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9 - 검색어를 통해 바라보는 과거와 미래

 
반응형

2009년도의 네이버 검색 자료를 가지고 트랜드연감으로 만든것으로,
http://campaign.naver.com/navertrend2009
위 사이트에 가서 로그인을 하면 PDF로 다운을 받을수 있는것을
책으로 깔끔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2009년 한해동안의 시간별로 1위를 차지한 인기검색어와
경제, 환경, 스포츠, 사회, 정치등 총 15개의 분야별로
2008년 순위와 비교해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보여주고,
각 분야별로 대표적인 인물의 관심키워드와
2010년의 간단한 전망과 관심사를 보여줍니다.


이부분이 양이 가장 많은 부분이기도 한데,
해당 분야별로 자신과 관련된 부분의 통계자료는 한번쯤 꼭 확인해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자신이 일하는 분야에 새로 등장한 키워드와 급상승하는 키워드를 점검하고,
점점 떨어져가는 키워드를 알아두신다면
업무에 도움이 되는것은 물론이고, 기획이나 앞으로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창업이나 신규 사업아이템을 찾으시는 분들도 자신이 생각하는 분야를 찾아보거나,
급상승하거나 신규등장 검색어등을 찾고, 점검해 본다면
사양산업인지, 뜨고 있는 분야인지를 점검하는데 도움이 될듯 합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사회 문화별로 다양한 이슈들을 정리해보고,
도서, 영화, 드라마, 예능프로그램 등의 자세한 통계자료도 제공을 하는데,
책을 좋아하거나, 영화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2009년의 자료를 통해서
본인이 놓친 좋은 책이나 영화, 드라마를 찾아보는 계기가 될수도 있습니다.

책과 PDF파일 두종류인데, 아무래도 보기에는 책이 훨씬 깔끔하고, 눈에도 잘들어옵니다.
다만 책안에 있는 자료 검색을 위해서는 PDF파일이 꼭 필요하기는 한데,
이러한 자료를 자주 찾아보고, 꼭 필요한 분들이라면 한권쯤 소장하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도서 정보>
제   목 :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9
저   자 : ㈜ NHN
출판사 : 시드페이퍼(seed paper)
출판일 : 2010년 4월
책정보 : 304쪽 | 719g | 190*222mm  ISBN-13 9788993976113

<미디어 리뷰>
No.1 검색포털 네이버 (www.naver.com)가 2009년 한해 동안의 검색어를 모아 만든 연간 모음집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9』을 출간하였다. 1위부터 10,000위까지의 통합검색어를 바라보다보면 자연히 현재 온라인 세계의 동향을 알 수 있고, 또한 대한민국의 모습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인물, 생활, 경제, 엔터네인먼트, 쇼핑, 건강 등 분야에서 순위별 검색어를 소개하며 시간별 인기검색어까지 담고 있어 분야별 트렌드에 민감한 직종에 몸담은 이들에게 과거기록을 통해 동시대의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정보와 기회를 제공하며 때문에 사회 전반의 흐름을 읽어야 하는 사회학, 통계학 전공자들에게 필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NHN의 임원진은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온라인 세상의 검색어를 모아본다면 생생한 기록물이 되겠다는 생각으로 만들었으며 3천4백만 명이 검색창을 통해 쳐본 키워드는 단순히 어떤 검색어가 인기 있었는지를 보는 것에서 더 나아가 사람들의 관심, 시각의 '흐름'을 장기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도구가 된다고 이야기 했다.

<줄거리>
검색어를 통해 2009년 대한민국을 읽는다.

3 천 4백만 네티즌의 검색결과가 지금 현재의 관심사이다.
기존 통계와 접근방식과 의미가 다른 트렌드 보고서


NHN(주) (대표이사 사장 김상헌)가 운영하는 No.1 검색포털 네이버 (www.naver.com)는 2009년 한해 동안의 검색어를 모아 만든 연간 모음집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9]을 선보인다.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8]은 1위부터 10,000위까지의 통합검색어를 바탕으로 인물, 생활, 경제, 엔터테인먼트, 쇼핑, 건강 등 분야에서 순위별 검색어를 소개할 뿐 아니라,시간별 인기검색어까지 담고 있어 현재의 온라인 세계의 동향을 통해 전체 대한민국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 책은 분야별 트렌드에 민감한 직종에 몸담은 이들에게 과거기록을 통해 동시대의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정보와 기회를 제공하며 때문에 사회 전반의 흐름을 읽어야 하는 사회학, 통계학 전공자나 한국문화를 익히고 싶은 외국인들에게도 권해 봄직하다.

NHN 조수용 CMD본부장은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온라인 세상의 검색어를 모아본다면 생생한 기록물이 되겠다는 생각으로 만들었다"며,
"3천4백만 명이 검색창을 통해 쳐본 키워드는 단순히 어떤 검색어가 인기 있었는지를 보는 것에서 더 나아가 사람들의 관심, 시각의 '흐름'을 장기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도구가 된다"고 소개했다.

네 이버트렌드 2009 컨텐츠 구성 내용

1. 09년 시간대별 검색어
1년 365일 3시간 마다 의 검색결과. 일년의 인기검색어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보았습니다.

2. 통합검색어 1만위
2009년 통합검색어 1만위를 15개 분야인 경제 / 환경/ 스포츠 / 사회와정치/ 문화와예술/ 건강/ 교육과 학문/ 컴퓨터와인터넷/ 세계와여행/ 게임/ 뉴스와미디어/ 쇼핑/ 생활/ 엔터테인먼트/ 인물과사람 으로 구분해 분야별 검색어 순위를 통해 09년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용어와 이슈 등의 해설을 덧붙여 보다 쉽게 트렌드를 읽을 수 있도록 하였고, 숭례문 복원자인 홍창원 단청장을 비롯, 올레길을 제안한 김남희 도보여행가, 인기를 한 몸에 받은 KBS 황금어장_무릎팍도사 박정규 PD 등 2009년 상위 인기 검색어 순위에 랭크되거나 해당 분야를 대표할만한 하는 인물을 선정. 그들의 2009년 검색창, 2010 트렌드 예감 등을 같이 볼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3. 검색어를 통해 본 우리의 사회와 문화
- 우리를 기쁘게 한 것들
김연아의 세계 신기록 수립, WBC준우승의 쾌거 , 세계를 빛낸 우리의 배우와 영화들 등
2009 년 우리를 기쁘게한 것들은 무엇이고 관련 검색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 우리를 슬프게 한 것들
한 시대의 스승이었던 어른들의 서거 및 여전히 한숨이 줄지 않는 경제난, 그리고 우리를 경악하게 했던 사건사고 등을 검색어를 통해 다시 돌아보았습니다.

- 우리가 누린 문화들
09년 우리의 대중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책/영화/TV프로그램 의 검색어 순위와 실제 책의 판매량/ 영화 관람 순위/ TV시청률을 같이 놓고 비교 해보면서 2009년 우리가 어떤 문화들을 찾고 누렸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책속으로>
시간별 일간 검색어

경제
환경
스포츠
사회와 정치
문 화와 예술
건강
교육과 학문
컴퓨터와 인터넷
세계와 여행
게임
뉴스와 미디어
쇼핑
생활
엔 터테인먼트
인물과 사람

우리를 기쁘게 한 것들
우리를 슬프게 한 것들
우리가 누린 문화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