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게임화 전략과 만나다-펀치볼 로열티 3.0으로 참여와 동기를 이끌어 내는 방법 도서 서평

 
반응형

제목이 빅데이터 게임화 전력과 만나다라서 IT분야쪽으로 생각하시는 분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뭐 전혀 상관없는것은 아니지만, 빅데이터, 게임화 전략, 동기 부여를 통해서 고객과 직원을 움직이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나 영업성과를 올리기 위한 프로그램과 전략, 활용법 등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로열티 1.0은 1+1이나 마일리지 쿠폰같은 개념으로 고객의 소비를 이끌어내는것이고, 로열티 2.0은 DM이나 이메일을 통해서 타켓 마케팅을 하는 방식을 말하며, 이 책에서 말하는 로열티 3.0은 빅데이터로 고객(직원)의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고, 게임화 전략으로 참여와 재미를 통해서 동기부여를 하는 프로그램으로 펀치볼로 시작을 해서 포스퀘어, espn, 도요타 등 다양한 회사들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하더군요.

원래는 플래시 기반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로 개발자들이 직접 게임 개발에 참여할수 있는 web 2.0의 소셜 게이밍 사이트였는데, 오픈후에 사람들의 동기부여를 받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게임사업을 접고 인간의 동기와 참여로 미래를 변화시킬 현재의 사업으로 개편을 했다고 합니다.

펀치볼닷컴 홈페이지 - http://www.bunchball.com/ 

위 사이트에 가보시면 판매팀 동기부여, 직원의 협업,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고객충성도를 통한 판매 증가 등의 솔류션 소프트웨어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는데, 이 책에서는 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로열티 3.0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 어떻게 회사나 일에 적용을 할지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KBS 시사기획 창 - IT 빅데이터(Big Data) 분석으로 세상을 바꾸다!?

빅데이터의 충격, Big Data 거대한 데이터의 파도가 사업 전략을 바꾼다! 도서 서평 리뷰

BigData는 수많은 데이터로 그 자료를 통해서 패턴이나 정보를 뽑아내는것인데, 뭐 단순하게 이야기를 하자면 첨보는 사람이 담배를 끊는다고 하면, 어쩔지 모르지만, 친한 친구가 담배를 끊는다고 하면 수많은 과거실퍠 사례를 통해서 또 말만하는구만 이라고 생각하는거라고 보시면 될듯...^^

암튼 빅데이터를 기본으로 직원(고객)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그들의 욕구를 움직이고,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파악을 하는것으로 시작을 합니다.(담배를 못끊는 친구의 성향을 빅데이터로 봤을때 자존심을 건드리면 의지가 강해져서 담배를 끊을수 있다를 파악하는것처럼)

게임화는 우리가 스마트폰이나 PC컴퓨터에서 재미있게 즐기는 Game에서 주는 경험을 가져온 개념입니다.(빅데이터 게임화 전략이라는 제목때문에 빅데이터로 게임을 만드나? 라는 착각이 생길수도...^^)

보험 영업소에 가면 보험설계사들의 실적을 도표로 그려놓고, 서로간에 경쟁을 붙이기도 하고, 자신의 실적이 늘어나는것을 눈으로 보면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는데, 그런것도 하나의 일종인데, 이 책에서는 다양한 방면에서 게임화 전략으로 재미와 동기부여,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물론 이것으로 성취한것을 회사에 따라서 실제 금전적인 가치로 보상을 해줄수도 있지만, 책에서는 마돈나의 팬클럽을 비유해서 굳이 외적 보상을 하지 않아도, 내적 보상으로도 가능하다고 이야기하는데, 이런 이야기는 실질적으로 심리학 실험에서도 보너스나 성과급이 실적 향상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기는 합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인데, 영어를 몰라도 대충 어떤 식으로 재미있게 일을 하고, 참여하는 것인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아쉽게도 한국에는 펀치볼의 국내자료는 거의 전무한듯 하네요)

시작은 로얄티 3.0의 개념을 동기, 게임화, 빅데이터로 설명을 해서 비전을 제시하고, 어떻게 시스템을 구축을 해서 실행을 할것이며, 이후에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것인지를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물론 이 회사에서 판매하는 솔류션을 구입해도 되지만, 책에서는 이 책을 보고 직접 로열티 3.0을 만드는 방법 등도 제시를 해줍니다.

빅데이터, 게임화 전략과 만나다
국내도서
저자 : 라자트 파하리아 / 조미라역
출판 : 처음북스 2013.11.01
상세보기

제목에서 주는 참신함과 아이디어는 달리 내용은 약간 진부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실제로 회사나 영업, 고객서비스 등 업무상에서 많은 도움이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대기업 전산실에서 인사,급여,회계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 유지보수를 하는 일을 했었는데... 업무용 프로그램 이라는 것이 정말 딱딱하고, 재미없는 프로그램인데, 회사내의 프로그램이나 인트라넷 등에 이런 요소를 도입한다면 꽤 흥미롭고 재미를 부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표 입력도 가장 많이 한 사람, 가장 신속하게 입력한 사람 등에게 배지나 레벨업을 시켜주면 꽤 괜찮을듯 하고, 이로 인해서 재미이지만, 일을 게임처럼 생각하면서 즐길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KBS 경제세미나-GWP, 인재중심의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김종훈 한미파슨스(한미글로벌) 회장 강연

EBS CEO 특강 GWP,인재중심의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한미파슨스 김종훈 회장)

물론 경영자나 임원급에서 도입을 해야지 직원들이 만들어서 하다가는 일안하고 놀고 있다고 시말서를 쓸지도 모르겠지만, 비단 회사같은 업무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공부나, 다이어트 등에도 접목을 해본다면 꽤 흥미롭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이키 퓨얼밴드(Nike FuelBand) 구입 개봉기,가격,스펙 등 간단사용기

위와 같은 제품도 어떻게보면 로열티3.0이라고 할수 있을듯한데, 앞으로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컴퓨터가 완전히 자리를 잡는다면 로열티3.0같은 개념이 더 많이 도입이 되고, 필요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fun경영이나 좀 더 업무를 즐겁게 만들고 싶거나, 자신이 만드는 프로그램이나 앱 같은것에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고, 더 많은 참여를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