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시사기획 창 - 스마트폰에 빠지다, SmartPhone의 문제점과 부작용, 중독등에 대한 방송

 
반응형

스마트폰의 성장률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2009년에 81만명이였던것이 2011년에 2247만명이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2012년 상반기에는 3천만명을 돌파했다고 하는데, 조만간 모든 전화기가 스마트폰으로 바뀌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엄청난 성장율을 보이고 있는듯 합니다.

Smart한 세상에서 우리 미래의 기회를 찾아보자!

KBS 스페셜 - Apple의 경고, 스티브 잡스의 애플, 혁신을 말하다

KBS 스페셜 - 스마트폰의 스마트혁명(Smart Revolution) 세상을 바꾸다!

MBC 프라임 - IT 코리아, SmartPhone 스마트로 업로드 하라!

MBC 프라임 - 스마트 세상을 바꾸다 (스마트폰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정말 수많은것들이 바뀌고 있고, 새로운 기회의 요소가 참 많이 생겼습니다.

길거리 공연도 이제는 아이폰, 아이패드를 가지고 공연을 하기도 하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의 Sns는 사람들의 삶을 많이 바꾸어 놓기도 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골드러쉬를 향해 창업을 하고, 기업체에서도 노트북대신에 스마트폰을 적극 활용하는 등 가만히 보면 몇년사이에 엄청난 변화의 바람이 부고 있는듯 합니다.

다만 이러한 현상속에서 항상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것은 아니고, 부정적이고, 심지어는 중독에 이르기까지 잘못된 폐해들이 나타나고는 하는데, 이 방송에서는 주로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서 돌아보는 내용의 방송입니다.

Smartphone은 말그대로 스마트하게 쓸수있는 컴퓨터겸 전화기인데, 기존에 PC에는 없는 중력센서, GPS등의 다양한 기능으로 기존에 할수없던 일을 가능하게 하는데... 문제는 우리가 정말 이 기기를 스마트하게 사용하는지가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 요즘 젊은 사람들의 모임자리를 보면, 함께 이야기를 하면서도 손에는 카카오톡을 하며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가족끼리도 직접 말하기 보다는 채팅을 통해서 이야기를 한다고 하더군요. 

더군다나 스마트폰의 주된 용도의 65%가 메신저 채팅이라고 하고, 이외에는 게임등이 주를 이룬다고 하니 좀 안타까운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더욱이 문제인것은 영유아의 어린아이들과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에 빠지면 중독에 빠지는 경우가 많고, 기기를 빼앗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한다는데, 심지어는 난폭해져서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며, 뇌 알파파 검사를 해본 결과 정상적인 어린아이에 비해서 스마트폰 중독인 아이들은 우뇌의 활동이 상당히 줄어든다고 하는데, 뭔가를 생가가고 고민하기보다는 스마트기기의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인해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듯한데, 방송을 보다보니 이런 문제는 정말 심각하게 생각해봐야할 문제가 아닐까 싶더군요.

이런 중독은 나이든 사람보다는 어린 연령층에서 더욱 많이 벌어진다고 하는데, 한참 배우고, 놀아야할 아이들이 스마트폰의 메신저나 게임의 중독에 빠져서 자신들이 시기에 해야할일들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모습은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어찌보면 기존에 처음나온 컴퓨터도 그랬고, 핸드폰, 인터넷, 쇼핑, 게임 등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사람들은 긍정적인 측면으로 혜택을 누리기도 했지만, 이렇게 부작용을 맞이하기도 했는데, 방송의 말미에서도 심리학자들이 나와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뭐 기존의 해결책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절제할줄 알아야 한다... 규칙을 정하고 약속을 꼭 지켜야 한다 등의 약간은 뻔하지만 우리가 잘 지키지 못하는 모습을 해결방법을 제시를 하더군요. 뭐 뻔하다가 그냥 넘어갈 문제는 아닌듯하고, 우선 어른들은 자신의 행동패턴을 가만히 지켜보고, 뭐가 잘못되었는지를 고쳐가면서, 자녀들에게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신은 종일 카톡이나 게임을 잡고 있으면서, 자녀들에게는 공부하라느니, 시험성적이 떨어지면 압수를 한다는 식의 강요보다는 나도 사용을 하다보니 빠져들게 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니 이러이러한 측면에서 잘못된듯해서 고쳤는데, 너의 그런 모습을 보니 너무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고쳐야 하지 않을까라는 식의 접근을 통해서 아이들 스스로 잘못을 인식하고, 개선하도록 해야지, 무조건 하지 말라, 꺼라 등 강요하고, 강압적인 태도는 좀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사기획 다시보기 홈페이지 - http://news.kbs.co.kr/tvnews/ssam/2012/07/2508833.html

스마트폰은 분명 대단한 제품으로 우리시대의 한획을 긋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주는것은 사실이지만, 또한 그로 인한 부작용이나 피해의 측면도 있을것인데, 우리의 스마트폰 사용을 한번 돌아보고, 정말 스마트하게 사용하는지... 아니면 스마트폰의 종으로 살아가는것은 아닌지를 돌아보는것은 어떨까요?

아이패드(iPad)를 구입한후에 생활에서 달라진 장점과 단점들은?

Smart한 세상에서 우리 미래의 기회를 찾아보자!

어떻게 일할 것인가, 스티브 잡스에게 배우는 제대로 일하는 법

MBC 프라임- IT, 다빈치로 부팅하라, 스마트폰시대에 첨단기술과 인문학의 만남과 융합

MBC 프라임 - 스마트 세상을 바꾸다 (스마트폰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

MBC 프라임 - IT 코리아, SmartPhone 스마트로 업로드 하라!

KBS 스페셜 - 스마트폰의 스마트혁명(Smart Revolution) 세상을 바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