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빙판길에서나, 눈이 내렸을때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과 유의사항

 
반응형

올겨울에는 정말 눈이 많이 오는듯 합니다.

불광천 자전거도로 ,폭설로 눈내린후의 현재 도로의 상황(2013년 1월초)

12월 21일 눈 내린후에 서울 은평구 불광천 자전거도로 상황과 제설작업 사진

이렇게 눈이 왔을때는 안전을 위해서 자전거를 타지 않는것이 상책이지만... 한편으로는 눈이 내리는 한강자전거 도로를 가보고 싶기도 하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자전거를 타기도 하는데, 눈이 올때 저도 자주 자전거를 타는 편인데...

헬멧, 장갑 등 안전장비를 잘 갖추고 조심해서 타시면 또 나름 괜찮은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우선 눈이 내릴때는 크게 미끄럽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요즘처럼 눈이 얼어서 빙판이 된 상황에서 눈이 내릴때는 상당히 위험하겠지만, 제설작업이 끝난 상황에서 눈이 내릴때는 그닥 위험하지는 않은데.. 우선은 속도를 많이 줄여야 하는것은 당연한것으로, 최소 갑자기 넘어져도 자신의 신체를 보호할수 있겠다 싶은 정도로 달리셔야 합니다.

그리고 초행길은 가급적 삼가하시는것이 좋고, 잘아는 길로만 다니시는것이 좋은데... 눈이 쌓이면 바닥의 장애물이 보이지 않기때문에 나쁜 도로사정을 모르고, 눈이 평평하게 깔린듯한 착시현상으로 사고가 날수 있는데, 특히나 인도같은 경우는 이런 경우가 많아서 조심하셔야 하며... 일반 자동차도로는 제설작업이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면 절대 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칸투칸 S37 헤르만 불 스포츠고글, 등산과 자전거라이딩 및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자외선방지 추천 썬글라스 사용기

버프와 고글 - 자전거 필수 아이템

트렉스타 고글 OP-230

그리고 눈이 올때는 고글같은 스포츠 선글라스나 챙이 달린 모자를 쓰시는것이 시야확보에 좋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 앞이 잘 보이지 않아서 위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올해 타이어가 펑크가 나면서 로드용으로 바꾸었는데... 눈길에서는 쥐약이더군요...-_-;;

조금만 미끄러워도 핸들이 돌아가려고하는데, 자전거 정비는 물론이고, 타이어의 상황도 점검을 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행중에는 저속으로 천천히 가면서 브레이크는 가급적 잡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미끄러운 길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잡으면 넘어지기가 상당히 쉬운데... 미끄러운 구간이라면 끌바를 하시던가, 살짝 미끄러지면서 발로 세울수 있으면 세우는것이 좋으데, 급브레이크를 잡다가 넘어지면 골절등의 사고가 나기 쉬우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눈과 비를 맞으며 한강 자전거도로를 달린 최악의 라이딩

눈내린 후의 한강 자전거 도로 모습 및 상황

요즘같이 빙판길인 상황에서는 가급적 자제를 하시는것이 좋고, 제설작업이 끝난후에 눈이 조금 내릴때는 달리는 속도의 재미보다는 풍경이나 한강을 보러나가기 위해서 안전장비를 갖추고, 속도를 줄여서 조심조심해서 타시면 평소에 느낄수 없었던 재미와 멋진 풍경을 볼수도 있는데, 만약 나가시게 된다면 유의사항을 꼭 상기하시고 조심하게 타시길 바라겠습니다.

쓰고보니.. 결국 자동차나 자전거나 비슷한듯 합니다. 장비제대로 갖추고, 조심해서 타야하며... 가급적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안타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