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의 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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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꿉는 타자기의 폴 오스터의 책인데.. 그때의 느낌과 비슷한 분위기의 우울하고, 암울한듯한 느낌의 책...
처음에는 갑자기 죽은 아버지를 회상하면서 그 아버지의 과거와 감정이입이 조금은 색다르면서 묘한 느낌이 들었다.
뒷부분의 기억의 서는 무슨 이야기인지 몽환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면서, 왜 이리도 이해가 안가고, 귀에 안들어 오던지...
고독의 발명이라는 제목은 기억의 서중에 한부분이고, 아라비안나이트의 천일야화이야기도 색다른 느낌으로 나온다는...

<도서 정보>제   목 : 고독의 발명
저   자 : 폴 오스터 저/황보석
출판사 : 열린책들
출판일 : 2001년 7월
책정보 : 페이지 307 / 400g  ISBN-10 : 8932903905
구매일 :
일   독 : 2008/2/1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책 읽은 계기>



<미디어 리뷰>
『고독의 발명』(1982)은 작가가 30대 초반에 쓴 초기작으로 그의 실험정신이 강하게 투영되어 있다. 이 작품은 <보이지 않는 남자의 초상화>와 <기억의 서>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자는 가족사에 대한 전기라고 할 수 있고, 후자는 작가의 자유로운 사색이 담긴 글이다.

작가는 어느날 갑자기 아버지의 죽음을 맞으면서 그의 뇌리 속에 투명 인간 같은 존재로 남아있는 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정리해서 붙들어 두어야 한다는 의무감과 그것을 언어로 표현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보이지 않는 남자의 초상화>에서 그는 아버지의 행동들과 괴벽들을 회상하고 이런 기억의 파편과 인상들을 재구성한다.

두 번째 <기억의 서>는 작가가 고독, 기억, 현재, 운명, 아버지, 아들, 글쓰기, 침묵 등에 대해 자유로이 사색한 글이다. 현대 프랑스 문학의 실험적인 경향이 느껴지는 이 글을 읽다보면 작가의 연상이 자유롭게 펼쳐지는 일기를 훔쳐 보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된다.

저 : 폴 오스터

yes2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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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책속으로>
보이지 않는 남자의 초상화
기억의 서

한 무더기의 흩어진 사진들로부터 1940년대에 애틀래틱 시티의 어느 스튜디오에서 찍은 속임수를 쓴 사진 한장. 그 사진에는 테이블 주위로 그가 서넛 앉아 있는데, 하나하나의 모습이 다른 각도로 찍혀서 처음에는 몇사람의 다른 남자들로 이루어진 집단임에 틀림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어둠과 완전히 멎은 듯한 포즈때문에 그 사진은 마치 강신회를 하려고 거기에 모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다음에는 사진을 자세히 들여다 보는 동안 그 남자들이 모두 같은 남자라는 사실을 알아차리기 시작한다. 그 강신회는 진짜 강신회가 되고 그는 단지 자신을 불러내기 휘애 죽은자들로부터 자신을 도로데려오기 위해 거기로 온 것처럼. 그리고 자신을 복제함으로써 뜻하지 않게도 자신을 사라지게 한 것처럼 보인다. 거기에는 다섯명의 그가 있고 속임수를 쓴 사진술의 특성상 여러 자신 사이에 눈길이 마주칠 가능성을 배제되어 있다. 그 하나하나의 모습은 계속해서 허공을 응시하도록 운명 지워져 있지만 마치 다른 사람들의 눈길아래에 있는 것처럼,. 아무것도 보지 않고 있고 절대로 어느것도 볼수 없다. 그것은 죽음의 사진 , 보이지 않는 남자의 초상화이다--- p.
이 일을 처음 시작했을 때 나는 글이 저절로, 무아지경 같은 감정의 분출로 떠오를 것이라고 생각했다.쓰겠다는 욕망이 너무 강해서 글이 저절로 씌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때까지는 단어들이 아주 천천히 떠올라서 일이 아주 잘 풀리는 날에도 한두페이지 이상은 쓸수 없었다.---p.63

상처가 있었고 이제 나는 그 상처가 매우 깊다는 것을 실감한다.내가 그러리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글을 쓰는 행위는 나를 치유해 주는 대신 그 상처를 계속 벌려 놓았다.때때로 나는 그 상처의 고통이 내 오른손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느끼기까지 했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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