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캘린더(Google Calendar), 매월 말일자로 반복 일정과 이메일알림, SMS알람을 설정하는 방법

 

요즘 구글캘린더, 네이버 캘린더, 다음 캘린더 등 다양한 달력 서비스들이 무료로 제공이 되고, 문자 메세지로 알람을 주는것도 무료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구글, 다음, 네이버 캘린더 서비스를 사용해서 일정, 약속, 할일에 대해서 무료 문자 SMS 알림 서비스를 방는 방법(사소한 일들을 잊지 않는 법)

캘린더 서비스 - 네이버(Naver),다음(Daum),구글(Google) 비교

참 잘만 활용하면 다른 PIMS 일정관리 프로그램이 필요가 없을정도이고, 특히나 구글의 캘린더 서비스는 안드로이드폰의 기본 서비스로 장착되어 있고,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도 그대로 사용을 할수 있습니다.

아이패드2에서 구글 연락처 주소록, 캘린더 모든 카테고리 항목이 제대로 나오게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

조금 아쉬운점도 없지 않아 있는데, 음력을 지원하지 않는것도 그렇고, 반복 일정중에서 매월 말일 알람설정이 안되는것도 그 하나입니다.

일정을 설정한후에위처럼 반복을 클릭하고 반복빈도를 매월, 반복주기를 1개월로 해서 말일로 설정할경우 일과 요일 두가지의 반복 마감일만 있기 때문에 31일로 설정하면 31일이 없는 날은 반복이 안되고, 30일로 하면 2월의 28일, 29일인달에도 반복이 안되는듯 합니다.


위에서 반복 일자를 3월 31일자에 작성해서 매월 31일자로 반복을 했더니 4월달에는 반복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약간의 편법을 이용해서 작성을 하시면 되는데, 매월 말일에 입력을 하지 말고, 그다음날인 1일자에 입력을 해주시고, 반복의 알림을 좀 길게 잡아주시면 됩니다.


원래는 매월 말일 오후 6시에 알림을 받고 싶으시다면,

그다음 1일 9시로 일정을 만들고, 알람을 15시간전에 알림을 하도록 하면 매월 말일 6시에 알림이 가겠지요?

위처럼 월별로 매월말일 오후 6시에 월간 반성과 계획의 시간을 가지고 싶은 경우에, 

일정은 다음달 1일로 설정을 하지만, 맨 밑의 알림을 이메일은 15시간전에, SMS문자는 12시간으로 지정해놓으면,

이메일로는 매월말일 오후 6시에 메일로 알려줄것이고, sms와 같은 경우에는 오후 9시에 다시한번 알려줍니다.

약간의 편법이지만, 현재로는 이 방법으로 하는 방법외에는 없는데, 뭐 이렇게 해놓으면 예외적인 경우도 없고, 괜찮을듯 합니다.

보통 이런 방법은 프로그래머가 매월 말일 날짜를 구하는 date 관련 함수가 Language나 database에서 지원해주지 않는 경우에 다음달 1일자를 구해서 보통 대부분지원해주는 dayafter같은 함수로 하루전날을 리턴받는 방식인데, 저도 간혹 써먹던 방법이네요~


암튼 매월말일에 스마트폰, 핸드폰에서 자동으로 알림을 받고 싶으실때 이런 방법을 사용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