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dledo, 스마트폰 앱과 연동되는 Todolist 홈페이지 사이트 사용법과 PC용 taskangel, 아이폰/아이패드/안드로이드용 2DO

 

To-DO-List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지요? google task, 프랭클린 플래너, Remember the Milk 등 다양한 프로그램, smartphone app, 홈페이지 등이 존재를 하는데, 그중에서 요즘 스마트폰 앱의 어플들이 toodledo(투들레두라고도 읽는데, 보통은 투들두라고 읽습니다)를 소개합니다.

요즘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스마트폰의 자료를 그냥 폰에만 두면 분실하거나, 자료가 날라가면 복구할 길이 없는데, 보통 dropbox, icloud 등에 보관을 하는 서비스들이 있는데, toodledo는 api를 통해서 백업은 물론이고, 인터넷 홈페이지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투들두 홈페이지 - http://www.toodledo.com

웹페이지상은 물론이고, 구글Gmail에서도 사용가능하며, 파이어폭스나 크롬의 애드온 프로그램등 다양한 종류의 기기에서 접속해서 사용할수 있기때문에 요즘 많이 회자되는 N-Screen의 모범적인 모습이라고 할까요?

투들드 써드파티 목록 - http://www.toodledo.com/tools/directory.php

아이폰/아이패드 지원앱

안드로이드 지원앱

GTasks - 구글 할 일 목록(Google ToDoList) 안드로이드용 관리 프로그램

Google Tasks Organizer(GTO), 구글 할 일 목록(To Do List)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연동, 관리 하는 앱 App

구글 Tasks처럼 심플한것만으로도 충분하기는 한데, 투들드에 비해서 지원하는 스마트폰용 앱도 적고, 사용법이 너무 간단한것이 좀 아쉽더군요.

Todolist 프로그램이나 앱을 사용하실때 한곳(PC나 스마트폰)에서만 사용을 하신다면 아무거나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도 사용하고, 스마트폰도 사용하고, 테블릿에서도 사용하는 등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을 하신다면 투들두가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격은 투들두 홈페이지는 무료이지만(프로버전은 유료), 앱들의 대다수는 유료이기는 합니다. 뭐 그건 구글작업도 마찬가지인듯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컴퓨터와 안드로이드폰에서 Google Tasks를 사용하다가 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 투들두로 바꾸었는데, 꽤 만족스러운듯 합니다.

뭐 다양한 iphone, ipad, android용 app 프로그램은 다른 블로거의 리뷰나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의 평점등을 확인해 보시고, 여기서는 투들두 홈페이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투들두 홈페이지 - http://www.toodledo.com

우선은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시고, 당연히 앱에서 동기화를 하기위해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해두세요~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어떻게보면 상당히 복잡하고, 앱에서 사용하는 방식과 홈페이지에서 사용하는 방식이 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GTD개념으로 사용을 할수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좀더 복잡하지요.

GTD는 Getting Things Done의 약자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프로젝트 개념으로 todolist에 MT준비하기라는 항목을 하나로 처리하는것이 아니라, 인원확정->장소섭외->교통편확보->프로그램구성 등으로 나누어서 처리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간단하게 Tasks 탭이 있는데, Quick Add Task로 할일을 집어넣을수 있는데, Task는 작업명, Folder은 카테고리, Due Date는 마감일, Repeat는 반복설정, Priority는 우선순위 Note는 자세한 내용을 입력하는것입니다.

그 옆의 Notebook은 에버노트와 비슷하게 노트를 적는식으로 메모를 하는 부분이고, Organize, Tools등은 다양한 설정과 기능등을 제공합니다.

아이패드용 2do에서는 이런식으로 새로운 새할일을 입력할수 있는데, 기능이 너무 많아서 조금 복잡해 보이기도 하지만, 걍 할일 제목만 넣어주셔도 무방합니다.

Account Setting은 우측상단의 Settings를 눌러주면 나오는데, Email Reminders는 메일로 해야할일 목록을 보내주는 기능입니다.

서양식으로 날짜나 시간등이 설정되어 있는데, 한국식으로 바꾸며주면 좋겠지요

할일이 수십개 정도 되거나 텍스트 파일로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add task를 누른후에 add multiple tasks라는 옵션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 입력을 하면 한줄에 하나씩 todolist가 생성됩니다.

저장은 이렇게 따로따로 저장되는데, 여러개를 입력하거나, GTD개념의 일일경우 이 방법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우측에 View By를 보면 Main, Folder, Due-Date, Priority, Sharing, Search, Calendar 등의 항목이 있는데, 각 내용별로 Todolist를 보여지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간략하게 소개만 드렸는데 다 설명드릴수도 없거니와, 역시나 직접 사용해보시면서 이것저것을 만져보시는것이 가장 좋을듯 합니다...^^

설명은 홈페이지 기준으로 했는데, 실제 집이나 사무실에서 사용은 taskangel이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고,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에서는 2d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문제가 조금있는것이 각각의 프로그램들이 투들두를 사용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테스크엔젤(taskangel)같은 경우는 subtask 개념을 지원하고, 2do는 프로젝트라는 개념으로 하나의 todolist 항목에 서브항목을 지원하는데, 동기화를 시키면 각각으로 돌아가서, 서브테스크가 하나의 별도의 작업으로 떨어져버립니다...-_-;;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주로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폰의 2do만을 사용해서 입력을하고, taskangel과 toodledo에서는 메모같은 디테일한 자료를 주료 입력합니다.

이건 안드로이드용 2do의 화면입니다.

이건 ipad용 2do의 화면입니다. 예전에 오늘의 할인앱으로 풀렸을때 구입을~

PC와 스마트폰에서 함께 사용하려면 toodledo와 google task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편인데, 심플한것이 최고다 싶으시면 구글도 좋을듯한데, toodledo도 사용하기에 따라서 심플하게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결국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기(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에서 자신이 가장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사용하시는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Check a Beautiful Checklist - 아이폰, 아이패드용 체크리스트, Todolist 앱 간단리뷰 사용기

알마인드(almind), 이스트소프트에서 내놓은 PC용 마인드맵(MindMap) 프로그램

Pomodoro(뽀모도로), 안드로이드용 시간을 요리하는 간단 명료한 프로그램

팀오피스, 중소기업과 팀의 새로운 업무 시스템

PC용 ToDoList 추천 프로그램 - Web Franklin Mini Planner

체크! 체크리스트(Check! CheckList) - 알면서도 자꾸만 실수를 하십니까?

ListPro - 모바일용 List 프로그램

Todolist 관리 및 공유 사이트 doday

요즘은 마인드맵을 통해서 todolist를 관리하기도 하고,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 앱들이 많이 나왔는데, 어떻게 생각해보면 이런 프로그램이 나오기전에는 사람들이 할일 관리를 제대로 못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ㅎ ㅏㅂ니다.

뭐 솔직히 계획을 철저하고, 세밀하게 세운다고, 계획이 저절로 지켜지는것도 아니고, 가장 중요한것은 오늘 내가 꼭 해야 하는 일 몇가지를 결정하고, 의지와 열정으로 굳굿이 해나가는것이 가장 중요할테니까요...^^

그래도 기왕에 사용하는것 제대로 꼼꼼하게 사용하시고 싶은 분들에게는 toodledo를 활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사용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