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5 : 몸과 마음의 관계

 


정말 대충.. 무슨 이야기가 있었는지도 잘 안들어왔을정도로 읽었다. 다음부터는 이따위로 책을 보려면 차라리 아니 본만 못할것같다는 생각.. 아니 다짐을 한다.
마음이 몸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이라기 보다는 임상실험을 통해서 보여주는 이야기.. 좀 내용이 어렵고, 군더더기가 많기는 하다.
의사나 과학자들이 마음이 몸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것이라는것을 가설로 잡고 실험을 하지만... 실제로 마음을 긍정적, 적극적으로 먹거나, 플라시보효과를 이용하거나, 명상, 최면, 대화, 애정, 음악, 미술 등을 이용했더니 실제로 몸은 마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실험결과가 나온다.
아는것은 쉽다. 하지만 정말 누군가가 암에 걸리거나 근병에 걸렸을때 그렇게 마음을 잡을수 있느냐 없느냐가 관건인것 같다.


<도서 정보>제   목 : 포커스5 : 몸과 마음의 관계
저   자 : 린다 와스머 스미스 저/박은숙 역
출판사 : 김영사
출판일 : 1999년 4월
책정보 : 절판 | ISBN : 8934904011 | 페이지 : 188
일   독 : 2006/4/15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항상 긍정적, 적극적으로 생각하면서 그렇게 행동하면서 살자! 부정적인 마음이 들어도 몸을 움직여서라도 긍정적, 적극적인 마음을 갖자!
그리고 애정, 사랑, 음악, 미술, 동물, 자연.. 이 세상 모든것을 아끼고 사랑하며.. 내 편이 되도록 하면서 살자!


<미디어 리뷰>
현대 과학의 새지평을 여는 몸과 마음의 관계에 대하 새로운 인식 세계! '마음과 몸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둘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이 건강과 질병, 삶과 죽음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명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신을 치료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동양의 신비를 과학적으로 해명.


<책속으로>
1. 심신상관 의학
2. 마음의 건강학 : 감정, 신념, 건강
3. 몸과 마음 : 정신신경 면역학
4. 스트레스와 탈스트레스 : 이완반응
5. 마음의 조절(1) : 명상, 최면, 바이오피드백
6. 마음의 조절(2) : 심상, 정신요법
7. 기쁨의 건강학 : 친구, 애완동물, 음악, 미술, 유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