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키워드로 세상의 동향을 파악하자! 구글 자이트가이스트(Google Zeitgeist:시대정신), 구글 트렌드, 네이버 트렌드 연감

 
반응형

구글에서 2011년도 한글 키워드 검색어를 통해서 2011년 자이트가이스트(시대정신)이라는것을 발표했습니다.

요즘 회자되고 있는 빅테이터 분석을 통한 방식인데, 전세계 순위부터 한국의 순위까지 다양한 통계를 보여주는데, 뭐 막상 들어가보면 디테일한 자료가 없어서 좀 부실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구글 자이트가이스트 홈페이지 - http://www.googlezeitgeist.com


전체, 인물, 연얘, 스포츠 등 몇가지 분야에서 top 10을 보여주는 10대뉴스와 같은 방식으로 순위를 보여주고, 그래프를 클릭하면 언제 이슈가 되는지 정도를 보여주는 정도로 조금 아쉬움이 있네요.

통계자료이기는 하지만, 좀 가십거리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국내에도 이런 자료가 있었는데, 바로 네이버에서 검색 자료를 바탕으로 해서 정말 디테일하게 한해동안의 키워드를 분석하고, 통계를 내놓아서 비즈니스나 사업을 하는 사람이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었는데... 아쉽게도 2009년까지만 나오고, 이후에는 반응이 없는지 출간이 안되고 있더군요.

네이버 트렌드연감 2009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NHN(주)
출판 : 시드페이퍼 2010.04.01
상세보기

네이버 트랜드연감 홈페이지 - http://campaign.naver.com/navertrend2009
위 사이트에 가면 2009년도 전문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용적으로 분류를 해놓아서 창업이나 마케팅, 홍보 등에도 좋았을만한 멋진 자료입니다

스마트경영을 위한 핫트렌드 83, 비즈니스 환경을 바꾸는 변화의 물결을 읽어라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9 - 검색어를 통해 바라보는 과거와 미래
경제세미나 - 2010년 트렌드, 김상훈 김난도교수 강연
KBS 경제세미나 - 메가트렌드 사업화 GE의 장기성장전략, 황수사장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소비심리와 시장트랜드 흐름 읽는 법(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

위와 같은 다양한 강연이나 책들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또 하나 생각나는것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트렌드입니다.

구글 트렌드 홈페이지 - http://www.google.com/trends

이곳에 가서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시면 해당 키워드의 검색 현황이 어떻게 되는지 알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제 사망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검색하면 갑자기 검색이 급등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급등한 부분에 대해서는 무슨 뉴스나 소식때문에 그런지 클릭을 해보면 알수도 있습니다.


뭐 재미로 볼수도 있지만, 자신이 새롭게 도전하려는 분야나 창업, 취업에 대해서 고민을 한다면 트렌드 검색을 통해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분야가 사람들이 검색이 늘어난다면 아무래도 시장이 커지고 있는것이고, 검색이 줄어들고 있다면 사양산업쪽으로 보시면 크게 틀리지는 않을겁니다.

한국어도 지원을 하기는 하지만, 검색어 빈도가 적은 키워드는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해당 키워드가 조회수 빈도가 줄어든다고 해서, 반드시 사양산업이고 피해야 한다라고 해석할수 만도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거품이 빠진다고 할수도 있고, 블루오션에서 레드오션으로 갔다가 이제 시장이 안정되어 간다라고 볼수도 있는 등 해석하기 나름이 아닐까 싶은데, 이를 통해서 상황판단이나 통찰력을 발휘하시는데 참고를 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외에도 학교에서 레포트, 회사에서 기획서를 쓰거나,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등을 쓸때 위와 같은 이미지 하나로도 상대방을 설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텐데, 알아두셨다가 필요할때 요긴하게 사용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