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뛰는 삶 - 비전없는 삶은 죽은 삶일까? 도서 서평 리뷰

 
반응형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의 저자인 강헌구씨의 책으로 꿈과 비전을 가지고, 목표를 기록하고, 그것을 향해서 부단히 노력하고,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난다면 성공적인 삶을 살수 있다는 내용의 책...

책을 보는 내내 마음이 편치 않았다.
과연 비전이 없고, 꿈이 없는 사람은 비참하고 죽은 삶이란 말인가?
물론 어느정도의 장단기적인 목표정도야 가지고 살아야겠지만, 왜 비전이 없는 사람들은 참혹하고, 비참한 삶을 살것처럼 이야기를 하는것인가!

실제로 세상에는 미래에 대한 확고한 비전없이도 성공한 사람들도 많고, 살면서 꼭 비전을 가져야 한다는 법도 없다.
하루하루를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힘과 용기보다는 좌절을 경험하게 해주는 경우도 있을것이다.

책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의 성공을 가지고, 아전인수격으로 봐라 이 사람은 이래서 저사람도 이래서 성공했다라고 말을 하고는 한다.
그러나 실제 그들의 삶을 들여다 본다면 정작 그렇치 않은 사람도 부지기수이다.

수많은 성공학이나 자기개발도서에서 다루는 사람중에 하나인 안철수씨와 같은 경우도 인터뷰에서 자신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것보다 하루하루 충실하게 살다보니 지금의 자리에 왔다는 말처럼, 꼭 사람이 성공이나 성취에 있어서 반드시 뚜렸한 목표와 사명을 가져야 하는것은 아닐것이다.

이책을 비롯해서 목표와 관련된 자기계발 도서들에 보면, 약방의 감초처럼 꼭 나오는 말중에 하나는 그 비전을 가지고 기록을 하면 성공확률이 더욱 커진다고 이야기한다.
1953년 미국의 예일 대학교에서 졸업생을 대상으로 질문을 했다. “지금 현재 당신은 구체적인 목표(Golden List)를 글로 써서 갖고 있습니까?” 이 질문에 단 3%만이 그렇다고 대답했다. 나머지 97%는 그저 생각만 하고 있다거나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20년 후 예일 대학교는 1953년도 졸업생 중 생존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재산을 조사했다. 그런데 다소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 3%에 해당하는 즉 졸업 당시 인생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글로 써서 가지고 있었던 집단이 나머지 97%보다 많은 재산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그 실상을 들어본다면 아래와 같다.
목표의 중요성을 강조할 때 단골로 인용되는 연구가 있다. 일명 ‘예일 대학 졸업생의 목표 달성 추적 연구(Yale Goal Study)라는 것이다. 1953년 한 연구팀이 예일 대학 졸업반 학생들에게 인생에서 성취하고 싶은 목표를 구체적으로 적어놓은 게 있는지 물어보고 20년 후에 그 졸업생들을 추적해보았더니,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 3%의 학생들이 나머지 97%의 동창생보다 더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여기까지는 많이 알려진 이야기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이 있었으니, 이 연구가 실제 행해진 적이 없다는 것이다. 2007년 〈패스트 컴퍼니〉 지의 기자 로렌스 태백이 당시 1953년 예일대 동창회 총무 등을 인터뷰한 결과, 이 연구가 실제로 행해졌다는 증거를 전혀 얻을 수 없었다. 기본적인 사실 확인도 없이 인용에 재인용을 거듭해온 이 연구는 이렇게 전설로 남게 되었다. -59초 중에서
59초 상세보기

살면서 아무런 목표나 목적없이 흘러가듯이 사는 사람도 있고,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그것은 다르다는것뿐이지, 누구의 삶은 옳고, 누구의 삶은 틀렸다고 말할수 있는것이 아닐것이다.


비전이 있어야만 아침에 즐거운 마음으로 일어나고, 비전이 없다고 해서 죽지못해 일어나는것도 아닐것이다.
비전이 없다고 해도, 하루하루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하면 살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더 많은 가능성을 보고, 변해 갈수도 있는것이다.

반대로 10대, 20대의 젊은 나이에 나의 비전은 이것이랍시고 확고하게 정해놓고, 다른 삶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우직하게 그것만을 위해서 평생을 도전한다면, 그것이 과연 올바른 삶의 태도라고 할수 있을까?

물론 어떤이는 비전과 사명을 찾고, 그것을 적은후부터 삶이 바뀌고 큰 성취를 이루어 내기도 하지만, 누구나 다 그런것은 아니고, 그럴수도 없을것이며, 그래야 할 필요도 없을것이다.

남들의 성공담이나 비전이라는 거창한 말에 현혹되어서 방황하기보다, 오늘 하루, 이 순간 나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것이 진정 중요하며,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나 다운 나만의 방법으로 나만의 길을 걸어가는것이 중요한것이 아닐까?


평범했던 그 친구는 어떻게 성공했을까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토마스 A. 슈웨이크 (위즈덤하우스, 2004년)
상세보기


목표 없이 성공하라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히라모토 아키오 (리더&리더, 2008년)
상세보기

2009/01/09 - [Feel 통] - 목표를 갖지 않고 살아가기?!
2008/08/21 - [독서 iN] - 목표 없이 성공하라 - 목표추구형? 심리만족형!
2009/10/22 - [Feel 통] - 끝에서부터 시작하기!
2008/08/01 - [독서 iN] - 평범했던 그 친구는 어떻게 성공했을까

<도서 정보>
제   목 : 가슴 뛰는 삶 - 간절히 원하는 그 모습으로 살아라
저   자 : 강헌구
출판사 : 쌤앤파커스
출판일 : 2008년 9월
책정보 : 288쪽 | 578g | 148*210mm  ISBN-13 978899264733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