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cket (Read IT later), 인터넷이나 앱의 글을 저장해두었다가 나중에 읽는 무료 앱 사용방법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반응형

몇일전에 Pocket 이라는 앱이 아이폰, 아이패드용 무료앱으로 풀려서 인기차트 상위에 올라왔던데, 뭔가하고 보니 기존의 Read it later이 이름을 바꾸고 무료로 바뀌었더군요. 안드로이드용은 정품을 구입했는데... 이런...-_-;;

이 프로그램의 용도는 즐겨찾기와 비슷한데, PC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글을 보다가 나중에 시간날때 읽고 싶거나, 보관해 놓고 싶은 글을 서버측에 저장해두었다가, 나중에 스마트폰이나 Pc등에서 읽을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스마트폰과 동기화를 하고난후에 비행기모드로 해놓고 봐도 글을 읽을수 있더군요.

이런식으로 하면 통신요금도 wifi일때 동기화를 해놓고, 3G나 LTE시에는 내부의것만 읽어도 되니, 통신요금도 절약되고, 출퇴근시간등 짬짬이 틈새시간에 좋은 글을 읽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예전에 Palm같은 pda사용자라면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통해서 글을 읽다가 handstory, isilo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클립해서 나중에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팜을 통해서 읽던 방식과 비슷하다고 보셔도 될듯합니다)

다만 이렇게하다보면 너무 읽을글이 많아져서 나중에는 읽기가 벅찰정도로 양이 많아지기도 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메일을 통해서 나중에 꼭 읽을 글을 보내고, 저장할 글은 read it later 등에 보내고는 합니다.

암튼 무료로 바뀌었는데, 이 앱을 사용하려면 가입을 해야겠지요

http://getpocket.com 위 사이트에서 가입을 하시면 되고, 스마트폰에서는 앱스토어나 구글마켓(구글플레이)에서 pocket나 read it later로 검색을 하셔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클립해놓은 글을 보는것은 iphone, ipad, android폰이라고 하고, 클립하는 방법은 이메일, 웹브라우저, 스마트폰용 다양한 앱을 통해서 클립을 할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해당 사이트를 보다가 safari, 돌핀브라우저 등의 브라우저에서 email link 기능을 통해서 보내면 됩니다. add@getpocket.com 으로 보내야 하는데, 보내는 사람은 당연히 위에서 가입한 내 계정의 이메일주소와 같아야 합니다.

처음에 이메일을 보내면 등록을 하라고 다시금 이메일이 날라오는데,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email registered이 되어서 인증이 되고 이후에는 걍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컴퓨터 PC의 브라우저에서 보내는 방법은 북마크를 이용하는 방법과 해당 브라우저의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http://getpocket.com/welcome

가입후에 위 사이트에 가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 pocket 라는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즐겨찾기에 추가를 해서 놓으시면 됩니다.

물론 익스플로어, 파이어폭스, 사파리, 크롬 등등 각각마다 만드시거나 만든후에 복사를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만드신후에는 나중에 읽을 글의 화면에서 해당 즐겨찾기를 한번 클릭하시면 저장이됩니다.


아이패드나 아이폰의 사파리에서도 즐겨찾기를 통해서 읽기도 가능한데, 포켓 앱내의 도움말 순서대로 add bookmark를 저장하고, 클립보드에 복사된 자바스크립트를 넣어서 저장하면 됩니다.(단, dolphin browser에서는 지원이 안되네요)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즐겨찾기를 안눌러도 되는데, 몇몇 브라우저는 지원을 안하네요.(익스플로어도 그렇고, 아이폰용 돌핀브라우저도 그렇습니다)

http://getpocket.com/a/oldschool.php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설치를 하거나, 부가기능에서 pocket 또는 read it later로 검색하면 됩니다.

그럼 위 사진의 주소표시줄에 보면 > 모양의 아이콘이 하나 생겨있는데, 그걸 누르면 저장이 됩니다.

브라우저에 설치를 하면 구글 리더(google rss reader)와 같은 곳에서도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이 프로그램과 instapaper같은 앱이 꽤 유명해져서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의 앱에서도 지원을 꽤 많이 해주더군요.

rss reader이나 플립보드, 뉴욕타임즈, 트위터 등이 앱내에서 나중에 읽도록 pocket를 지원합니다.

http://getpocket.com/apps/

지원하는 앱들은 위 사이트를 보시면 됩니다.

위는 flipboard인데 설정에 보시면 read later 계정을 설정하는곳에서 pocket 계정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다른 앱들도 대부분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해당 글을 보다가 나중에 읽고 싶으면 메뉴버튼을 눌러서 read later를 눌러서 저장하면 끝입니다.

이건 아이패드의 pocket인데, 저장된 글들이 이런식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이런식으로 리스트방식으로도 보여집니다.

저장된 글을 읽고, 다 읽었고, 다시 볼 생각이 없다면 v 표시를 눌러주시면 삭제가 되고, 뒤로가기를 누르면 나중에 다시 읽을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별표기능이나 tag를 통해서 분류도 가능합니다.

도움말에 보시면 다양한 방법으로 포켓에 클립을 할수 있고, 다양한 기종에서 읽을수 있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스마트기기에서 동기화를 하면 해당글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서 읽을수 있는데, 광고도 깔끔하게 제거가 되어서 보여지는것이 참 좋습니다.

참 편리한 프로그램이기는 한데,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너무 많이 클립을 해놓으면 양이 많아서 보기에 질리기도 하니, 가급적 중요하고, 출퇴근시간에 딱 볼정도만 저장해 두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이런 앱이 번거로우시면 저처럼 gmail이나 이메일계정으로 보내서 읽는 방법도 하나인데, 아무래도 이메일은 계속 읽게되니 읽을것들이 밀리는것은 덜하지만, 이 프로그램처럼 깔끔하게 정리가 안되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사무실에서 업무시간에 무한정 웹서핑을 할수도 없는데, 중요한 글들은 포켓으로 클립해두어, 틈틈이 쉬는시간이나, 출퇴근시간이나 집에서 시간날때, 읽으신다면 효율적인 면에서 상당히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