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뭐 누가뭐래도 한국에서는 최고의 점유율을 가진 포털서비스인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아시겠지만, 네이버에서 넘어오는 트래픽이 최소 50%에서 70% 이상에 육박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네이버에 글이 등록이 안된다면 상당히 난처하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유입 감소가 오류로 인한것이라는 사과 공지와 앞으로의 대응책
얼마전에 네이버에서 티스토리의 트래픽이 갑자기 쭉빠져서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패닉을 맞이했는데, 애드센스와 같은 수익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 글에서는 네이버에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고, 누락된 글을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등록시키는 방법을 이야기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네이버, 다음, 구글, 네이트 등에 등록은 먼저하셔야 하고, 이부분은 위의 글이나 다른 블로그의 글을 참고하셔서 먼저 등록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동영상으로 찍어봤는데, 최근에는 고객센터에 신고하는 방법이 바뀌었는데, 대부분 아래의 글과 비슷합니다.
자신의 글이 네이버에 등록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개인적으로는 "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검색을 하는데, 왠만한 글은 위 키워드로 대부분 검색이 됩니다.(물론 포스팅에 사진이나 동영상만 들어가 있고, 제목에도 '이'라는 단어가 있지 않다며 검색이 되지 않겠지만, 왠만하게 글을 쓰시다보면 '이'짜가 한두번은 들어가는듯 합니다.
암튼 http://www.naver.com에 들어가셔서 '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그리고 나면 수많은 글들이 검색이 되는데, 좌측 상단의 메뉴에서 블로그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나서 우측 중앙의 메뉴에 정렬은 최신순, 기간은 전체나 적당한 기간... 영역은 전체, 유사문서는 포함(또는 제외)를 선태하시고, 출처에서 출처서낵 특정 출처만 검색을 체크하고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신후에 적용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마 자신의 블로그만 최신순으로 '이'라는 글자가 들어간 포스팅만 나오는데, 저같은 경우는 거의 모든 글이 다 나오는데, 아마 뭐 포스팅 취향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수도 있습니다(다, 1,2,3,0 등의 문자를 넣어보아도 이만큼은 안나오더군요)
'이'라는 글자가 포함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그런경우에는 해당 포스팅에 입력된 단어를 입력해보시면 되는데, 이렇게해도 나오지 않는 글은 누락된 글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즐겨찾기를 해두신후에 보통 아침이나 저녁에 한번 보시면서 내가 쓴 글이 네이버에 등록이 되었나 안되었나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등록이 되는 시간은 빠른 경우에는 1시간도 안되어서 등록이 되기도 하지만, 최대 24시간이라고 네이버에서 이야기를 하니 누락이 되었을경우 체크만 해놓으시고 24시간후에도 등록이 안되었을경우에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간혹 나중에 쓴 글이 먼저 등록이 되고, 먼저 쓴 글이 나중에 등록되는 경우도 있는데, 24시간이 됬는데 등록이 안되었다고 바로 신청을 하기 보다는 이틀정도 두시면 저같은 경우는 왠만해서는 다 등록이 되는데, 그래도 안되는 경우에 등록신청을 하시면 될듯~)
하나 알아두셔야 할것이 다른곳에서 퍼온 글은 유사문서로 제외될수도 있으니 유사문서를 포함해서 검색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이 경우는 네이버 검색에 누락이 된것은 아니지만,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와 같은 경우는 이라는 검색어로 7510건이 검색이 되는데, 유사문서 포함을 11,857건이 검색이 됩니다.
대략 4천건이 유사문서(중복문서로 다른 원작자의 글을 복사, 일정 부분 이상 복사, 혹은 무단 도용된 포스팅)로 판명되어서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데, 예전에 영화, 도서, 방송 등의 리뷰를 할때 방송국에 있는 방송정보를 함께 포스팅을 했는데, 이게 초반에는 검색으로 노출이 되는데는 좋았지만, 이제는 유사문서로 그냥 묻쳐버렸습니다.
몇일전에도 게임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 자신의 블로그에 네이버검색에서 유입이 안된다고 문의를 하셨는데, 남의 글을 불펌, 복사하시면 제 꼴이 날수도 있으니, 가급적 자신이 직접 쓴 글로 운영을 하셔야 합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http://www.daum.net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http://주소 식으로 입력을 하신후에 검색 결과에서 우측의 블로그를 선택하시고, 블로그 글 탭을 선택하신후에 최신을 클릭하시면 결과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누락된 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운영하는것이라서, 거의 문제없이 잘 등록이 되고, 글을 변경해서 등록일을 바꾸면 갱신도 잘되더군요.(네이버는 갱신이 안되는건가요??)
암튼 이것도 즐겨찾기에 등록을 해놓으시면 편하겠지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을 해봤는데, 글이 없다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이 된것입니다.
근데 네이버에서 티스토리의 글은 검색해가는것은 blog의 RSS를 읽어가는것인데, 이것은 갯수의 제한이 있는데, 오래된 글이여서 RSS에 없는 경우에는 네이버에서 가져갈수 없기때문에 신고하실 글을 수정하기로 들어가서 등록일을 현재로 갱신해서 RSS에 나오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 관리자화면 -> 글관리 -> 글설정 -> 공개정책을 보시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제 블로그는 공개글을 전체공개를 하는데, 30개로 갱신을 하는것으로 되어있는데, 네이버에 누락된 글을 추가해달라고 신고를 하기전에 우선 누락된 글이 최신글 30개 안에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http://자신의블로그주소/rss 에서 확인해보시면 되는데, 뭐 굳이 들어가보시기보다는 신고하기전에 등록일을 최신으로 갱신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아까 네이버 페이지에 하단에 보시면 문의하기가 있는데, 우선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시고,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문의 전 꼭 확인해 주세요라는것은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24시간이 지나야 하며, 유사문서 검색옵션으로 빠졌는지를 확인하고, 불법 및 스팸성 콘텐츠는 노출을 차단하니 이점은 유의하시고... 위 사항에 문제가 없다면 문의하기를 눌러서 제목과 본문에 블로그 검색이 누락되었습니다...와 누락된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오늘 글을 쓴것은 매일 저녁에 점검을 하는데, 간혹 누락이 되고는 하는데, 체크해 두었다가 24시간이 지나면 위의 방법으로 유사문서인지 확인해보고 문의를 하는데, 저녁에 문의를 접수하면 예전에는 다음날(주말에는 좀 더 늦어지는듯)에 메일로 오고는 했는데, 얼마전부터는 네이버 고객센터에서 직접 전화가 오더군요.
전화번호가 02-1588-3820인데, 스팸이나 광고가 아닐까 싶어서 무시하지 마시고,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전화번호에 저장해놓고 받으시면 될듯 합니다.
티스토리(Tistory)에 올린 저작권법 위반 동영상 찾아서 삭제하기
티스토리(Tistory) 이전글 넣기 플러그인 검색 오류 문제와 장애발생시 Daum 고객센터에 신고하는 방법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수익 월 $1000 돌파와 모바일 트래픽에 대비한 광고 방법
블로그 글쓰기 글감과 소재는 어떻게 찾아서 쓸는것이 좋을까?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에 글을 쓰면, 자동으로 트위터(Twitter)로 트윗이 발행되도록 하는 방법(Tistory2Twitter, feedburner)
구글 애드센스로 블로그 광고 수익 올리는 당연하고 뻔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