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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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시간이면 충분히 볼수 있는 내용을 무려 3달만에 다 읽었다...
XP개발의 한 부분인 사용자 스토리에 관한 책... 독특한 개발 방법을 쉬운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주고, 많은 팁과 스크럼이라는 새로운 개발방법도 소개해 주었는데 이 스크럼이라는 방법이 참 마음에 들고, 새해부터는 이 방식으로 개발을 해봐야겠다.
그리고 책에서 소개한 많은 프로젝트 관리 프로그램중에 마음에 드는것은 많은데 그중에 dotproject를 한번 써보고 싶은데 설치가 안되네...-_-;;
암튼 앞으로의 나의 개발방법에 새로운 변화의 밑걸음이 되기를 바라며...

<도서 정보>제   목 : 애자일 시리즈-001 사용자 스토리 : 고객 중심의 요구사항 기법(User Stories Applied : For Agile Software Development)
저   자 : 마이크 콘 저/한주영,심우곤,송인철
출판사 : 인사이트(insight)
출판일 : 2006년 2월
책정보 : ISBN : 8991268137 | 페이지 : 352 | 604g | 175 x 226㎜
구매처 : Yes24
구매일 : 2006/9/22
일   독 : 2006/12/29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어제는 무엇을 했는가?
오늘은 무엇을 할것인가?
방해 요소는 무엇인가?

<책 읽은 계기>
XP 책을 보다가 이 책의 내용을 간략히 소개한 부분을 듣고 마음에 들어서...

<미디어 리뷰>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사용자의 이야기'를 듣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은 당연하다. 사용자 스토리는 실제 사용자들에게 정말 가치 있는 기능을 간단명료하게 기술한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사용자 스토리를 작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용자 스토리를 여러분의 개발 프로세스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하나에서 열까지 충실히 설명한다.
이 책에서 스토리를 잘 작성하기 위한 포인트뿐만 아니라 조심해야 할 사항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리고 사용자 스토리를 수집하는 현실적 방법들과, 실제 사용자를 만나볼 수 없는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도 배울 것이다. 사용자 스토리를 수집한 다음 조직화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계획, 관리, 테스트 단계에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사용자 역할 모델링 - 사용자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
* 스토리 수집 - 사용자 인터뷰, 설문, 관찰, 워크숍
* 대리 사용자(proxy)와 작업 - 관리자, 교육담당, 영업 등
* 인수 테스트 작성
* 스토리를 이용한 우선순위, 일정계획, 비용추정
* 각 장 끝에 연습 문제 포함

저자 : 마이크 콘(Mike Cohn)
프로세스 및 프로젝트 관리를 컨설팅하고 교육하는 Mountain Goat Software의 창립자다. 전문 분야는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이 애자일 프로세스를 수용하고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Java와 C++프로그래밍에 관한 책을 썼으며 최근에는『Agile Estimating and Planning』을 출간했다. 마이크는 지난 20여 년간 크고 작은 회사의 기술 수석을 맡아왔다. 『Better Software』, 『IEEE Computer』, 『Cutter IT Journal』, 『Software Test and Quality Engineering』, 『Agile Times』, 『C/C++ Users Journal』 등에 기고하고 있으며 컨퍼런스에서도 자주 연설한다. 애자일 동맹의 창립 멤버며 관리위원을 맡고 있다. 공인 스크럼마스터 트레이너며 IEEE Computer Society 및 ACM의 회원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www.mountaingoatsoftware.com에 방문하면 볼 수 있다.


<책속으로>
추천의 말_김창준
옮긴이의 말
한국어판에 보태는 말
추천의 말_켄트 벡
머리말

1부 시작하기
1장 개요
2장 스토리 작성하기
3장 사용자 역할 모델링
4장 스토리 수집하기
5장 대리 사용자와 일하기
6장 사용자 스토리 인수 테스트
7장 좋은 스토리를 위한 지침

2부 추정과 계획
8장 사용자 스토리 추정
9장 릴리즈 계획
10장 이터레이션 계획
11장 속도 측정 및 모니터링

3부 자주 논의하는 주제
12장 스토리가 아닌 것
13장 왜 사용자 스토리인가?
14장 스토리 냄새 카탈로그
15장 스크럼에서 사용자 스토리 사용하기
16장 그 밖의 주제

4부 예제
17장 사용자 역할
18장 스토리 작성
19장 스토리 추정
20장 릴리즈 계획
21장 인수 테스트

5부 부록
부록 A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의 개요
부록 B 연습문제 해답

참고문헌
감사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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