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특별기획 - 칭기즈칸, 그는 누구인가

 
반응형


About 칭기즈칸

이름만 많이 들어본 칭기즈칸... 처음으로 그의 관한 다큐를 접했다.
대단한 사람임에는 틀림없다. 어렵게 자란 어린시절후에 점차 성장하여서 몽고를 하나로 통합하고, 중국을 필두로 고려, 러시아, 캄보디아, 중동, 유럽에까지 영토를 넓힌 지배자... 역사상 가장 큰 제국이였다고 하니...-_-;;;
물론 자신의 세대에서 모두 이룬것이 아니기는 하지만, 그가 키운 군대와 사람들로 이룬것이니 그의 역사라고 해도 될것이다.
칭기즈칸 리더십이라는 책들도 많이 보이던데, 배울점도 꽤많다... 남들처럼.. 남들이 하는데로 하지않고, 자신들의 장점을 이용하고, 더욱 발전시켰고, 적을 대할때는 최대한 잔인하게 밟아버렸다. 다시는 찍소리를 못하게... 배신을 하면 한나라를 멸망시킬정도였다고 하니...-_-;;
그리고 자신만 잘먹고 잘살려고 하는것이 아니라.. 자신과 함께하면 잘살게 만들어주니 세상에서 훌륭한 인재들이 모여드는것은 당연한 일인듯...
정확한 역사는 남아있지 않지만, 그의 자손중에 한명이 그가 사망한 직후에 작성한 글위주로 만든 역사라고 하는데, 업적을 칭찬하기 바쁘것이 아니라.. 어두운면까지 상세하게 잘보여주는듯하다.
과연 나에게 칭기즈칸처럼 살것인가?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살것인가? 네가 원한다면 그대로 해준다고 한다면... 과연 나는 어떤 삶을 선택하게될까?
칭기즈칸을 보면서 다시 한번 삶의 앞날을 바라보게 되고, 다짐을 해본다...
난 그저 그렇게 살다고 죽으려고 태어난것은 아니라고...
방송에서 나온 말처럼 열심히 치열하게 살아보다가 능력이 안되면 그대로 그렇게 죽으면 되는 일...


추석특집 특별기획 '칭기즈칸,그는 누구인가'(EBS 8일 오후 1시30분)=칭기즈칸에 대한 가장 객관적인 사료들을 바탕으로 그의 삶과 업적을 재조명할 시간을 마련했다. 잔인한 정복자,위대한 영웅,현명한 대 제국의 경영자로 다양하게 알려져 있는 칭기즈칸의 실체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사실 칭기즈칸의 생애를 알려주는 기록은 그리 많지 않다. 그 드문 기록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그의 양자 시키 쿠두쿠가 칭기즈칸의 죽음 직후에 쓴 '몽골비사'다. 칭기즈칸의 영웅적 면모와 생애의 어두운 면까지 엿볼 수 있는 이 책의 기록을 바탕으로 생생한 드라마 재연 방식을 통해 칭기즈칸의 삶에 접근해본다.
잔인한 정복자, 위대한 영웅, 현명한 대제국의 경영자 등으로 알려져 있는 칭기즈칸의 실체를 파헤친 다큐멘터리.

방송은 칭기즈칸의 양자 시키-쿠두쿠가 칭기즈칸의 죽음 직후 쓴 '몽골비사'를 바탕으로 드라마 재연 방식을 통해 칭기즈칸의 삶에 접근해 본다.

본명이 테무친인 칭기즈칸은 유명한 몽골 장군 예수게이의 아들로 태어났다. 오른손에 핏덩이를 쥐고 태어나 무당이 위대한 전사가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는 말도 전해진다. 그러나 칭기즈칸의 가족은 부족에게 버림받고 테무친 역시 노예생활을 해야 했다.

하지만 테무친은 각고의 노력 끝에 몽골을 통일하고 최고 지휘관에 오른다. 그는 군대와 행정제도를 정비하고, 성문법을 공포했으며, 사방으로 영토를 확장하기 시작했다. 방송은 그의 위대한 업적을 따라가면서 대제국의 통치자로서 그가 느낀 여러 가지 고뇌들도 들춰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