기했을거다. 진정한 배움에는 활력과 열정, 그리고 불타는 욕망이 필요하단다. 분노가 그 방정식의 큰 부분을 이루는데 열정은 분노와 사랑의 결합이기 때문이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에 대해서 안정을 추구하며 안정감을 느끼려 한다. 그래서 열정이 그들을 인도하지 않고 오히려 두려움으로 그들을 인도한다.

학교에서는 부자들이 알고 있는 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부자들이 따르는 돈의 규칙이 따로 있고,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따르는 돈의 규칙이 따로 있다.
가난한 아버지 : 돈을 좋아하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구해야 한다. 돈은 안전하게 사용하고 위험은 피해라. 똑똑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부자 아버지 : 돈이 부족한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회사를 차려야 한다. 무엇보다 위험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라. 네가 똑똑한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고, 배움을 위해 일한다. 톰 크루즈가 나오는 [제리 맥과이어]라는 영화에는 멋진 구절이 많이 있다.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톰 크루즈가 회사를 떠나는 장면이다. 그가 회사에서 잘리고 난 후 동료 직원들에게 이렇게 묻는다. 나랑 같이 갈 사라 누구 없어요? 그러자 사람들이 모두 숨을 죽인 채 눈치만 본다. 그중에서 한 여자가 겨우 이렇게 얘기한다.
같이 가고 싶지만 석 달 후에 승진하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신으로부터 두가지 훌륭한 선물을 받았다. 하나는 우리의 마음이며 또 하나는 우리의 시간이다. 이 두가지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달렸다.

네가 정말로 부자가 되고 싶다면, 네가 바꿔야 할 것들 가운데 하나는 네가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안정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너의 관점이다. 나는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 사람들이 안정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지금하는 것을 중단하라.
바꿔 말하면, 잠시 여유를 갖고 무엇이 되고 무엇이 안 되는지 평가하라. 같은 것을 하면서 다른 결과를 바라는 것은 미친 짓이다. 안 되는 것은 더 이상 하지 말고 새로운 것을 찾아라.

나는 골프공을 한 번도 잃지 않은 골프 선수를 본 적이 없다. 또 실연을 한 번도 하지 않고 사랑에 빠진 사람을 본 적도 없다. 그리고 돈을 한 번도 잃지 않고 부자가 된 사람을 본 적도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 문제에서 이기지 못하는 이유는 돈을 잃는 고통이 부자가 되는 기쁨보다 훨씬 더 크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부자가 되는 꿈을 꾸지만 돈을 잃는 것을 더 무서워한다.

그 분은 학교에서는 전문화된 분야를 더 많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보상을 준다고 시인했다. 부자 아버지는 내게 그와 정반대되는 일을 하라고 충고했다 '많은 것에 대해 조금씩 아는게 더 낫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