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블로그 정책공감, 국민과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

 
반응형


정부측에서 블로그나 SNS서비스 등 국민에게 보다 친숙하고,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정책공감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더군요.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hellopolicy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hellopolicy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hello_policy
트위터 http://twitter.com/hellopolicy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gonggam

누구나 블로그나 SNS 서비스를 개설하면서 많은 방문자들이 찾아와서 소통하고, 공감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지만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아무래도 정책이라는것이 좀 딱딱하게 느껴지고, 정부기관의 홈페이지라는것이 소통이라기보다는 일방적인 정보 제공이라는 측면이 많았는데, 이런 변화가 좋은 현상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문제는 아무리 좋은글, 좋은컨텐츠를 가졌다고 하더라도 방문자가 적고, 읽는이로 하여금 공감을 하지 못하게 한다면 헛고생일수도 있는데, 어떻게 하면 방문자를 늘리고, 더 친숙하게 다가가서 소통을 할수 있을까요?



우선은 각각의 블로그를 들어가보니 꽤 많은 글들이 올라와 있던데, 글의 양에 비해서는 그다지 많은 방문자수나 댓글들이 있지는 않더군요.
담당자들이 어떻게 모니터링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블로그를 하나로 통일을 하거나, 또는 정책 카테고리 별로 블로그를 쪼개는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유명 포털마다 블로그를 두면 방문자들이 따로 로그인을 안해도 되지만, 굳이 사람들이 댓글을 안달고, 정책공감 블로그에 방문을 하는것은 특정 포털 블로그라서 그런것은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포스팅은 참 마음에 드는것이 신문기사나 공시처럼 딱딱하게 하지 않고, 일반 블로거의 글처럼 쓰여져 있어서 읽기에 상당히 좋은편인데, 내용은 조금 긴편인듯 합니다.

뭐 정책의 내용을 쉽게 설명을 하다보면 길수도 있겠지만,
우선은 한두페이지 정도로 쉽게 정책을 설명해주고,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역은 따로 포스팅을 하거나, 더보기/숨기기 기능등을 이용해서 핵심적인 내용을 전하는것이 우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http://blog.daum.net/hellopolicy/6980763
위 글은 실업급여에 관한 글인데, 40, 50대의 실업을 하신분이 보신다면 필요한 내용이지만, 좀 질리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청방법이나 처리과정을 단계별로 포스팅을 해서, 링크를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위 사이트는 국세청 블로그인데, 만화로 기본적인 내용을 위주로 해서 설명을 합니다.
뭐 더 궁금한 내용은 링크를 하거나, 검색을 통해서 충분히 해결할수 있을텐데, 하나의 포스팅에서 모든것을 해결하려고 한다면 너무 복잡해지지 않을까 싶고,
위 포스팅처럼 카툰을 이용한 블로그 글도 보는 이에게 아주 쉽게 다가설수 있지 않을까요?

현재도 연재카툰을 통해서 하고는 있지만, 글속에서 잘 융합이 된다면 더 나을듯 합니다.


그리고 다음뷰나 메타검색 사이트의 활발한 활동 또한 잘하시는듯 한데, 구독 받는 숫자에 비해서 구독하는 숫자가 조금 부족한듯 합니다.

아래의 트위터도 그렇지만, 맛팔 안해주어서 삐지는 사람도 은근히 되고, 또 팔로잉을 하거나, 다음뷰 구독을 하는 만큼 글의 노출도 늘었으면 늘지 줄지는 않을듯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제는 한물이 좀 간것같은 느낌이지만, 뉴스레터(간편구독) 신청을 받을수 있도록 하는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트위터, RSS, 다음뷰 구독 등으로 남의 글을 읽기도 하지만, 이런 메일진을 통해서 정보를 전해 받기도 합니다.
서울시의 뉴스레터도 매일 받아보는데, 딱딱한 시정소식이나, 시장님의 말씀을 일방적으로 전해주는것이 아니라, 서울시민이라면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매일 받아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시사/이슈, 경제, 사회/문화/교육, 건강/복지/환경, 과학/정보기술, 라이프, 정책돋보기, 연재 웹툰 , 정책스크랩 등 많은 카테고리가 있는데, 각 분야별로 독자가 원하는 분야를 선택해서 메일진을 받아볼수 있게 하면 더 좋을것이고, 처음에는 이벤트같은 것을 실시해서 많은 구독자를 모으고, 소통할수 있게 하는것이 중요할것입니다.


무엇보다 정책공감블로그에 오면 좋은 글, 나에게 도움이 되는 글들이 많다는 인식을 주는것이 가장 중요할텐데, 솔직히 일반인들이 정책공감 홈페이지를 즐겨찾기를 해놓고 수시로 들어오기는 쉽지 않을텐데, 뉴스레터를 통해서 참 도움이 되는 글들이 많구나 라는 인식을 주고, 추천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도 볼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만들어 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블로그에 페이스북 소셜댓글 (댓글상자) 설치 와 설치방법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경우에는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SNS 서비스로 정책공감의 내용을 알리는데 한계가 있을텐데, 현재의 다음, 네이버, 야후등의 포털 블로그는 불가능하지만, 티스토리나 자체 블로그를 통해서 페이스북으로의 댓글 전파등을 통해서 정책공감의 글들을 알리는것도 하나의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업이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이해하고, 공감하기가 어렵듯이,
국가 정책에 대해서 국민들에게 알리고, 공감하기 또한 상당히 어려운 일일것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변화를 주어가면서 진심으로 다가간다면 조금씩 정책공감에 글들을 찾는이들이 늘고, 소통하는 이들이 많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