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저장장치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듀오(Buffalo Link Station Duo LS-WXL/E) 구입 사용기 리뷰

 
반응형

요즘 많이들 사용하시는 NAS 저장장치인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듀어(ls-wxl/e)입니다.

NAS는 network attached storage로 한마디로 파일서버를 하는 기능인데, 더 쉽게 이야기를 하자면 그냥 하나의 컴퓨터인데, 모니터, 키보드가 없는 컴퓨터로 자체적으로 사용을 할수는 없지만, 이 컴퓨터에 접속해서 안에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예전에는 집에 컴퓨터가 한대 있는 정도라서 굳이 이런 제품이 필요없었지만, 최근에는 집에도 컴퓨터, 노트북 등의 다양한 PC가 있고, 아이폰, 안드로이드폰같은 스마트폰, 아이패드같은 테블릿, xbox360 같은 다양한 기기들이 있는데, 영화 한편을 보기위해서 각 기기마다 영화파일을 넣어두기 보다는 서버 한곳에 넣어두고 모든 기기에서 공유를 한다면 상당히 편리할텐데 그런 기능을 하는 제품으로 보시면 됩니다.(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11번가 버팔로 링크스페이션 판매처

11번가 iptime nas 판매처 바로가기

저는 구입한지 몇달정도가 되었는데, 요즘은 최저가가 11만원대에 판매가 되고 있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집에서 여러 장치를 사용하거나, 외부에서 집 컴퓨터에 접속을 해서 자료를 가져가거나 하는 경우가 많다면 정말 유용한 제품입니다.(꼭 버팔로 제품만 아니라 아이피타임에서도 비슷한 제품이 있는데, 제가 사용해보지는 못했고, 이외에 다양한 nas 제품이 있습니다)

뭐 다른 유사한 제품도 많은듯한데, 사용해보지는 못했지만, 버팔로 이 제품은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물론 약간의 단점도 없지않아 있습니다.(미디어 서버 이용시 자막을 보지 못하는 단점이 좀 큰데, samba를 이용한 편법도 있습니다)

AcePlayer, NAS 저장장치와 함께 쓰면 좋은 아이패드 동영상 플레이어 오늘만 무료앱으로 풀렸네요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라면 위와 같은 동영상플레이어로 PC를 켜지 않고, 바로 동영상 재생 시청이 가능합니다!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NAS, EM모드 감지로 펌웨어 업데이트후 하드디스크 데이터 삭제와 Buffalo AS로 수리


제품크기는 정말 작습니다.이 안에 일반 하드디스크가 2개가 들어갑니다.

하드디스크는 2개까지 넣을수 있는데, 물론 하나만 넣어도 됩니다.

자료가 정말 중요한 자료라면 두개를 레이드(raid)로 구성해서 두개의 hard disk에 동시에 써서 만약 한쪽 하드가 날아가도 다른 하드쪽의 자료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저는 2T, 1T 2개의 하드를 하나는 데이터용, 하나는 영화같은 미디어용으로 사용을 합니다.

처음에는 3테라를 채울수 있을까 싶었는데, 정말 금방이더군요...^^



구성품은 뭐 간단합니다.


전면부의 모습

후면부의 모습입니다. 전면부는 전혀 건드릴것이 없고, 후면부쪽에 파워스위치(on, off, auto)가 있어서 전 이쪽이 앞으로 나오게 해놓았습니다.

설명서는 좀 허접합니다.

링크스테이션 듀어 한글 메뉴얼 사이트

버팔로 홈페이지 링크스테이션 듀오 페이지

위 사이트에가서 pdf파일을 다운받으시면 자세한 내용이 있고, 고객센터도 응대도 잘해주고, 꽤 친절한 편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공유기가 있다는 가정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기본 설명서에 따라서 hdd 를 장착해서 넣어주시고, 동봉된 CD에 있는 nas navigator 2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공유기내부에서 nas에 접근, 인식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항상 nas를 켜놓는다면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설정해두시면 편리한데, 속도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었지만, 충분히 만족스러운데, 1080p 10기가가 넘는 동영상도 재생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아~ 이 프로그램은 내부용으로 외부에서는 설치하셔도 소용없고, 외부에서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을 하셔야 합니다.

nas navigator 2에서 서버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ㅂ 버튼을 누르고, open web admin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웹페이지가 뜨는데, 기본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admin, password 입니다. 물론 바꾸어 주시면 좋겠지요?

