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을 해보면 홈페이지의 html파일을 읽어서 그중에 특정 부분만을 읽어오는것이 가능합니다. 저도 예전에 개인홈페이지에 저혼자만 보려고 특정 사이트의 내용중의 일부분만을 php의 함수를 이용해서 가져오는것을 만들은 적이 있는데, 뭐 저처럼 개인이 혼자만 본다면 저작권에 걸리기도 쉽지 않은데, 만약에 이런것을 통해서 포털이나 유명 사이트의 글을 긁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저작권에 위배가 되어서 소송까지 갈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아이폰, 안드로이드용 app을 개발하는 젊은 학생들이 많은데, 저작권법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도 있고, 재미로 취미삼아 만드는데, 설마 이런걸로 저작권법으로 소송을 걸겠어라는 생각을 가지는 경우도 좋종 있는데, 그러다가 대박이 날수도 있는것이고, 단속에 들어갔다가 걸리면 시범케이스로 법정에 설수도...-_-;;
이런경우중에 잘된 케이스도 있기는 한데, 대부분은 그리 결말이 좋지 못한데, 거의 유일무일하게 잘된케이스가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용 seoulbus를 만든 유주완씨의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게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에 서울시와 경기도의 홈페이지에서 버스정보를 긁어와서 앱을 만들어서 히트를 쳤는데, 지자체에서 태클을 걸면서 막았다가 네티즌들의 항의로 다시금 서비스가 됬고, 광고를 달았다가 공공정보에 광고를 달았다고 항의때문에 내렸던 사건도 있었던 서울버스는 돈을 번것은 아니겠지만, 특기생으로 대학도 입학하고, 유명세를 타기도 했는데, 뭐 이런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서 공공api가 공개되고, 확산되는 계기가 됬지요...
반대로 안된 케이스의 대표적인 사례중에 하나가 경민넷(http://rudals.net/)이라고 각종 스포츠신문, 다음, 네이버, 무가지 신문의 사이트에 있는 만화를 모아놓은 사이트입니다.
사용자인 네티즌의 입장에서는 정말 편리하고, 유용하지요...
스포츠신문 사이트에 한번 들어가면 광고가 몇십개씩 떠버리는데, 이곳에 가면 모든 사이트들의 만화가 한곳에 모여있고, 광고도 없애버렸으니 사람들이 꽤 많이 모이게 되더군요.
하지만, 업체측의 입장에서는 만화 콘텐츠를 제공해서 자신들의 사이트에 사람들이 들어오게 하고, 광고로 수익을 올리기도 하는데, 이런 사이트로 인해서 피해를 보게 되는데, 결국에는 고소를 한듯한데, 업체측은 아니고, 만화 작가분이 고소를 했다고 하네요.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참 아쉬운 일이기는 하지만, 만약 제가 만화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관련자라면 답답하겠지요. 만화가나 작가에게 돈을 지급하고, 콘텐츠를 지급받는데, 광고등으로 수익을 충당해야 하는데, 이런 사이트들 때문에 트래픽은 트래픽대로 발생하고, 광고수익은 전혀 없게되니 답답할따름이고, 만화가의 입장에서는 원작이 있는곳에 조회수가 많이 올라가고, 댓글들이 많이 달려야 인기작가로 발돗음할수 있을텐데, 엉뚱한곳으로 사람이몰려서 피해를 보는 사람이 생기게 될수 밖에 없는듯 합니다.
뭐 어찌보면 mp3나 방송, 영화 동영상 공유사이트와 같은 피해를 주는것과 비슷한데, 개발자나 기획자분이라면 이런부분에 대해서 조심하셔야 할듯합니다.
한편으로는 애플의 스티브잡스가 앱스토어 아이튠즈를 통해서 불법 mp3 음원을 차단하는데 기여하고, 자신들 또한 막대한 수익을 내는것처럼 국내 업체들도 이런 콘텐츠를 각자도생하기보다는 만화포털이나 드라마포털, 영화포털등으로 만들거나, 한국의 제2의 잡스옹같은 분이 나와서(물론 일개 개인이 할수 있는 일이라기보다는, 대기업이나 정부측이 나서야겠지만) 제 2의 appstore인 comic carton store같은 것을 만드는것도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물론 뭐 만화라는것이 해당 사이트에서 수익을 올리려고 하기보다는 방문자나 고객유치를 위한것이기는 하겠지요...
요즘은 동영상, mp3 음원은 물론이고, 인터넷 뉴스 또한 그냥 퍼가면 안되고, 링크만 남기는 정도만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 점 유의하셔서 앱이나 홈페이지 개발시에 참고하시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저작권 법에 대한 강풀 작가의 제안 - 손바닥과 발바닥
PD수첩 - 저작권의 덫에 걸린 아이들과 저작권법의 문제 (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