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프라임-신문화혁명 모든 삶은 예술이다, 예술 미적체험예술교육을 통한 인생의 변화

 

초등, 중등, 고등학교 교육을 보면 사회에 나가서 써먹을수 있는 교육을 한다기보다는 시험을 잘보기 위한 일환의 교육들뿐이고, 대학을 가면 취업을 하기 위해서 스펙쌓기에 열중이고, 직장에 취직을 해서도 승진을 위한 영어같은 어학공부, 업무관련 학습등 정말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가 살아가면서 배우는것들의 대부분이 우리의 삶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의 생존의 일환이자, 일과 돈을 위해서 또 배우고, 배우는것은 아닐까?

그러다가 최근에 창조력, 상상력 등이 중요시되면서 인문학, 철학 등이 많이 중요시되고 화두가 되고는 하지만, 실제적으로 크게 변한것은 없는듯하다.


그런 경직된 환경속에 미적체험예술교육이라는 새로운 수업을 통해서 줄을 세우며 남과 비교해가는 기존 교육과 달리, 예술속에서 영감을 얻고, 자기 자신을 스스로 표현을 해가면서 새로운 삶의 의미를 찾는 모습이 참 너무나도 멋졌고, 그런 와중에 자신의 삶이 부질없다고 느꼈던 노인들이 인생에 가치가 있다라고 느끼며, 삶의 행복과 의미를 찾아간다는 이야기를 몇몇 실험과 외국의 사례등을 통해서 잘 보여준다.


무엇보다 획일적으로 살아온 삶에서 잠시나마 벗어나서, 새로운것을 시도하고, 자신에게도 이러한 측면이 있었다는것을 느끼는 모습등을 보면서 이러한 교육이 정말 중요하고, 미학이나 미적체험예술교육이 비단 돈많고 배부른 사람이나 즐기는 학문이 아닌, 모든 사람이 즐길고, 꼭 경험해봐야하는 그런 교육이 아닐까라는것을 느끼게 해준 멋진 방송...


그런 체험을 통해서 우리가 예술을 즐긴다는 색다른 경험을 하는것뿐만이 아니라, 그런 경험을 통해서 삶에 충만함을 느끼고, 우리의 삶 또한 하나의 예술임을 느끼게 해서 자신에 대한 존중감까지도 높일수 있는듯하다.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예술 작품은 우리의 삶 자체이다라는 에릭부스의 말처럼...

MBC 다큐프라임 다시보기 홈페이지

점점 삶이 각막해지고, 신자유주의속에서 빈익빈부익부가 더욱 심화되고 있지만, 설령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살아야 하고, 그 안에서 희망과 꿈을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것은 삶을 바라보는 올바르고, 희망적인 자세, 행복할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할것이다.
그리고 그러한것들은 가만히 있는다고 우리에게 오는것이 아니고, 이러한 미적체험 예술교육같은것을 통해서 새로운 시각을 갖고, 배워야 얻을수 있는것이 아닐까?

KBS 일류로 가는 길 - 나의 가치를 아는 것이 선진국민의 시작! 황상민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
MBC 스페셜 - 개천에서 용찾기, 미래사회 신분상승 가능할까?
KBS 스페셜 - 행복해지는 법 1편, 대한민국은 행복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