그리고 해당 페이지는 자주 들어가시게 되니, 즐겨찾기를 해놓으시면 됩니다.

우선 설정할것은 webaccess인데 이걸 설정하면 buffalonas.com을 통해서 스마트폰이나 외부에서 웹페이지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속도는 상당히 느리지만, 외부에서 접속하는 방법은 이 방법과 ftp 방법등 몇가지를 제공합니다.


위에서 도메인을 설정하고 나서 안드로이드마켓(구글플레이), 아이폰의 앱스토어에서 webaccess 라는 무료앱을 다운받아서 설치하시면 접근이 가능합니다. http://buffalonas.com/ 사이트를 통해서 브라우저에서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뭐 하나씩 직접 만져보시는것이 좋지만, 간단하게 다른 기능들을 설명하자면....

웹서버(web server)기능 - apache 서버를 가지고 웹서버를 만들수 있고, 물론 제로보드 xe같은 게시판도 설치가능합니다.

mySQL - 무료database인 mysql을 지원합니다.(zeroboard xe 같은것을 설치할때 필요하겠지요~)

ftp 서버 지원, 토렌트(bittorrent client) 자체 지원 등도 해줍니다.

FTP 서버에 내부 21번 포트로는 연결이 잘되지만, 외부에서는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의 해결책

ipTime 인터넷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DDNS, WOl 기능 사용 해보기

다만 외부에서 접속해서 사용하시려면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기능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인쇄서버 - 프린터가 특정 컴퓨터에 접속되어 있어서 다른 컴퓨터에서 출력을 하려면 컴퓨터와 프린터를 모두 켜기 귀찮은데, nas에 연결하면 좋겠지요~

슬립 타이머 - 24시간 켜두면 좋기는 하지만, 전기세 누진세가 걱정이 되는데, 특정시간에 자동으로 꺼졌다가 다시 특정시간에 켜지는 기능입니다, 거의 사용안하시는 새벽시간에 세팅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dlna 미디어 서버(media servers) 기능을 통해서 android, iphone, ipad, xbox360에서 서버에 접속해서 영화 동영상 감상, 음악 감상도 가능합니다~

단, 이경우 서버프로그램이 자막을 지원하지 않아서 자막은 나오지 않더군요...-_-;; 편법으로 가능한것이 고급기능->웹서비스지원->WebAccess 커넥트 항목을 사용으로 바꾸시면 smb서버 사용이 가능한데, 저는 아이패드에서  smb server를 지원하는 ace player를 사용하니 자막도 잘나오더군요.(xbox360에서는 현재로써 방법은 없는듯)


아직도 사용해보지 못한 기능들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참 매력적인 제품인듯 합니다.

예전에는 집에가면 우선 노트북부터 키고는 했는데, 최근에는 뭐 인터넷에서 동영상 다운로드 받을때나 일을 해야 할때나 노트북을 켜고, 이제는 왠만해서는 아이패드로 링크스테이션에 연결해서 사용을 하게 되더군요.

뭐 몇년 사용하다가보면 전기료만큼 뽑아낼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11번가 버팔로 링크스페이션 판매처

11번가 iptime nas 판매처 바로가기

강력추천하고 싶은데, 모든분께 유용하지는 않을것이고, 집에서 여러대의 컴퓨터를 사용하시거나, 스마트폰, 테블릿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주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뭐 외부에서 집에 자주 접속해서 사용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텐데, wol 기능을 활용해도 되지만, 스마트폰에서 바로 집 버팔로에 바로 접속이 된다는 이점이 꽤 매력적인듯 합니다.

최근에 하드디스크 가격이 좀 많이 오른것이 구매에 좀 주저하게 되기도 할텐데, 저 같은 경우는 집의 컴퓨터와 사무실 컴퓨터의 하드를 버팔로에 두고, 컴퓨터에는 기가급으로 사용을 하는데, 뭐 자료야 다 버팔로 NAS에 있으니 굳이 하드디스크가 커야할 이유도 없는듯 하더군요.

암튼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만족스럽지만, 다양한 종류의 nas가 많으니 다른 블로거분들의 글을 참고해서 좋은 기종 선택해서 잘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NAS, EM모드 감지로 펌웨어 업데이트후 하드디스크 데이터 삭제와 Buffalo AS로 수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