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정류장의 QR코드로 실시간 버스정보를 확인하는 서울시 TOPIS

 
반응형

버스정류장에 가면 실시간 버스정보라며 QR코드가 붙어 있습니다.
서울시버스관련해서는 서울버스(seoul bus)를 가장 많이 사용할텐데, 자주 사용하는 정류장이라면 서울버스의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겠지만, 잘 모르는 동네의 정류장이라면 이 QR코드를 사용하시면 아주 유용하게 버스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서울버스가 잘되어 있기는 하지만, 주변정류소 검색을 할때보면 엉뚱한 위치가 떠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QR코드 프로그램(Barcode Scanner, Eggmon) 등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실시한 교통정보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뭐 위의 정류장번호(ID)를 서울버스에서 직접 입력해도 되기는 하지만, 추운겨울에 자판입력하기도 귀찮지요...^^

iGloves, 스마트폰 터치 작업용 장갑 삼성전자AS센터에서 1,500원에 구입, 사용기 (저가에 자전거, 등산에 좋을듯한 제품)
추운 겨울에 장갑을 끼고 SmartPhone, 아이패드를 조작을 할수 있는 스마트폰장갑 구입 사용기

요즘 스마트폰용 터치장갑이 있기는 한데, 자판입력은 테블릿이 아니면 조금 불편하기는 합니다


qr코드용 앱으로 위 코드를 스캔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모바일버스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url이 인식되는데, open browser를 클릭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m.bus.go.kr


그러면 바로 현재 정류소의 버스들이 언제 도착을 하는지 버스노선번호와 시간, 몇정거장 전인지 등이 뜹니다.


해당 버스를 클릭하면 버스에 대한 정보와 버스 노선 전체보기 등도 지원을 해줍니다.
서을버스와 인터페이스 UI는 거의 비슷합니다.(서울버스가 이것과 비슷한건지도...^^)

아무래도 서울버스에 비해서는 활용도가 조금 떨어질수도 있지만, 저같이 스마트폰용 터치장갑끼고 모르는 동네 정류소에서 노선을 검색할때는 편리하게 사용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고보면 요즘에 조금 사람이 많은 정류소는 전광판으로 몇번 버스가 몇분후에 도착하는지도 보여주니, 굳이 이런 시스템이 필요없기도 합니다.


핸드폰으로 비싼 무선인터넷 요금을 물어가면서 확인을 하시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nate, show, oz등 일반폰에서도 02# + 03132 + 노선번호로 검색이 가능하고, 1577-0287 + (7 + 03132 + 노선번호를 눌러서 ARS도 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홈페이지로 접속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한번 기회가 되시면 한번 사용해보시면 재미있을듯한데, 알아두셨다가 나중에 한번 사용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