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먼 자들의 경제-주식, 투자 탐욕의 시대에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일까? 도서 서평

 

경제학자, 저널리스트 등 13명의 저자가 경제나 금융위기 등에 대해서 참 재미있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해주면서 경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제시해주는 두껍지만, 아무 흥미로운 책입니다.

눈먼자들의 도시 (Blindness) - 보이는 자에게 더 잔인한

왠지 책 제목은 소설이자 영화화된 눈먼자들의 도시를 패러디해서 이야기를 한듯한데, 책을 보신분은 알겠지만, 어느날 눈이 멀게되는 전염병으로 사람들이 눈이 멀게되는데, 그들을 따로 격리를 시켜놓았더니, 그 사람들이 나름대로의 사회를 만들고, 또 그 안에서 탐욕적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영화로 기억되는데, 경제 또한 정치나 역사처럼 과거에서 배운다면 참 많은것을 배울수 있지만, 실제로 우리들은 지난 과오를 다시금 반복하면서 또 다시 금융위기에 빠지고, 어려움을 격는 모습을 이 책 눈먼 자들의 경제를 통해서 다시금 상기를 시켜줍니다.

KBS 걸작다큐 - 경제특집 6부작 돈의 힘(Ascent of Money)
부동산 거품의 역습, 서브프라임 위기
튤립과 뉴턴을 통해 다시 보는 투기와 금융위기

과거 네덜란드에서 일어났던 튜울립 투기때의 일은 사람들이 투기 광품이 불어서 모종하나에 집한채값까지 올라갔다가 폭락을 했던 사건인데, 지금도 그러한 일들은 비일비재하고 있습니다.
끝없이 올라가는듯 보이는 주식을 샀다가 폭락을 맞이하고, 미국의 서프프라임 모기지론과 같은 사태때처럼 개인뿐만이 아니라, 금융권, 국가가 위기를 맞이하는 일도 발생을 합니다.

다 지나고나면 참 미련했다느니, 무엇을 잘못했다느니 하면서 죽은자식 불알만지기를 하지만, 문제는 그러한 일들은 계속 반복되고 있다는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13명의 저자가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우리가 역사에서 배우지 않으면 같은 실수를 반복하듯이, 지난 경제의 실패 사례를 제대로 배우지 않는다면 또한 마찬가지의 일을 겪을것이라는 경고를 해주는 책입니다.

책을 읽다보니 사람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생각한다고 믿지만, 실제로는 감정적이고, 시류에 휩쓸려다니는 정말 연약하고, 나약한 존재가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미국의 채무때문에 국제적인 금융시장이 흔들리고 있는데, 더 희안한것은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은 그 이상으로 요동을 치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의 대외의존도가 높기도 하지만, 냄비근성과 같은 잘못된 습성으로 투자방향이 좌지우지되고 있는건 아닐까 싶은데, 남들이 사면 나도 사고, 남들이 팔면 나도 파는 방식으로 접근을 하면서 수많은 개미투자자들이 피해를 보는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제삼자의 시각을 가지고, 조금은 멀리떨어져서 바라보고, 영화에서처럼 눈을 뜨고 눈먼자들을 바라보는 한 사람의 시각을 가지고 시장과 경제를 바라본다면 어떨까요?
물론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그런 버드뷰의 관점을 가지고 있고, 가지려고 노력을 해야만이 탐욕이 넘치는 이 세상속에서 살아남고, 성취를 이룰수 있지 않을까요?

눈먼 자들의 경제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조지프 스티글리츠,마이클 루이스,마이클 쉬나이얼슨,토드 퍼덤,도널드 발렛
출판 : 한빛비즈 2011.07.20
상세보기

가치투자를 위한 대한민국 업종별 재무제표 읽는 법, IFRS가 도입되면 어떤 업종, 어떤 주식이 오를까?
VJ특공대 종잣돈으로 인생역전! 투자의 달인 - 증권, 주식투자의 달인, 복재성
주식을 했으면 돈을 벌어라, 무조건 따라하면 돈 버는 9가지 투자 원칙
세계 최강의 승부사 이태혁의 주식투자는 두뇌게임이다!
종잣돈으로 인생역전! 투자의 달인 - 절약, 짠돌이 자산가 박진운
종잣돈으로 인생역전! 투자의 달인 - 토지경매의 달인, 김상식
종잣돈으로 인생역전! 투자의 달인 - 주택경매의 달인, 안정일
MBC 희망특강 파랑새 -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의 투자의 비결
연봉 10억 애널리스트 - 김원기의 성공 비밀
초심자의 행운과 자기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