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다큐 프라임 - 사람은 누구나 늙는다, 노인복지 장기요양보험

 

점차 노령화되어가고, 거기다가 핵가족화 되어가면서 소외되어가는 노인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나와는 상관없다고 말할수도 있겠지만, 바로 우리 가족의 일이고 언젠가는 나의 일이 될수도 있는 일...
그런 일이 우리나라는 어떻게 준비가 되어가고 있고,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내용의 방송으로 우리는 이제 막 시작으로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는것을 보여준다.

최근에 의료보험 납부영수증을 보면 장기요양보험료라는것이 새로 추가가 되었는데, 나이드셔서 거동이 힘든 분들을 위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제 막 시작이여서 우리나라의 지출비용은 다른 OECD 국가에 비해서 많이 미흡한 편이고, 혜택을 받는 노인분은 약 31만명정도라고 함



KBS 소비자고발 - 노인 울리는 노인요양원
이에 따라서 노인복지시설도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위의 방송처럼 문제가 있는것도 사실이다.
미국의 가이디드 케어 시스템, 클래스 법안같은 장기캐어프로그램 등의 시스템이나 독일의 철저한 지도감독 등을 잘보여주는데, 우리가 배워고 개선해야 할점이 참 많은듯 하다.

요양원이나 노인들이 혜택을 받는것이 반드시 가난하다고 해서 받는것도 아니고, 인간은 누구나 노인이 되고 장애가 생기면서 지불능력이 없게 되는 때가 오는데, 이런것들을 정부가 지원을 해야 하고, 그 지원은 우리의 세금으로 나가지만 이러한 복지가 나의 노후도 책임져 줄것이라는 확신이 든다면, 좀 더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덜고, 자신이 하고 싶은것을 더 열심히 하면서 살수 있지 않을까?

KBS 스페셜 - 행복해지는 법 1편, 대한민국은 행복한가?
KBS 시사기획 10 - 황혼의 빈곤, 폐지 줍는 노인들과 복지
KBS 경제세미나 - 새로운 자본주의와 한국경제의 미래, 장하준교수(캠브리지대 교수)

 

 

 

 

 

노인장기요양보험 :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으로 인하여 6개월 이상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  

노인장기요양보험 시행 2년반. 대한민국의 노인 케어 프로그램은 어디까지 와 있을까?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선진국의 그것과 비교하여 우리가 나아가야 할 미래와 발전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