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사고 트레이닝 그것이 최선인가? (Thinking Strategically) 게임이론을 통해서배우는 행동전략에 대한 도서 서평 리뷰

 
반응형

우리는 살아가면서 싫던 좋던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인생을 결정하는 결단부터, 짬뽕을 먹을까 짜장면을 먹을까 등 단순한 고민까지 수많은 결단과 선택의 기로속에서 살고 있는데, 이 책은 전략적 사고에 관한 책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찾아내는 방법, 전략을 사용하는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책으로 게임이론을 통해서 설명을 하는데, 게임, 학습, 회사합병, 광고, 핵무기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다루는데,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우리의 전략적 사고를 하는데 있어서 트레이닝을 할수 있도록 돕는 책으로, 책에서 소개된 사례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을수 있지만, 생각하는 단계를 밟아가면서 좀 더 나은 선택과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듯 하더군요.

전략적 사고 트레이닝 그것이 최선인가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애비너시 K. 딕시트(Avinash K. Dixit),배리 J. 네일버프(Barry J. Nalebuff) / 박주관역
출판 : 타래 2013.02.15
상세보기

게임이론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사는 삶

김광현, 슬라이더를 던져야 할까? 직구를 던져야 할까?

뷰티풀 마인드(A Beautiful Mind) - 선택과 집중 그리고 버림

게임이론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죄수 딜레마 이론을 많이 이야기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영화 뷰티플 마인드에서 나온 개념이 마음에 들더군요.

남자 친구 둘이서 소개팅을 통해서 여자 두명을 만나게 되었는데, 한명은 킹카이고, 한명은 폭탄일 경우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할까요? 자유경제시장의 이론에 의하면 남자 둘이서 킹카를 차지하기 위해서 피터지는 경쟁을 하는것이 당연한 선택일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남자들의 꼴사나운 모습에 여자둘이 모두 떠나갈수도 있는데, 남자 둘이서 이번에는 한 사람이 양보하고, 다음번에는 다른 친구에게 양보한다는 전략을 세운다면 윈윈(winwin)에 상생하는 전략이 되지 않을까요?

이 책에서는 이러한 게임이론의 아주 디테일한 면까지 다루면서 접근을 하는데, 절대우위전략, 균형점, 예측불능성, 혼합성 등 꽤 깊숙한 부분까지 다루는듯한데, 깊기보다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다고 할까요?

번역도 잘되었고, 책 내용도 가급적 쉽게 쓰려고 하기는 한듯한데, 내용이 아주 쉽지는 않습니다. 거기다가 뭐 이런것까지 세심하고,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서 생각하고, 전략을 수립해야하나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케이스스터디처럼 다양한 사례를 게임이론을 통해서 설명하고, 그를 통해서 우리의 두뇌를 좀 더 전략적인 트레이닝을 하도록 돕는다는 취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차분히 조금씩 읽으면서 이해를 하도록 해보신다면 차후에 큰 결정이나 판단을 내리실때 이 책에서 배운 내용으로 전략적 사고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가급적 책을 보실때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이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받아들이기보다는.. 나라면 어떻 선택이나 결정을 했을까를 먼저 생각해보시고, 이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읽으면서 제 생각과 비교해 보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인생을 바꾸는 게임의 법칙

게임이론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사는 삶

전략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도서 서평 리뷰, 목표와 꿈을 가지고 생각대로 살아가십니까? 사는대로 생각하십니까?

시나리오 플래닝, 불확실한 미래의 생존전략

플랜 B를 꺼내라 : 위기가 오기 전에

단순히 게임이론이나 전략적 사고의 개념과 이론에 대해서 배우고 싶으시다면 다른 책을 보시는것이 좋지만, 전략적 사고를 키워보고 싶으신 분이거나, 직장 회사에서 수많은 데이터속에서 제대로된 전략적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 읽어보시고, 나름대로의 전략을 생각하면서 트레이닝을 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전략적 사고를 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Yes24 전략적 사고 트레이닝 그것이 최선인가? 책 내용 더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